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어린이정원 '오염괴담'? "대한민국 환경부 맞나!"

녹색연합, 환경부 "안전성 검증 세 차례 합격" 주장에 반박성명

등록 2023.05.09 10:57수정 2023.05.09 11:01
0
원고료로 응원
a

녹색연합 홈페이지 갈무리 ⓒ 녹색연합

 
"온 국민의 휴식공간과 소통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중한 땅을 근거없는 '오염 괴담'으로 불안감을 조장하여 기약없이 닫힌 채로 두는 것은 국가적 손실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위의 내용은 환경부와 국토부가 7일 발표한 보도참고자료에서 밝힌 주장이다. 용산어린이정원의 안전성을 검증한 결과, 일반 어린이공원만큼 깨끗하다고 주장하면서 환경단체나 언론 등의 우려를 일축한 것이다.

이에 녹색연합은 8일 반박성명서를 통해 "오염된 용산어린이정원, 정화도 안했는데 깨끗하다니... 대한민국 환경부가 할 소리냐"고 성토했다.

우선 환경부는 "용산어린이정원에 대해 최근 6개월 동안 3차례 대기 중 오염도를 측정하는 환경 모니터링을 시행한 결과, 대기 환경 안전성 기준을 만족했으며 어린이들이 뛰노는 이태원·삼각지 어린이공원이나 불특정 다수의 국민들이 상시 이용하는 국립중앙박물관, 용산역과 비슷한 수준임을 확인하였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또 "전문기관 시험성적서 기준을 통과한 깨끗한 흙(청토)을 15cm 이상 두텁게 덮어 기존 토양과 철저히 격리한 후 잔디를 심었다"면서 "다이옥신이 발견된 일부 지역은 개방에서 제외했으며, 벤조(a)피렌은 콘크리트로 완벽히 차단하였고, 이외 다른 물질이 발견된 지역 역시 개방 동선에서 제외하거나 아스팔트·산책로·식생매트 등으로 철저하게 포장하였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녹색연합은 이날 반박성명을 통해 "본연의 임무가 무엇인지 망각하고 유기하는 것을 넘어 국민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환경부에 엄중 경고한다"면서 "오염자가 책임지지 않는 부지 반환, 미군과의 반환 협상에 불리한 임시개방을 당장 멈출 것을 경고한다"고 성토했다.

녹색연합은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들었다.


"먼저 용산반환미군기지 중 어린이정원으로 조성된 장군숙소단지(A4b, A4f), 야구장부지(A4D), 스포츠필드(A1, A2)는 2021년 환경부(한국환경공단)와 미군이 합동으로 '환경조사 및 위해성평가'를 통해 석유계총탄화수소, 비소, 크실렌, 아연, 납, 수은 등 독성물질들이 토양환경우려기준을 크게 상회하고 있다는 사실이 드러난 곳이다.

기준치를 많게는 36배까지 초과하여 토양환경보전법상 공원이 될 수 없다. 이러한 사실은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는 환경부가 '용산어린이정원'이 안전성 검증을 모두 '합격'했다고 말하는 것은 토양환경보전법 따위는 필요없다는 말에 다름 아니며, 과거 토양오염조사 및 위해성평가를 한 이유가 무엇인지 답해야 할 것이다."


녹색연합은 또 "정부는 모호하게 '환경안정성강화조치'를 시행했다며, 대기오염도 측정 모니터 결과 안전성 기준을 만족했다고 하지만 실제 현재 개방된 용산 미군기지가 그토록 안전하다면 환경부와 국토부는 정화작업 전과정에 대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녹색연합은 이어 "통상적인 반환 미군기지 정화작업은 준비단계(인허가 신고, 시설물 철거 및 폐기물 처리), 실시설계(기초자료 조사 및 분석, 실시설계조사, 정화공법 선정), 정화작업(오염토양 굴착 및 되메움, 토양 정화, 지하수정화), 정화검증(검증기관 선정, 검증 세부내역 및 결과), 전체 공정관리 등을 거쳐야 한다"면서 "이러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았음에도 미군기지 내 토양지하수 오염 상황을 인지하고, 오염 정화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져야한다고 주장해야 할 환경부가 되려 임시 조치가 정상적이고 안전적인양 말하는 것은 통탄할 일"이라고 밝혔다.

녹색연합은 "환경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오염괴담으로 불안감을 조장하여 반환미군기지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국가적 손실이라는 말을 덧붙였다"면서 "미군과 합동으로 위해성 조사를 통해 오염되었음을 확인해놓고, 오염이 괴담이라고 말하는 정부를 국민이 어떻게 신뢰할 수 있을까? 만약 막대한 정화비용을 우리가 떠안는다면, 그것이야말로 국가적 손실이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용산어린이정원 #미군기지 #환경부 #녹색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80대 아버지가 손자와 손녀에게 이럴 줄 몰랐다
  2. 2 한국에서 한 것처럼 했는데... 독일 초등교사가 보내온 편지
  3. 3 임성근 거짓말 드러나나, 사고 당일 녹음파일 나왔다
  4. 4 저출산, 지역소멸이 저희들 잘못은 아니잖아요
  5. 5 '독도 보고서' 쓴 울릉군수, 횡성에서 면직된 이유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