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노조파괴 혐의 허영인 SPC회장, 검찰 3차 소환 불응

등록 2024.03.21 16:58수정 2024.03.21 17:00
0
원고료로 응원
a

2023년 12월 1일 허영인 SPC 회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의 노동자 사망사고 산업재해 관련 청문회에 증인으로 참석했을 당시 모습. ⓒ 유성호

      
민주노총 소속 파리바게뜨 제빵·카페 기사 노동조합 파괴 혐의로 검찰로부터 피의자 소환 통보받은 허영인 SPC 회장이 세 번째에도 불응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3부(부장 임삼빈)는 허 회장에게 21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라고 통보했지만, 허 회장은 업무상 이유를 들며 출석하지 않았다. 이로써 세 번재 불출석이다.

검찰의 허 회장 소환은 구속된 황재복 SPC 대표이사의 진술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서울신문>은 노조 탈퇴 강요 의혹에 대해 황 대표이사가 "허영인 SPC 회장의 지시에 따라 수행한 것"이라고 한 진술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검찰은 지난 4일 황 대표이사를 구속했다. 혐의는 2021년 3월부터 6월까지 피비(PB)파트너즈 소속 파리바게뜨 제빵·카페 기사들의 민주노총 탈퇴를 종용하고, 승진 불이익을 주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했다는 것. 또 2019년 7월부터 2022년 7월까지 회사 친화적인 한국노총 노조 조합원 확대를 지원하고, 노조위원장에게 회사 입장에 부합하는 인터뷰나 성명서 발표를 하게 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SPC 파리바게뜨에서 벌어진 불법행위들의 최상부에 허 회장이 있는지 보고 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허 회장 측은 "조만간 출석해 성실하게 조사에 임할 예정"이란 입장이다. 검찰은 다음 주 허 회장을 불러 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피비파트너즈는 파리바게뜨 제빵·카페기사를 고용하는 SPC그룹 자회사다. 2017년 당시 노동부는 파리바게뜨 제빵·카페기사들이 불법파견이라며 직접고용을 지시했다.

민주노총 노조(화섬식품노조 파리바게뜨지회)는 이때 출범하며 직접고용을 요구했다. 얼마 뒤 다른 노조가 생겼고 이들은 직접고용을 반대했다. 민주노총 노조는 직접고용을 위해 계속 투쟁했지만, 2018년 1월 '3년 내 동일임금' 등이 담긴 사회적 합의에 동의하며 자회사 피비파트너즈에 들어갔다.


[관련 기사]
권영국 파바공동행동 대표 "몸통 허영인 SPC 회장을 수사하라" https://omn.kr/27pqh 
파리바게뜨 공동행동, "황재복 SPC 대표 구속 및 처벌" 촉구 https://omn.kr/27mhb
 
덧붙이는 글 <노동과세계> 중복 송고했습니다.
#SPC #허영인 #검찰 #파리바게뜨 #노조파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정치가 밥 먹여준다'고 생각합니다 /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을 꿈꿉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