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예견된 일... 주말 전국 백화점 문 닫고 코로나 검사 해야"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조 "백화점, 확진자 다녀가도 쉬쉬... 해당 층만 폐쇄하고 영업 계속"

등록 2021.07.13 16:30수정 2021.07.13 16:31
2
원고료로 응원
a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조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주말 모든 백화점이 문을 닫고 전 직원이 코로나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조 제공

 
"백화점발 코로나는 예견된 일입니다. 백화점에서는 확진자가 매장을 다녀간 사실을 확인해도 전체 직원들에게 공지하지 않아요. 개인정보라 알려줄 수 없다고만 하고요. 이런 상황에서 백화점 직원들은 소문으로 (확진자 동선을) 추측합니다. 백화점 방역조치도 엉망입니다. 확진자가 다녀간 해당 매장이나 층만 폐쇄 조치를 하고 영업을 유지하는 게 백화점 방역입니다."

서울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에서 지난 4일 최초 확진자가 발생한 지 9일 만에 관련 확진자가 120여 명으로 대폭 증가한 가운데, 백화점 노동자들은 백화점 발 코로나가 '예견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백화점이 방문자의 마스크 착용 여부나 방문자 기록, 백화점 출입시 온도 체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며 백화점의 방역조치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서비스연맹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조(아래 노조)는 13일 서대문구 서비스연맹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주말 모든 백화점이 문을 닫고, 비정규직을 포함한 전 직원들이 코로나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백화점, 매출 때문에 확진자 다녀가도 영업 계속"

구미나 백화점면세점판매서비스노동조합 조직국장은 "지난해 12월, 코로나 확진자가 신세계 경기점 4개 브랜드 매장에 다녀가며 3명과 접촉했다. 앞서 11월 23일 7층 매장에도 확진자가 다녀갔지만, 백화점에서는 이런 내용을 직원들에게 전혀 공유하지 않았다"면서 백화점의 대응방식을 문제 삼았다.

이어 "백화점은 코로나 확진자가 나오면 전체 휴업이 아닌 일부 층을 폐쇄한다"면서 "전국민이 코로나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데, 매출을 포기 못하는 백화점은 영업을 강행한다"라고 꼬집었다. 

실제로 현대백화점 더현대서울은 12일 지하 2층의 노동자가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자 해당 층을 폐쇄했다. 현대백화점은 "추후 상황에 따라 영업 재개일을 정한다"면서도 지하 2층을 제외한 다른 층은 정상영업했다.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역시 지난 11일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직원이 근무한 지하 1층만 폐쇄했다.


이날 노조는 평소 백화점이 방문자들의 온도 체크, 방문기록 점검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주장도 했다.

김소연 노조 부위원장은 "백화점이 여러 입구를 모두 개방하면서 입구마다 열체크 조차도 진행하지 않았다"면서 "특히 고객 마스크 착용에 대해 백화점측에서 적극적인 안내와 제재가 없어 매장 직원들은 수시로 마스크를 내리는 고객을 마주했다"라고 주장했다. 
 
a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해 일주일 정도 휴점했던 삼성동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이 영업을 재개한 13일 오전 고객들이 QR코드와 체온을 체크한 뒤 입장하고 있다. ⓒ 연합뉴스

 
그동안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등 다중이용시설은 전자출입명부(아래 QR코드) 인증이나 수기명부 작성이 의무가 아니었다. 방역당국은 백화점이나 마트의 QR코드 도입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많은 사람이 몰리는 곳에서 QR 체크인을 하느라 혼잡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게 이유였다.

하지만 노조는 "백화점 방문자의 확진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백화점 전체 출입구에 QR코드, 안심콜 체크인 등 별도의 방문자 확인 시스템을 둬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노조는 직원들의 공용시설에 대한 방역도 미흡했다고 꼬집었다. 김 부위원장은 "백화점에서 다수 직원이 함께 이용하는 시설과 공간의 방역 조치도 매우 미흡했다"라면서 "백화점은 창문 하나 없는 공간이다. 이런 곳에서 수백 명의 사람들이 한 층에서 밀집·밀접·밀폐된 채 일하고 쉬어야 했다"라고 말했다.

앞서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발 코로나 확산을 두고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역시 "지하 식품점부터 유행이 시작됐고 종사자들이 공용 공간을 같이 썼다"라며 "환기가 어려운 환경 요인, 무증상으로 감염 시 빨리 알기 어려운 상황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짚은 바 있다.

노조는 "백화점발 코로나 확산을 막으려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통일된 백화점 지침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확진자 방문 시 백화점 대응 기준 명확 ▲백화점에 확진자 다녀가면 전체 직원에게 공지 의무화 ▲확진자 방문시 방역기준도 통일(동선 모든 층 폐쇄·2일 휴업조치 강제) ▲백화점 연장영업을 제한 등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고용노동부는 백화점 협력업체 직원들까지 코로나 대응지침을 이행하고 있는지 점검하고 원청이 책임질 수 있도록 강력히 지도해야 한다"라고 부연했다.

한편, 13일 정상영업에 들어간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은 "자체적으로 백화점 출입구 13곳에 전자출입명부(QR코드)를 도입하고, 엘리베이터 탑승 정원을 30% 이상 줄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백화점 #코로나 #방역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