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에서 캐릭터를 시청자들에게 설득시키는 것은 녹록지 않은 일이다. 드라마 캐릭터보다 예능의 캐릭터는 좀 더 그 캐릭터의 본성과 맞닿아있다. 리얼버라이어티뿐 아니라 스튜디오 예능에서도 본인의 이름으로 본인의 임무를 수행해 내야 한다. 웃음을 창출하려고 다소 지나친 말을 하면 논란이 되기에 십상이고 그렇다고 마냥 착한 캐릭터는 재미가 없다. 본인의 매력을 보여주면서도 수위를 적절히 조절하며 웃음을 창출하는 과정이 제대로 설득력 있게 보여야 한다. 그 과정을 살릴 수 있는 포맷과 연출을 잘하는 PD들이 주목받는 이유다.

그러나 때때로 예능 출연은 비호감 딱지를 떼는 결과로 이루어진다. 특히나 이름값이 높은 프로그램에 출연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 그 비난의 강도는 거세진다. 광희의 경우만 보더라도 이미 틀이 잡힌 예능에의 적응은 그렇게 쉽지 않다. 이미 합이 맞는 기존 멤버들 사이에서 본인의 존재감을 과시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무한도전>의 너무 큰 이름값에 광희는 아직 제 기량을 발휘 못하고 있다. 회생의 기회는 언제든지 있지만, 그 기회를 언제 잡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그러나 새 멤버로서 빈자리를 확실하게 채우며 호평을 들은 '젊은 피'들이 존재한다. <1박 2일>의 윤시윤, <신서유기>의 안재현, <우리 결혼했어요>(아래 <우결>)의 에릭남 등이 그들이다. 신기하게도 그들의 캐릭터에는 공통분모가 있다. 바로 '착한 남자' 캐릭터라는 것이 그것. 그들은 착한 캐릭터로서 어떻게 예능에 적응했을까.

[윤시윤] 해병대와 독서 그리고 패션 테러리스트가 만났을 때

 <1박 2일>에서 성공적으로 예능계에 진출한 윤시윤

<1박 2일>에서 성공적으로 예능계에 진출한 윤시윤 ⓒ KBS


예능에서 악마 캐릭터보다는 천사 캐릭터가 시청자들의 지지를 받기 용이한 것은 사실이다. 한국 최고의 진행자로서 그 위상을 떨치고 있는 유재석의 경우만 보아도 그 사실은 반박 불가해 보인다. 그러나 유재석은 착한 캐릭터뿐 아니라 예능감과 진행능력에서 독보적이다. 단순히 착하기만 했다면 치열한 예능 환경에서 살아남기는 힘들다. '착함'이 장점이 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확실한 활약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일단 <1박 2일> <신서유기> <우결> 모두 프로그램 자체가 <무한도전>처럼 새로운 멤버 영입에 까다로운 편이 아니었다는 점은 새 멤버들에게 있어서는 호재였다. 그러나 그 기회를 살리느냐 죽이느냐는 그들에게 달려있었다.

윤시윤은 예능으로 주목받은 적이 없었기 때문에 예능 출연에서 어떤 활약을 보여줄지가 처음부터 의문이었다. 그러나 그는 <1박 2일> 첫 출연부터 활력 넘치는 에너지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해병대를 전역했다는 점과 독서를 즐긴다는 점 등, 바른 이미지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캐릭터, 패션 테러리스트 캐릭터 등을 시청자들에게 설득했다. 벌칙을 당하면서도 긍정적인 그의 모습으로 의도치 않게 멤버들을 당황하게 하는 장면은 프로그램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것이었다. 캐릭터를 확실하게 설명하며 앞으로의 활약에 있어 기대감을 낳은 것이다.

[안재현] 성공적인 대타, 이승기 후임으로 안착한 사랑꾼

 <신서유기>로 이승기의 빈자리를 확실히 채우고 화제성을 만든 안재현.

<신서유기>로 이승기의 빈자리를 확실히 채우고 화제성을 만든 안재현. ⓒ tvN


안재현 역시 <신서유기>에서 과연 이승기보다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이승기의 후임이라는 부담 따위는 생각나지 않을 정도로 큰 활약을 보였다. 구혜선과의 결혼으로 '사랑꾼' 이미지를 획득한 안재현은 평소에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모습으로 호감도를 증폭시켰고, 게임을 할 때는 다소 상식이 부족한 모습으로 웃음을 안겼다.

그리고 미션이 주어지면 확실한 전략으로 자신의 역할을 다하는 모습은 안재현을 예능계의 새로운 얼굴로 만든 데 강력한 역할을 했다. <신서유기2>의 화제성의 지분은 안재현이 절반 이상을 담당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에릭남] 가정 내 보급이 시급한 캐릭터

 '에릭남' 자체로 하나의 캐릭터가 되었다.

'에릭남' 자체로 하나의 캐릭터가 되었다. ⓒ tvN


<우결>의 에릭남은 앞에 설명한 둘과는 다르게 프로그램 포맷에 적응했다기보다는 에릭남이라는 캐릭터를 대중에게 설득시킨 사례다. 에릭남은 똑똑하고 예의 바른 이미지로 '1가정 1 에릭남을 보급해야 한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만큼, 이성의 호감을 얻은 캐릭터다. 그간 해외 스타들의 인터뷰 등을 진행하면서 상대를 편안하게 해주는 화법과 자연스러운 '배려 진행'은 그의 성품을 그대로 보여주는 부분이었다.

이후 <나 혼자 산다>나 파일럿 예능 <갖고 싶은 남자> 등을 통하여 평소에도 바르고 친절한 성품을 가졌음이 드러나자 에릭남의 캐릭터는 더욱 분명해졌다. 그런 그의 <우결> 출연은 그의 이미지를 좋아하는 여성들에게 있어서는 어느 한 여성과의 커플이 된다는 점에서 호불호가 갈렸지만, 에릭남의 재치 넘치는 성격이나 여성에 대한 자연스러운 배려심 등이 부각되며 에릭남의 인기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에릭남이 프로그램 자체에 큰 도움이 되었다기보다는 에릭남의 이미지를 더욱 좋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플러스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캐릭터를 예능에까지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이 성과는 의미가 있다.

예능에서도 '착한 남자'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인성과 성품이 훌륭하고, 자신이 가진 매력을 당당하게 보여주면서 확실한 센스를 갖춘 남자들에게 시청자들이 호감을 느끼는 것이다. 그런 매력을 차근차근 설명하며 프로그램을 살린 그들의 주가가 더욱 올라갈 것은 당연하다. 예능을 기회로 만든 '착한 남자들'의 활약을 앞으로도 기대해 본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우동균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에릭남 안재현 윤시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