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국힘, 선거 패배에도 윤 대통령 심기경호에 초점... 걱정돼"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 국민의힘 전남 순천갑 당협 위원장 천하람 변호사

등록 2023.10.13 16:29수정 2023.10.13 17:01
1
원고료로 응원
a

김태우 국민의힘 강서구청장 후보자가 11일 저녁 서울 강서구 마곡동 선거사무소에서 입장문 발표를 위해 입장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총선 전초전으로 불리며 관심을 모았던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진교훈 후보가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를 누르고 당선되었다. 사실 민주당의 승리는 누구나 예상하던 결과였다. 문제는 표 차였다. 국민의힘은 내심 한 자리 수 이내로 좁히길 기대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의 기대와는 달리 결과는 17.15%p 차이였다. 보통 이 정도면 선거 다음 날 지도부 총사퇴 후 비대위 체제로 간다. 하지만 국민의힘에서는 아직까지 그런 움직임을 찾아보기 어렵다. 

선거 결과에 대한 국민의힘 내부 평가를 들어보고자 선거 다음 날인 12일 전남 순천갑 당협 위원장인 천하람 변호사와 전화 인터뷰했다. 다음은 천 변호사와 나눈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 이변은 없었어요. 11일 열린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서 민주당 진교훈 후보가 당선됐는데 어떻게 평가하세요?

"질 건 알았지만 수도권 민심이 예상보다 더 매서웠다고 보고요. 결국 이게 40억 들여서 샘플 24만 개로 하는 여론조사입니다. 게다가 '없음', '모름'도 없는 굉장히 정확한 여론조사라고 받아들이면 될 것 같고요. 그렇게 본다면 이번 선거의 중요성을 아무도 폄하하지 못할 겁니다. 왜냐하면 40억 들여서 하는 여론조사는 우리가 현실적으로 못하잖아요. 이게 어떤 의미가 있냐면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이 좋냐 더불어민주당이 좋냐고 할 때 없음 모음으로 응답하시는 분들이 한 60% 이상은 더불어민주당 쪽으로 많이 기울었다는 걸 이번에 보여주는 거죠. 

실제 갤럽 여론조사를 봐도 본인을 중도나 무당층으로 보시는 분들의 60% 이상(자세한 사항은 한국갤럽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서 부정 평가를 하거든요. 그 비율이 저는 거의 고스란히 이번 강서구청장 선거에도 나타난 게 아닌가 해요. 결과적으로 놓고 보면 대통령 지지율을 거의 따라가는 선거 결과였다라고 평가하고요. 요새 보면 '내일이 총선이면 어디 투표하시겠습니까'라고 물을 때 31%는 국민의힘 32%는 더불어민주당으로 비슷비슷하다거나 해볼 만하다고 얘기하는 분들 계시는데, (이번 선거는) 없음이나 모름이 대부분 지금 대통령과 국민의힘에 우호적이지 않다는 걸 명확하게 보여주는 결과죠. 저도 어느 정도 예상하였지만 실제 뚜껑을 열고 보니 충격적이고요."

- 이준석 전 대표는 18%p 차이가 날 거라고 예언했잖아요.


"예언이라는 게 너무 정확하게 맞아떨어져서 소름 돋는 건데요. 이준석 대표의 근거는 2020년 총선 당시에 강서구의 표 차가 한 18%p 정도 됐을 거라는 얘기죠. 축약돼 있지만, 이게 무서운 얘기인 게 우리 당이 2020년 총선에서 참패하고 당세를 확장하기 위해 김종인-이준석 체제에서 한 여러 가지 노력이 완전히 무력화됐다는 걸 전제에 깔고 그렇게 예상한 거거든요. 그리고 2020년 수준의 득표력이라면 우리는 수도권 선거 또 망합니다. 그걸 큰 틀에서 전망한 거예요. 지금 당이 2020년 이후에 쌓아왔던 승리 방정식을 다 잃어버렸다는 얘기죠."

"이준석이란 자산이 완전히 사장되는 결과 됐다"
 
a

천하람 변호사 ⓒ 국회사진취재단

 
- 지난해 이준석 전 대표가 쫓겨날 때 많이 얘기 나온 게 이 전 대표 없으면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갈 거란 거였어요. 

"결과적으로 그렇게 됐죠. 지금 이준석 대표 개인도 개인이지만 그가 상징하는 변화나 개혁이라는 아이콘의 가치 그리고 더 나아가 대선, 지선을 성공적으로 치러내고 이기는 방향으로 선거 캠페인을 해왔던 노하우 같은 것들이 이준석 대표가 자기 임기를 제대로 마치고 당에서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면 설령 지금 현직 대표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어느 정도 발휘될 수 있었을 거예요. 근데 그런 게 아니라 굉장히 부자연스럽게 이준석 대표를 쫓아냈기 때문에 이제 와서 이준석 대표에게 그런 노하우를 당 위서 쓰라고 할 명분이 없는 거죠. 그러다 보니까 우리 당 승리 방정식의 노하우를 갖고 있는 이준석이란 자산이 완전히 사장되는 결과가 됐고요."

