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도심 미군사격장 논란에 창원시 "1970년대부터 있었다"

3일 입장문 "이전 위해 노력"... 민주당 김지수 위원장 "공사 멈추고 사업내용 공개해야"

등록 2023.05.03 15:29수정 2023.05.03 15:29
0
원고료로 응원
a

창원 팔용산 중턱에 있는 주한미국 소총 사격장 정비 현장. ⓒ 윤성효


[관련기사] 아파트 코앞에 미군 소총사격장... 창원 주민 반발 https://omn.kr/23s6p

경남 창원 도심 야산 중턱에 있는 주한미군 소총 사격장은 1970년대부터 있었고, 올해 들어 정비 공사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월부터 진행된 팔용산 중턱 벌목 현장이 최근 주민들 사이에 목격되면서 공사 목적을 두고 민원 제기가 이어졌다. 이와 관련해 2일 언론이 '시내 한복판에 주한미군 전용 소총사격장 건설이 추진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자, 창원특례시가 입장문을 내고 수습에 나선 것.

창원시는 3일 '주한미군 전용 소총 사격장 건설 관련 입장문'에서 "주한미군지위협정(SOFA)에 따라 1972년 미군에게 공여된 토지에 조성된 사격장"이라며 "이번 공사는 시설을 개선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인 공사현황은 국방부에서 주한미군사령부와 확인 중에 있다"며 "군사시설 내 미군 시설은 지자체의 직접적인 관여에 한계가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시는 "공사 후 가장 우려가 되는 시민들의 안전과 소음 문제 등 종합적인 안전 방안 마련을 위해 국방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장기적으로는 해당 시설을 주민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곳으로의 이전 등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노력해 나갈 것임을 알려드린다"고 했다.


시의 설명에 따르면 주한미군은 1972년 주한미군지위협정에 따라 우리 정부로부터 5만 평 정도의 땅을 제공받아 사용하고 있었다. 해당 부지는 원래부터 사격장으로 쓰이다가 한동안 방치돼 왔고, 최근 미군 측이 사격장을 증설해 사용하려 벌목 등 공사를 벌이고 있는 것.

지역 정당·시민사회 긴급 대책논의

한편, 창원지역 진보단체와 정당들은 이날 오후 모여 대책을 논의한다. 창원진보연합은 더불어민주당 창원의창지역위원회, 진보당 경남도당, 민주노총 경남본부, 마창진환경운동연합 등 정당·단체와 긴급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창원진보연합 관계자는 "기존에 있던 사격장 시설이라도 도심 한복판에 있기에 불안할 수 밖에 없다"며 "앞으로 기자회견 등 여러 대책을 논의해서 활동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수 민주당 창원의창지역위원장은 이날 낸 자료를 통해 "안전과 소음 피해는 불 보듯 뻔하고 인근 주민들의 불안은 높을 수밖에 없다"며 "SOFA를 내세운 주한미군의 초헌법적 행위가 대한민국 영토, 창원 도심 한복판에서 버젓이 자행되고 있는데 육안으로도 확인되는 군부대지역 대규모 벌목 현장의 사업내용을 모른다는 창원시의 답변이 참으로 한심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한미동맹이라는 미명하에 주민의 안전과 삶의 터전이 위협받는 현실, 대한민국의 주권과 국민들의 안전을 대변하지 못하는 국방부의 현주소를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국방부와 주한미군 측이 군사기밀 보안을 이유로 사격장 면적과 사격 훈련, 빈도 등 관련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 오히려 주민 불안과 의혹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지수 위원장은 "주한미군과 국방부는 공사를 당장 중단하고 주민들에게 사업내용을 공개하라"고 요구하며 "주한미군과 국방부가 지자체와의 협의, 주민들의 동의 없이 '깜깜이'로 사업을 계속 진행할 경우, 미국대사관 항의 방문은 물론 지역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를 통한 저지투쟁을 불사할 것"이라고 했다.  
 
a

창원 팔용산 중턱에 있는 주한미국 소총 사격장 정비 현장(오른쪽 원안), 탄약창(왼쪽 원안). ⓒ 윤성효

#팔용산 #주한미군 #창원특례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