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본문듣기

한국에서도 '예외적 흥행', 다시 돌아온 찰리 푸스

한국인이 사랑하는 팝스타 찰리 푸스, 5년 만의 내한

23.06.12 16:42최종업데이트23.06.12 16:42
원고료로 응원

10월 내한 공연을 포함한 아시아 투어 일정을 발표한 찰리 푸스 ⓒ 찰리 푸스 인스타그램

 
팝 음악 팬들 사이에서 올해는 공연의 풍년으로 불린다. 지난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실외 음악 뮤직 페스티벌과 내한공연이 재개되더니, 올해에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팝스타들이 지난해보다 더 많이 한국팬을 만나기 때문이다. 지난 3월에는 해리 스타일스의 첫 내한 공연이 펼쳐졌고, 5월에는 서울 재즈 페스티벌을 통해 미카와 데미안 라이스 등 친한파 뮤지션들이 한국팬과 재회했다. 오는 6월 17, 18일에는 브루노 마스가 '현대카드 슈퍼 콘서트'로서 내한한다. 10월 17, 18일에는 샘 스미스의 두 번째 내한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최근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고 있는 팝스타인 찰리 푸스 역시 이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다. 오는 10월 20일, 21일 찰리 푸스는 서울 올림픽공원 케이스포돔(구 체조경기장)에서 이틀간 내한 공연을 펼친다. 2018년 11월 이후 약 5년 만에 펼쳐지는 내한 공연이다. 이번 공연은 '더 찰리 라이브 익스피리언스(The "Charlie" Live Experience)' 아시아 투어의 일환으로 펼쳐진다. 홍콩과 자카르타, 도쿄 등을 거쳐 서울에서 마무리되는 일정이다.

미국 버클리 음악대학 전액 장학생 출신인 찰리 푸스는 영화 <분노의 질주 : 더 세븐>(2015)의 주제가인 'See You Again'으로 이름을 알렸다. 배우 폴 워커의 추모곡으로 사랑받은 이 곡은 빌보드 핫 100 차트 12주 1위를 차지하게 된다. 이후 찰리 푸스는 'One Call Away', 'Marvin Gaye', 'Attention', 'Done For Me' 등 다양한 히트곡을 배출했다.

가수 데뷔 전 유튜브를 통해 처음 이름을 알린 찰리 푸스는 지금도 꾸준히 뉴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신의 작곡 과정을 숏폼 플랫폼인 '틱톡'에 공유하면서, 자신의 천재성을 마케팅에 활용하기도 했다. 찰리 푸스는 '멜론 팝캐스트'와의 인터뷰에서 "공연에서 받는 에너지가 음악적 영감을 주었지만, 팬데믹 때문에 그럴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옮겨 가상으로 만들어 보았다"고 말했다. 그렇게 찰리 푸스는 팬과의 거리를 좁혀 왔다.

팝송 불모지, 찰리 푸스에게는 예외다
 

찰리 푸스의 정규 3집 'CHARLIE' ⓒ 워너뮤직코리아

 
우리나라 음원 차트에서는 가요에 밀려 팝송이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한다. 팝송이 차트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미미하다. 그러나 이 약세가 찰리 푸스에게는 예외다. 2023년 6월 10일, 스트리밍 사이트 '멜론' 일간 차트 100위권에서 찰리 푸스는 'Dangerously'(23위), 'I Don't Think That I Like Her'(24위), 'That's Hilarious'(54위), 'That's Now How This Works'(78위) 등 총 네 곡을 순위권에 올려놓았다. 특히 'Dangerously'의 흥행은 가장 독특하다.

발표 당시 이 곡은 '싱글 컷(앨범 수록곡 중 한 곡을 싱글로 발매해 주력으로 삼는 것)' 조차 되지 않은 곡이었고, 빌보드 핫 100 차트에 진입하지도 못했다. 그러나 한국의 플레이리스트 유튜버 '떼잉'이 영화 <스파이더맨> 시리즈의 장면을 재구성한 팬 뮤직비디오에 이 곡을 삽입하면서, 'Dangerously'는 어떤 나라에서보다 더 많은 사랑을 받게 되었다. (2023년 6월 현재, 이 영상의 조회수는 2280만 회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 Charlie Puth (찰리 푸스) - Dangerously [가사/해석/lyrics] ⓒ 떼잉

 
이외에도 찰리 푸스는 한국과의 인연이 깊다. 뉴진스와 세븐틴 등 케이팝 뮤지션에 대한 관심을 여러 차례 드러내 왔으며, 최근에는 뉴진스의 'Attention'을 따라 부르는 영상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특히 방탄소년단과의 인연이 깊다. 방탄소년단 정국의 팬을 자처해 온 찰리 푸스는 2018년 멜론 뮤직 어워드에 출연해 방탄소년단과의 합동 무대를 펼치기도 했다. 지난해 발표된 3집 < CHARLIE >의 수록곡 'Left and Right'은 정국과의 듀엣 곡으로 완성되었다.

첫 내한 공연을 2000명 규모의 예스24 라이브 홀에서 펼쳤던 그는 2018년 11월, 5000명 이상을 수용할 수 있는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이틀간 내한 공연을 펼쳤다. 팬데믹 시기를 지나 찰리 푸스는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팝스타가 되었다. 그 인기를 증명하듯 이번 내한 공연은 1만 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케이스포돔(구 체조경기장)에서 열게 되었다. 찰리 푸스의 세 번째 내한 공연 티켓은 오는 6월 30일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찰리 푸스 찰리 푸스 내한 내한공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 음악과 공연,영화, 책을 좋아하는 사람, 스물 아홉.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