남양주종합촬영소

남양주종합촬영소 ⓒ 영진위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 남양주종합촬영소가 18일 전격 매각됐다. 복수의 영화 관계자들은 "남양주종합촬영소가 영진위 국정감사 직전에 한 건설관련 B업체에 팔린 것 같다"고 전했다. 영진위에 확인 결과 영진위 측 역시 "이번 주 계약이 체결됐다며 매각금액에 대해서는 추후 공식적으로 발표하겠다"고 19일 밝혔다.

남양주종합촬영소 매각은 영화 기관의 부산 이전을 위한 필수 사안이었으나 계곡형 스튜디오로 상수원보호구역에 자리잡고 있어 매각작업이 지지부진했다. 2010년 첫 공고 당시 감정가가 1229억 원었는데 13차례 유찰이 거듭돼 현재 1000억 원을 약간 웃도는 금액에 매각 예정가로 설정돼 있었다. 눈독을 들이는 대기업들은 여럿이었으나 개발이 쉬운 곳은아니어서 쉽게 매각이 이뤄지지 못했다. 이때문에 부산촬영소 건립도 진척되지 않았다.

매각이 현실되면서 영화계의 반대도 만만치 않았다. 남양주종합촬영소는 서울 등 수도권의 대표적 촬영소로 한국영화의 중심 역할을 해 왔던 곳이기에 매각을 통한 부산 이전이 이뤄질 경우 제작비 상승 등의 우려가 컸다. 따라서 매각보다는 기존 시설을 존치하고 부산에 신규 촬영소 건립이 낫다는 게 영화계의 중론이었다. 남양주종합촬영소 건립에 기여했던 한국영화 원로들 역시 역사가 담긴 공간이라며 매각 추진을 달가워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 매각이 확정되면서 부산 이전이 불가피해졌다. 영진위 측은 구체적인 매각 금액을 밝히지 않았으나 대략 1100억원 정도에 매각된 것으로 알려졌다. 영진위의 한 관계자는 "결코 헐값에 매각하지 않았다며 정확한 액수를 밝힐 수는 없으나 적정가격보다 더 받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갑자기 일이 진행돼 계약이 체결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양주종합촬영소 매각은 한 달 전부터 이야기가 오갔던 것으로 알려졌다. 

스튜디오 건립 시간 많이 걸려 영화제작에 차질

 남양주종합촬영소 전경

남양주종합촬영소 전경 ⓒ 영진위


한국영화산업정책센터 최현용 소장은 "매각 계획이 진행 중이었던 만큼 가격은 잘 받은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매각을 통한 이전과 새 스튜디오가 건립 사이의 간격이 길어 촬영이 예정된 작품들이 지장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영진위가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을 경우 한동안 한국영화 제작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것이다.

최 소장은 또한 "영화산업이 서울 등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현실에서 서울지역 촬영소가 필요한데, 대안을 마련하려는 서울시의 영화산업 발전계획을 행정자치부가 번번이 반려하고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 정치적 이유로 영화산업을 방해하려는 인상이 보인다"고 비판했다.

원로영화계도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한 원로영화인은 "1980~90년대 영화인들이 숙원으로 만들어진 공간이 매각되는 게 안타깝다"며 "종합촬영소 안에는 영화인 명예의 전당도 있는데 부산으로 옮겨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 영진위가 이를 옮길만한 공간이나 대책을 갖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한 제작자는 "내년 5월 촬영계획을 잡고 있었는데, 제작에 차질이 생길 것 같아 심각한 문제"라며 우려했다. 이어 "매각 계약을 체결한 업체가 부산 쪽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을 볼 때, 영화계의 여론에 아랑곳없이 영화기관 부산 이전을 박근혜 정부가 임기내 밀어붙이려는 의도인 것 같다. 왠지 석연치 않은 면도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제작자 역시 "스튜디오 건립에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제작비 상승과 촬영 대란이 생길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매각된 남양주종합촬영소는 1년 안쪽의 유예 기간을 거쳐 내년에는 비워줘야 되는 상황이다.


영화진흥위원회 남양주종합촬영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