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본문듣기

"평창 이후에도... 여자 아이스하키 응원해주셔 감사합니다"

[인터뷰] 사상 첫 2부리그 진출 성공한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23.04.25 09:17최종업데이트23.04.25 09:25
원고료로 응원
안방에서 열린 세계선수권에서 전승 우승을 차지하며 상위 리그로 승격한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대표팀 선수들은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에도 응원을 보내주는 시민들이 많을 줄 몰랐다며, 대회 기간 펼쳐진 열띤 응원에 감사를 표했다.

대표팀을 5전 전승으로 이끈 김도윤 감독 역시 "관중들 앞이기에 즐거운 하키를 하자고 이야기했다"고 대회 소회를 밝혔다. 특히 김 감독은 "우승을 할 것이라 생각은 했었지만, 한 경기 한 경기 쉬운 팀이 없었다"며, "1A디비전(2부)에서는 수비적인 전술로 잔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보겠다"고 내년 각오도 드러냈다. 

"경기력으로 인정받은 우승... 이제부터 시작"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 김도윤 감독. ⓒ 박장식

 
평창 동계올림픽 때는 코치로, 그리고 이번 세계선수권에서는 대표팀 감독으로 나선 김도윤 감독은 최종전 승리 직후 애국가가 흘러나오자 참았던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그런 김도윤 감독은 "한 경기 한 경기 쉬운 경기가 없었다"며 지난 다섯 경기를 소회했다.

김 감독은 대표팀 감독 취임과 동시에 변화를 추구했다. 김 감독은 "지난 해 대표팀 때는 1승 4패, 득점도 4골에 그쳤었다"면서, "대표팀에 부임하면서 시스템 자체를 공격적으로 바꾸려 했다. 지난 대회 때 합류하지 못한 선수들도 투입했다"며, "관중들 앞에서 즐거운 하키를 하자고 했는데, 그 점이 이뤄져 기쁘다"며 소감을 밝혔다.

최종전이었던 카자흐스탄전에 대해서는 "어려우리라고 예상했다. 3피리어드 시작 전 라커룸에서 '첫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실점만 하지 말고 공격에서 찬스를 노리자'고 말했는데 적중해 다행스럽다"며, "선수들이 수비 면에서도 잘 버텨준 것이 최종전 승리 요인이자, 우승의 원동력인 것 같다"며 웃었다.

대표팀이 고무적이었던 것은 상대에 파워플레이를 내주는 아군의 2분 간 퇴장, 즉 '패널티 킬링'(PK) 상황 실점이 이전 대회에 비해 크게 줄어들었다는 데 있다. 김도윤 감독은 "전방에서 체력이 많이 소진된다. 그런 점을 감안해 PK 상황 라인을 준비했다"며, "특히 훈련에 있어서 김태경 코치가 많이 잘 도와준 덕분"이라며 공을 돌렸다.

1A디비전, 즉 2부 리그에서의 전략은 어떨까. 김도윤 감독은 "공격적인 전술로 1B디비전에서 우승했다면, 1A에서는 수비적인 전술로 버텨야 할 것 같다"면서, "수비적인 측면이나, 전술을 바꿔야 1승을 올리지 않을까. 그 점에 방점을 두겠다"고 구상을 밝혔다.

"우승도 우승이지만 경기력으로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는 김 감독은 짧은 만남 뒤 이별을 맞아야 했다. 해외파 선수들 중에서는 월요일 출국한 선수들도 적잖았기 때문. 김도윤 감독은 "8월 쯤 다시 선수들을 소집해 전지훈련을 하려고 하는데, 협회와 더 대화를 나누어야 할 것 같다"며 향후 계획을 넌지시 밝혔다.

"이제 시작... 관심 이어갈 수 있도록 힘내겠다"
 

2023 수원 여자 아이스하키 1B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선수들. 왼쪽부터 한수진·박종아·김희원 선수. ⓒ 박장식

 
시상식 직후 만난 선수들은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주장' 한수진 선수는 "2017년 때 세계선수권이 강릉에서 열렸을 때는 만석이 되지 못했는데, 이번에는 아예 매진까지 되어 놀랐다. 경기 뛸 때 알지 못했다가 지금에서야 알고 깜짝 놀랐다"며 이번 대회 여자 아이스하키 대표팀에 보낸 인기를 실감했다.

박종아 선수 역시 "올림픽 때 많은 분들이 응원을 해주신다고 생각했는데, 그 이후에도 응원을 계속 해주시는 분들이 많을 줄 몰랐다"면서, "이번에 팬 분들 덕분에 우승까지 했다. 정말 감사드린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김희원 선수는 이번 대회 개막전과 최종전에서 모두 결승골을 쳐냈다. 김희원 선수는 "팀 선수들이 함께 하나도 빠짐없이 노력해준 덕분"이라며, "좋은 기회를 만들어주어서 내가 살린 것 같다."며 소감을 전했다. 김희원 선수는 "이번 대회가 시작"이라며,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 주신 만큼, 이 분위기를 우리도 이어가겠다."며 웃었다.

한수진 선수는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선수들과의 조화에 어려움이 있었냐는 질문에 "예전보다 어린 친구들도 많았는데, 선수들이 잘 따라와 주어서 힘들지 않았다"면서, "MZ세대라고는 해도 같은 운동선수이고, 열심히 하는 친구들 아니겠냐"며 웃었다.

앞으로 있을 1A디비전 세계선수권 등의 준비는 어떻게 할까. 한수진 선수는 "이번이 끝이 아니다. 1년 준비 더 잘 해봐야 할 것 같다"고 답했고, 박종아 선수는 "내년에는 승격 무대를 처음 밟으니 쉽지 않을 섯 같은데, 잔류할 수 있도록 준비 잘 하겠다. 특히 프랑스는 올림픽 때 경기해 본 적이 있어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희원 선수는 "이번에 보여주신 이런 관심과 열기가 꾸준히 이어진다면, 우리도 그 열기에 부응하는 경기력을 보여줄 것 같다. 이 열기가 계속 이어져서 선수들에게 동기부여가 되렀으면 한다"는 바람을 전했다.

이어 김희원 선수는 "지금처럼 한 단계 한 단계 올라간다면 앞으로 더 좋은 일이 있지 않을까. 한국 여자 대표팀이 만만히 보이지 않는 팀으로 내년에는 보이고 싶다"며 각오를 밝혔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여자 아이스하키 박종아 김희원 한수진 김도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교통 기사를 쓰는 '자칭 교통 칼럼니스트', 그러면서 컬링 같은 종목의 스포츠 기사도 쓰고, 내가 쓰고 싶은 이야기도 쓰는 사람. 그리고 '라디오 고정 게스트'로 나서고 싶은 시민기자. - 부동산 개발을 위해 글 쓰는 사람 아닙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