- 안철수 의원이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이준석 전 대표를 제명해야 하고 확장성을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어요. 

"그게 말이 안 되는 게 이미 중도 확장이나 세대 확장에 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고 거기에 대해서 일정 부분 유권자들의 신뢰 받는 이준석이라는 인물은 쳐내면서 또다시 확장을 위한 젊은 세대를 영입하겠다? 그 젊은 세대들은 도대체 뭘 믿고 오겠습니까? 당을 위해서 결이 다른 이야기나 쓴소리할 경우 또 내침을 당한다고 하면 유능하고 자기 소신 있는 사람들이 안 오죠. 그리고 설령 그런 사람들이 온다고 한들 유권자들이 신뢰하겠어요.

지금도 우리 당에 생물학적으로 젊은 사람들이 없는 게 아니에요. 그렇지만 유권자들이 그런 사람들이 내는 결의 메시지에 별로 공감하지 않잖아요. 유권자들에게 소구력 있는 스피커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게 아니에요. 그런데 이준석이란 스피커는 우리가 쳐내겠다고 하면서 새로운 사람을 키우겠다? 이준석 대표가 당하는 꼴 보면 누가 쉽게 오겠습니까? 

저는 이런 모순된 이야기가 나오는 건, 이번 선거에서 사실 안철수 대표가 득표에 있어서 중도 확장성이나 수도권 선거에서의 노하우를 못 보여준 거 아니냐는 책임론 같은 게 나오려고 하니까 비난의 화살을 이준석 대표에게 갑작스럽게 돌리는 거라고 평가합니다."

- 선거 패배 이유를 파악해야잖아요. 대법원 확정판결 받은 사람을 사면해서 후보로 내세운 것에 대한 반감일까요, 아니면 윤석열 정부 심판 성격이 있을까요?

"둘 다 문제죠. 그리고 두 개가 생각보다 연결돼 있어요. 귀책 사유가 있는 후보를 다시 냈다는 건 후보 차원에서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결국 귀책 사유 있는 후보를 사면해서 다시 나갈 수 있게 했다는 면에서 이게 윤석열 대통령의 오만함으로 연결이 되거든요. 우리가 윤석열 정부를 뽑으면서 했던 여러 기대가 있지 않습니까? 공정과 상식으로 대표되는 거죠, 근데 그런 기대가 많이 무너져 왔어요. 그럼에도 잘못된 인사를 제대로 성찰하지 못하는 오만함을 많이 보였었는데 이번에 귀책 사유가 있음에도 김태우 후보를 사면해서 공천하는 과정을 보면서 많은 강서구민들이나 국민들께서 윤석열 정부 인사에 있어서 오만함을 다시 한번 느끼시지 않았나 하죠. 

결국 큰 틀에서는 김태우 후보에 대한 반감보다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불만을 표출했던 선거라고 저는 봐요. 그게 김태우 후보의 어떤 사면과 재공천에서도 나타났던 부분도 있는 것이고요. 다만 큰 틀에서는 분노 투표는 김태우 후보보다 윤석열 정부를 겨냥했던 게 아닌가 해요.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높은 투표율이 나온 게 아닌가라고 봅니다."

"국민들의 회초리를 우리가 제대로 맞았다고 받아들여야"
 
a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 국민의힘에는 강서구가 민주당 초강세 지역이니 별 의미 없다고 판단하는 목소리도 있는 것 같아요. 

"강서구가 민주당 강세 지역이니까 져도 큰 상관없다고 하면 수도권의 70~80% 지역은 선거 하기도 전에 포기하는 겁니다. 2020년 선거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안 돼요. 2020년 선거는 황교안 대표 체제에서 보수 정당이 수도권에서 궤멸되다시피 한 선거예요. 그 선거를 기준으로 험지라고 얘기하면 수도권 선거느 해보나 마나죠. 말이 안 되는 얘기고요.

강서 같은 경우는 김성태 의원이 3선을 하기도 했지만, 그때까지 돌아가지 않고 2022년 6월에 지방선거만 봐도 강서구에서 오세훈 시장이 이겼어요. 그리고 김태우 후보도 2.6%p 정도 차이로 승리했죠. 가장 최근에 있었던 선거에서 이겼던 지역인데 험지니 못 이긴다고 하면 (국힘 입장에서) 전국의 험지 아닌 데가 대구·경북 정도밖에 없다는 얘기인데 말이 안 되잖아요. 민주당이 지지난 선거는 이겼더라도 우리가 지난 선거를 이겼던 지역이면 여기는 경합 지역이죠.

