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준석 징계 여론이 '팽팽'하다고?

[주장] 적절 33.2%·과도 31.0%·미흡 27.5%인데 '팽팽하다' 보도... 누리꾼 비판에 귀기울여야

등록 2022.07.13 10:32수정 2022.07.13 10:40
0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지난 8일 국회 당 대회의실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의에 출석,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소명한 뒤 나서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지난 8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으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를 받았다. 이후 이 대표의 징계 처분를 두고 여론조사업체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그런데 일부 언론이 해당 여론조사 결과를 잘못 해석해 보도하는 사례가 있었다.

이준석 징계 의견이 '팽팽하다'고?
 
a

지난 11일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의 여론조사 결과 이준석 대표의 징계가 '적절하다' 혹은 '미흡하다'고 응답해 사실상 징계 찬성 비율이 60% 이상임에도 일부 언론은 '팽팽하다'고 보도했다. ⓒ <뉴시스>, <국민일보>

 
지난 11일 KSOI는 TBS 의뢰를 받아 지난 8~9일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당원권 6개월 정지라는 이 대표의 징계가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를 물은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33.2%가 '적절하다'라고 평가했고 '과도하다'는 응답은 31.0%, '미흡하다'는 응답은 27.5%였다(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그런데 이를 두고 일부 언론은 '팽팽하다'고 표현했다. <뉴시스>는 "이준석 당원권 정지 찬반 '팽팽'…'적절' 33.2% '과도' 31%"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고 <국민일보>도 "'이준석 징계' 여론 팽팽…적절 33% 과도 31% 미흡 27%"라는 제목으로 기사를 보도했다.

하지만 이 대표의 징계를 '미흡하다'고 응답한 이들은 이준석 대표의 징계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당원권 정지 6개월보다 더 중한 징계가 필요하다고 여기는 이들이다. 사실상 '적절하다'고 답한 응답자와 '미흡하다'고 답한 응답자를 합친 비율이 이 대표의 징계를 찬성하는 비율인 셈이다.

'적절하다'고 답한 응답자와 '미흡하다'고 답한 응답자를 합친 비율은 60.7%로 '과도하다'고 답한 응답자의 비율과 비교해보면 2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누리꾼들 "징계 찬성이 60%인데 찬반 팽팽이라니?"
 
a

이준석 국민의햄 대표의 징계 처분를 두고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 한국사회여론연구소

 
일부 언론에서는 '미흡하다'는 응답을 제외하고 '적절하다'는 응답과 '과도하다'는 응답만을 강조하기도 했다.

11일 발표된 KSOI의 여론조사 결과를 두고 <동아일보>의 경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징계에 대해 적절하다는 의견과 그렇지 않다는 의견이 오차범위 내 팽팽한 것으로 집계"라고 서술했고 <한겨레>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징계에 대해선 '적절하다'(33.2%)는 의견과 '과도하다'(31%)는 의견이 오차범위 내에서 맞섰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미흡하다'는 응답이 '적절하다'는 응답보다 더 강하게 이준석 대표의 징계를 찬성하는 의견임을 감안하면 이 대표의 징계를 찬성하는 비율이 반대하는 비율보다 훨씬 높았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마땅하다.

한편 누리꾼들 역시 언론의 이 같은 여론조사 결과 오독을 비판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올라온 <뉴시스>의 "이준석 당원권 정지 찬반 '팽팽'…'적절' 33.2% '과도' 31%" 보도에 달린 댓글들을 보면 "찬성 60 대 반대 30이 팽팽한 거냐", "미흡하다가 있는데 어찌 찬반 팽팽이냐. 찬성이 압도적으로 많은 거지"라며 해당 보도를 비판했다. 
#이준석 #여론조사 #뉴시스 #국민일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금반지 찾아준 사람이 뽑힐 줄이야, 500분의 1 기적
  2. 2 '윤석열 안방' 무너지나... 박근혜보다 안 좋은 징후
  3. 3 '조중동 논리' 읊어대던 민주당 의원들, 왜 반성 안 하나
  4. 4 "미국·일본에게 '호구' 된 윤 정부... 3년 진짜 길다"
  5. 5 용산에 끌려가고 이승만에게 박해받은 이순신 종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