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단독] 전남경찰, 김영록 지사 부동산 '인허가 개입' 의혹 고발건 수사

사업가 청탁 받고 순천 풍덕지구 인허가 등에 영향력 행사 의혹...경찰, 5일 고발인 조사

등록 2023.09.04 12:34수정 2023.09.04 15:25
0
원고료로 응원
a

전남 순천경찰서 ⓒ 순천경찰서


[기사 보강 : 9월 4일 오후 3시 20분]

김영록(68) 전남지사가 평소 친분이 있던 사업가의 청탁을 받고 부동산 개발사업 인허가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이 담긴 고발장이 접수돼 경찰이 수사 중이다.

4일 전라남도경찰청 등에 따르면 김 지사는 형법상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와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지난달 9일 검찰에 고발됐다.

검찰로부터 사건을 이송받은 전남경찰청은 최근 고발 사건을 순천경찰서에 배당해 의혹을 확인하고 있다.

고발인 측은 김 지사가 순천 풍덕지구 도시개발 사업과 관련해 사업가 A(57)씨 측 청탁을 받고 인허가 관련 편의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풍덕지구 도시개발 사업은 순천만국가정원 맞은편 풍덕지구 55만 ㎡를 주택단지 등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2020년 전남도의 도시개발사업 조합 설립 인가, 2021년 전남도의 실시설계 인가, 2022년 순천시의 환지계획 인가를 받아 사업이 추진 중이다.


고발인 측은 줄곧 공전하던 사업이 조합 설립 추진위 집행부 교체 이후인 2020년 들어 탄력이 붙은 배경에 평소 김 지사와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진 사업가 A씨의 청탁이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번 고발 사건에 앞서 검찰은 올해 상반기 풍덕지구 도시개발 조합 내부 제보를 통해 조합 관계자와 건설사 간 뇌물 수수 의혹을 잡고, 조합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진행 중이다.

고발인 측은 풍덕지구 인허가 비리 외에도 사업가 A씨의 관광단지 사업 확대 과정에서도 김 지사가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사업가 A씨는 전남 동부권에서 관광단지를 운영해온 인물로 수년 전부터 목포와 고흥 등으로 관광단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고발인 측은 각종 인허가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도서해안지역 부동산 집중 매입이 이뤄진 정황 등을 제시하면서, A씨의 관광단지 사업 확대 과정에서도 김 지사의 도움이 있었다는 취지로 주장하고 있다.

다만, 수사기관 일각에선 고발장에서 제기된 김 지사의 혐의가 구체성이 떨어진다는 시각도 있어서, 수사가 본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좌초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도 있다.

오는 5일로 예정된 고발인 조사와 고발인 측이 제시한 조합 내부 관계자·지방의원 등 참고인들에 대한 조사가 이뤄진 후에야 수사의 향배가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고발 사건과 관련해 김 지사 측은 "고발인 측의 일방적 허위 주장일 뿐"이라며 "김 지사는 풍덕지구 도시개발 사업은 물론 각종 인허가와 관련해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부당하게 관여한 바 없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고발인 조사 전 단계이므로 향후 수사를 예단할 수 없다"며 "의혹이 남지 않도록 조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a

김영록 전남지사 ⓒ 전라남도


 
#김영록 #풍덕지구 #순천경찰 #인허가 #고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 제보 및 기사에 대한 의견은 ssal1981@daum.net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