그렇게 험지라고 생각해서 원래 못 이긴다고 생각했으면 후보를 왜 무리해서 공천해요? 명분 있게 무공천해도 되는 거죠. 그리고 못 이긴다고 생각했으면 왜 당대표 원내대표 사무총장 지도부 총출동하고 나경원, 안철수, 정진석 다 동원해서 거기 가 선거 (운동) 뛰라고 그러고 전국에 있는 국회의원 당협위원장 전부 다 시도 의원들까지 해서 총력 지원하라 그럽니까? 앞뒤가 안 맞는 얘기죠. 해볼 만한 선거해 볼 만한 지역이니까 그렇게 했던 거고요, 다만 실제 결과가 굉장히 우리 입장에서는 아쉬웠던 거면 국민들의 회초리를 우리가 제대로 맞았다고 받아들여야죠."

- 보통 선거에서 패배하면 다음 날 지도부는 사퇴하죠. 그러나 김기현 지도부는 유지될 것 같아요. 사실 김기현 대표는 후보 안 내려고 했다고 하고요. 그렇다고 대통령에게 책임 물을 수 없는 거잖아요. 어떻게 될까요?

"김기현 대표가 안 물러나면 결국 자꾸 대통령 책임론으로 번질 겁니다. 선거를 졌으면 누군가의 책임이긴 할 텐데 김기현 대표 책임이 아니면 결국 대통령 탓이라는 거냐라는 질문들을 많이 받게 될 거예요. 김 대표가 오래 버티면 버틸수록 이게 자꾸자꾸 대통령 책임론으로 번지는 효과가 나타날 거고 그게 대통령실 입장에서 굉장히 부담스럽지 않겠나 해요."

- 대통령이 바뀌지 않으면 아무 소용 없는 것 아닌가요?

"그렇죠. 대통령의 국정 운영이 좀 더 개선되거나 아니면 당이 국정 운영에 대해 제대로 목소리 낼 수 있는 인적 구성 내지는 당 운영이 돼야 하는데요. 설령 원희룡 비대위원장이 들어온다 한들 정부에 대해서 할 말은 하는 소신 있는 당 운영이 가능할까, 저는 좀 회의적으로 봅니다."

- 윤 대통령이 이번 선거 결과로 좀 달라질까요?

"이번 선거에서 표출된 민심을 당위적으로 잘 받아들이셔야 되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대통령실 인적 개편은 총선 출마자들을 내보내기 위해서라도 할 건데, 결국 그런 상황에서 민심을 좀 정확하게 대통령에게 전달하고 대통령에게 쓴소리도 하고 필요하면 대통령과 언쟁도 하는 사람들이 대통령실의 주류가 돼야 바뀔 겁니다. 그런 사람들 한두 명이 들어간다고 해서 어떤 큰 변화가 있겠나 싶어요. 쉽지는 않아 보이고요."

- 오늘(12일) 김행 여성가족부 후보자가 자진 사퇴했잖아요. 아마 이건 선거 영향 같은데 어떻게 보셨어요?

"선거 영향 맞습니다. 그리고 이왕 자진 사퇴를 할 거였다면 선거 이전에 했었어야 되는데 판단이 여러 가지로 너무 늦었죠. 이번 강서구청장 선거에서 표출된 민심을 제대로 성찰하고 우리가 방향을 다시 잡아야 되는데 김행 후보자 하나 자진 사퇴시켰으니까, 우리가 그래도 할 만큼 민심을 잘 받들었다고 하고 넘어갈까 봐 저는 걱정입니다."

- 오늘(12일) 오후 5시까지 본 국민의힘의 모습은 어때요?

"그러니까 국민께서 선거를 통해서 보내주신 국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으려고 하기보다는 여전히 대통령의 심기를 경호하는 거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 같아요. 대통령 책임론으로 번지는 걸 어떻게든 막으려는 모습들이 굉장히 많이 나오고요. 그러다 보니까 이번 강서구청장 선거의 의미를 억지로 축소하려고 하는 모습들이 보여요. 그렇게 되면 이번 강서구청장 패배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승화시킬 수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반응들은 굉장히 걱정스럽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이는 글 '전북의 소리'에도 중복게재합니다.
#천하람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민교훈 #김태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들의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주는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와 이영광의 '온에어'를 연재히고 있는 이영광 시민기자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검찰의 돌변... 특수활동비가 아킬레스건인 이유
  3. 3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4. 4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5. 5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