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에 직원 보냈지만..." 청와대, 남북미 회담 가능성엔 '선긋기'

청와대 "7월 한·싱회담 준비차 간 것"... 확대해석 차단

등록 2018.05.30 20:21수정 2018.05.30 20:21
1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대통령, 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 발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전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가진 제2차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연합뉴스


청와대 직원이 싱가포르로 파견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파견이 오는 6.12 북미정상회담에 이어 남북미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게 아니냐는 보도가 나오자 청와대는 "한·싱가포르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30일 오후 <연합뉴스>는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청와대가 프레스센터 설치를 위해 직원을 싱가포르에 파견했다고 보도했다. 6.12 북미정상회담에 이어 남북미정상회담이 열려 한국전쟁의 종전선언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 게 아니냐는 것이다.

즉각 청와대 관계자가 나서서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7월로 예정돼 있는 한·싱가포르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싱가포르에 사전답사 차 직원을 파견했다"며 "북미정상회담 또는 남북미정상회담 준비와는 무관한 일"이라고 밝혔다.

청와대가 급히 해명하고 나선 것은 '청와대 직원을 싱가포르에 파견한 걸로 보아 북미회담의 성공 가능성이 높고, 이어 문 대통령이 싱가포르로 초청돼 남북미회담이 열릴 가능성도 높아졌다'는 확대해석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북미회담의 직접 당사자가 아닌 한국이 회담 성패 여부를 미리 단정짓고 행동하는 걸로 비춰져 북미회담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데 대한 부담감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남북미정상회담 및 3자의 종전선언 가능성은 주목받고 있다. 판문점 통일각에서의 4차 남북정상회담 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싱가포르에서 남북미정상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에 대해 "북미정상회담 성과에 연동된 문제"라고 말한 바 있다.
#청와대 #남북미 #싱가포르 #북미회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상근기자. 평화를 만들어 갑시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