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사진 속 '불멸의 전쟁영웅', AI기술로 재탄생

국가보훈처, 정전70주년 맞아 6·25 참전영웅 사진 복원 추진... '이달의 전쟁영웅' 등

등록 2023.02.13 10:19수정 2023.02.13 10:19
0
원고료로 응원
a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 공군 최초로 100회의 전투기 출격을 기록한 공군의 전설 김두만 장군의 사진을 AI로 복원했다. ⓒ 국가보훈처


위의 사진은 6·25전쟁 당시 대한민국 공군 최초로 100회의 전투기 출격을 기록한 공군의 전설 김두만 장군의 사진이다. 빛바랜 흑백사진 속의 젊은 시절을 인공지능(AI) 기술로 복원해 고해상도의 색채 사진 속의 청년으로 재탄생시켰다. 아래 두 개의 사진은 6·25전쟁 당시 첩보작전과 야전에서 많은 공적을 세운 첩보부대의 전설 고 김동석 대령의 복원된 사진이다.
 
a

6·25전쟁 당시 첩보작전과 야전에서 많은 공적을 세운 첩보부대의 전설 고 김동석 대령을 AI로 복원했다. ⓒ 국가보훈처


국가보훈처는 정전70주년을 맞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불멸의 전쟁 영웅 흑백 사진을 복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가보훈처는 14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 600주년 기념관에서 박민식 국가보훈처장과 신민식 자생의료재단 사회공헌위원장, 유지범 성균관대학교 총장, 생존 참전영웅과 유족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불멸의 6·25전쟁 영웅, 청년으로 돌아오다' 사업 업무협약식을 갖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두만 장군과 고 김동석 대령의 장녀인 가수 진미령, 그리고 흥남철수시 10만 명의 피난민을 구한 고 에드워드 포니 대령의 증손자인 벤자민 포니씨가 각각 참전영웅과 유족 대표로 참석할 예정이며 이들 세 참전영웅의 복원 사진을 전달할 예정이다.

국가보훈처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6·25전쟁 당시 찍은 국군 및 유엔군 참전용사들의 흑백사진을 인공지능 얼굴 복원기술(GFP-GAN) 및 안면 복원(Face Restoration)을 활용하여 고해상도의 색채 사진으로 복원해 70년 전 자유 수호 영웅들의 젊은 시절 모습을 현재적 시점에서 기억하자는 취지에서 추진됐다.

자생의료재단의 기획·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국가보훈처에서 6·25전쟁 참전 영웅들의 당시 인물사진을 제공하고, 성균관대는 소프트웨어학과와 인공지능학과 학생들을 통해 기존의 흑백사진을 색채 사진으로 복원한다.
  
a

고 에드워드 포니 대령의 복원 사진. ⓒ 국가보훈처


복원 대상은 미국 정부가 선정한 '6·25전쟁 4대 영웅'과'이달의 전쟁영웅'으로 선정된 국군 및 유엔군 참전용사 중 사진이 남아 있는 100여 명, 그리고 생존 참전용사들이 간직하고 있는 6·25전쟁 당시 사진 등이다.

생존 참전용사들의 6·25전쟁 당시 사진은 3~4월 중 6·25참전유공자회 전국 각 지부와 지회, 보훈관서를 통해 접수(원본 또는 스캔 사진, 우편 접수도 가능) 받아 5~6월 중 복원한다.

국가보훈처는 복원된 사진을 액자로 제작, 참전용사와 유족에게 전달할 예정이며, 액자사진은 정전70주년(7월27일)을 전후해 별도 전시하고 사진첩으로도 발간한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 "정전70주년을 맞아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바쳤던 영웅들의'인생의 가장 빛나는 청춘 시절, 가장 빛나는 순간'을 소환함으로써, 그분들과 유가족들에게는 자긍심을, 우리 국민과 미래세대들에게는 잊히지 않는 불멸의 영웅으로 기억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자생의료재단은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향후 5년간 매년 6·25참전유공자 1,000여 명의 제복 입은 사진을 촬영한 뒤 액자로 제작하여 선물할 예정이다.  
#6.25 #전쟁영웅 #국가보훈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3. 3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4. 4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