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구독자 37.2만 명을 보유한 플레이리스트 채널 코지팝은 단순 플레이리스트 채널 외에도 24시간 생중계 라디오, 아티스트들과의 협업을 통한 앨범 발매, 플레이리스트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KOZYPOP 유튜브 캡쳐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 샌드박스도 플레이리스트 유튜버들과 협업을 진행 중이다. 약 36만 명 이상의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코지팝(KozyPop)이 대표적인 크리에이터다. 2018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코지팝 채널은 스포티파이, 멜론 등 스트리밍 플랫폼에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할 정도로 이미 널리 알려진 채널이었다.
코지팝은 플레이리스트 제작을 넘어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함께 '서울 바이브스(Seoul Vibes)', '위드 코지팝(with Kozypop)' 등 프로젝트 앨범을 발매한 바 있으며, 창모, 수민, 죠지, 쏠, SAAY, 범키, 수란, 드레스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합을 맞췄다. 올해는 플레이리스트에 맞춰 영상을 제작한 '플레이리스트 뮤직비디오'라는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를 선보이기도 했다.
최근에는 또 다른 인기 크리에이터 땡스 포 커밍이 샌드박스 크리에이터로 합류했다. 새벽에 어울리는 잔잔한 재즈와 알앤비 등 장르를 선곡하는 땡스 포 커밍은 약 29만 명 이상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로, 지난해 4월 크라우드펀딩으로 약 2332만 원을 모금해 머그컵, 엽서, 스티커 등 굿즈를 제작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 벅스의 뮤직 PD들이 제작하는 플레이리스트 채널 에센셜(essential;)은 56.4만 명 이상의 유튜브 구독자를 보유한 인기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채널이다. 크리에이터 H녀의 경우 플로(FLO)에 플레이리스트를 제공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