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KBS '세월호 다큐' 불방 사태에 "국민의 방송 맞나?"

PD 등 내부 구성원 이어 정치권·시민사회까지 비판 목소리

등록 2024.02.19 15:02수정 2024.02.19 15:02
4
원고료로 응원
a

세월호 참사 부산시민대책위원회가 19일 KBS부산총국 앞에서 '세월호 10주기 다큐 4월 불방' 관련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세월호부산대책위

 
KBS의 세월호 참사 10주기 다큐멘터리의 4월 불방을 놓고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KBS는 다른 재난과 엮은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시리즈를 제작하려는 의도라고 밝혔지만, 정권의 입맛에 맞는 방송만 내보내려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KBS 정문 앞에 등장한 '땡윤방송' 손팻말

부산지역의 수십 개 단체로 꾸려진 세월호 참사 부산시민대책위는 19일 KBS부산총국 앞을 찾아 "예정대로 세월호 다큐 상영"을 촉구했다. 참가자는 이날 '땡윤방송 KBS', '대통령 심기경호방송' 등의 글이 적힌 손팻말을 일제히 들었다.

이들은 세월호 다큐 방영 시점에 간섭한 제작본부장의 방침을 강하게 따져 물었다. 변현주 극단 새벽 대표는 "진실과 정의를 지우고 삭제하려 한다. 무엇이 두려운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공영방송사인 KBS가 정권에 따라 부려지는 곳이 되어선 안 된다"라고 질타를 던졌다.

언론과 4·16 촛불단체도 같은 의견이었다. 복성경 부산민주언론시민연합 대표, 김길후 화명촛불 운영위원은 "총선 영향이 걱정됐다면 최근 대통령과 대담방송은 왜 했으며, 민생토론회는 왜 KBS전파로 내보내느냐"라고 맹비난했다. 두 사람은 KBS가 '국민의 방송'이란 간판을 지키려면 계획대로 방송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와 KBS PD협회 등에 따르면, KBS 1TV <다큐인사이트> 제작진이 준비하던 '세월호 10주기 방송-바람과 함께 살아낼게'의 4월 18일 방송이 사실상 무산됐다. 윗선의 연기 지시가 내려졌는데, 총선에 영향을 줄 수 있단 게 이유였다. 섭외가 80%, 촬영이 40% 이상 준비된 상황에서 된서리를 맞았다.

논란이 일자 KBS는 세월호 생존자 기획만 다루기보다 천안함 피격사건, 대구지하철 참사, 씨랜드 화재, 삼풍백화점 참사 등을 종합적으로 다루는 게 바람직하단 판단으로 6월 이후 방송을 결정했다고 설명에 나섰다. 그러나 반응은 냉랭했다.


KBS 구성원들은 "심각한 제작 자율성 침해"라며 즉각 반발했다. PD들은 "세월호 아이템을 민감한 아이템으로 판단하는 본부장이야말로 정치적 편향성을 보이는 것"이라며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시사교양구역의 KBS본부 조합원들도 "동의할 수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태가 밖으로 알려지면서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 정치권이 책임자 경질 등을 압박한 데 이어 이날은 지역의 시민사회까지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세월호 부산대책위는 계속 공론화 의지를 나타냈다. 대책위 측은 "3월 초 세월호 10주기 행진까지 부산 KBS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월호10주기 #다큐멘터리 #불방 #참사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