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돼지머리에 돈 꽂아서... 구자근 의원 선거법 위반 혐의 송치

지난 1월 구미 마라톤 동호회 행사 고사상에 5만원 올려... 기부행위 혐의

등록 2023.12.14 16:37수정 2023.12.14 16:43
2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소속 구자근 의원(경북 구미갑)이 지난 1월 마라톤 동호회 행사에 참석해 돼지머리에 돈을 꽂았다가 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송치됐다. ⓒ 구자근 페이스북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경북 구미시갑)이 지역 동호회 행사에 참석해 돼지머리에 돈을 꽂았다가 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송치됐다.

14일 경찰에 따르면 구 의원은 지난 1월 마라톤 동호회 행사에서 돼지머리에 5만 원을 꽂아 기부행위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7월 초 경찰에 고발장이 접수됐으나 경찰은 사회 상규에 어긋나지 않는다며 '혐의없음'으로 두 차례 의견을 냈다.

하지만 입장을 바꿔 지난달 불구속 송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여러 판례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혐의가 성립한다고 보고 불구속 송치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구 의원 측은 경찰이 두 차례나 무혐의로 의견을 낸 만큼 적극적으로 소명하겠다는 입장이다.

현행 공직선거법상 현금 기부행위는 엄격하게 금지돼 있다.


지난 2021년 경기도 양주시의회 한 의원이 수해복구사업 안전기원제에 참석해 돼지머리에 절을 하면서 5만 원을 꽂았다가 1심에서 의원직 상실형에 해당하는 벌금 200만 원을 선고받았으나 2심에서 80만 원으로 감형돼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었다.

광주 광산구 한 농협 조합장이었던 A씨도 지난 2020년 1월 1일 농협 산악회가 주관한 해맞이 행사에서 기부행위를 한 혐의로 기소돼 벌금 50만 원을 선고받았다.
#구자근 #국민의힘 #선거법위반 #돼지머리 #마라톤동호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어머니와 아버지가 이런 사람인 줄 몰랐습니다
  2. 2 "어버이날 오지 말라고 해야..." 삼중고 시달리는 농민
  3. 3 "김건희 특검하면, 반나절 만에 다 까발려질 것"
  4. 4 '아디다스 신발 2700원'?... 이거 사기입니다
  5. 5 새벽 2시, 천막 휩싼 거센 물길... 이제 '거대야당'이 나서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