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SPC 50대 노동자 끝내 사망... 안전경보도 안 울렸다

8일 끼임 사고 이틀 만에... '1000억 안전 관리에 투자한다'더니 사고 잇따라

등록 2023.08.10 14:43수정 2023.08.10 14:45
1
원고료로 응원
a

샤니 공장(자료사진) ⓒ 연합뉴스

 
지난 8일 SPC 계열사인 샤니 공장에서 기계에 껴 심정지 상태로 발견된 50대 여성이 10일 사망했다.

지난 8일 낮 12시 41분께 SPC 계열사 성남시 소재 샤니 제빵공장에서 일하던 노동자 A씨(56세, 여)가 반죽기에 배 부위가 끼여 심정지 상태로 병원으로 이송됐다. 당시 A씨는 호흡과 맥박은 돌아왔으나 위중했다. A씨는 분당차병원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던 중 10일 결국 사망했다.

이날 사고는 A씨가 반죽 기계에서 일하던 중 배 부위가 기계에 끼면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2인 1조로 A씨는 리프트 기계 아래 쪽에서 일하다 사고가 난 것으로 전해졌다. SPC는 이와 관련해 입장문을 내고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에 성실한 자세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사고 당시 반죽기에 안전 경보 장치가 별도로 설치돼 있지 않아 안전 경보가 울리지 않았다. SPC 샤니의 안전 관리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는 사고였던 것이다.

'파리바게뜨 노동자 힘내라'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9일 입장문을 내 샤니 제빵공장 끼임 사고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공동행동은 "성남 샤니 제빵공장의 끼임 사고는 지난해 10월 23일부터 지금까지 벌써 세 번째다. 지난해 10월 15일 또 다른 계열사인 평택 SPL 제빵공장에선 20대 노동자가 소스배합기에 상반신이 거꾸로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해 큰 사회적 충격을 주었다"고 비판했다.

또 "SPC그룹 샤니 제빵공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산재 사고는 끼임 사고로 동일한 유형이다. SPC계열사에서 같은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사고는 동료 노동자의 부주의나 우연에 기인한 게 아니라 안전을 책임지지 않는 SPC 그룹의 기업 경영 및 생산 방식과 조직 관리라는 구조적인 문제와 연결되어 있을 가능성이 크다"라며 "이번 SPC그룹 샤니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세번째 끼임 사고에 대한 원인 조사를 현상이 아니라 구조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지난해 10월 23일 성남 샤니 제빵공장에선 40대 노동자가 불량품을 빼내던 중 오른쪽 검지손가락이 기계에 끼어 절단되는 사고가 났다. 올해 7월 12일에는 제품 검수 작업을 하던 50대 노동자의 손이 기계에 끼어 골절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해 10월 15일에는 SPC계열사인 평택 SPL 제빵공장에서 20대 노동자가 소스 배합기에 상반신이 거꾸로 끼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해 큰 사회적 충격을 줬다. 경찰은 SPL 대표이사를 포함한 공장 관계자 5명을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입건해 검찰에 송치했다.
 
a

허영인 SPC그룹 회장이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SPC그룹 사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기 평택시 소재 SPL 제빵공장에서 발생한 사망 사고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2022.10.21 ⓒ 유성호

 
당시 허영인 SPC그룹 회장은 대국민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했으며 직후 SPC그룹은 노동부의 전 계열사 특별 감독을 통해 제기된 안전 조치 사항을 모두 개선했다고 밝힌 바 있다. 또 1000억 원을 안전 관리에 투자하겠다고 공언하였다.

하지만 반복되는 사고로 SPC그룹이 공언한 이같은 조치들이 공염불에 불과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덧붙이는 글 <노동과 세계>에도 송고했습니다.
#산재 #사망 #파리바게뜨 #SPC #샤니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