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달린 교통수단이 없는 북한?

뉴스로 배우는 영어와 세계

등록 2009.03.21 15:49수정 2009.03.21 15:49
0
원고료로 응원
뉴스와 영어와 세계를 동시에 배웁니다.

영국의 BBC에 한국 관련 어떤 기사들이 나왔는지 보겠습니다.
BBC News의 사이트인 www.bbcnews.com으로 간 다음 왼쪽에 Asia-Pacific을 클릭하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 뉴스가 뜹니다.

최근에 우리가 다 알고 있는 소식들이 보이는 군요. 먼저 탑에 오른 소식이 바로 N Korea to restore army hotline라는 기사입니다. 남북간 연락 대화가 재개된 그 소식이군요. 신문 헤드라인에는 공간이 비좁기 때문에 North Korea의 North를 줄여서 그냥 N이라고 씁니다. army hotline은 바로 남북간 군사 핫라인을 말하는 것이지요. restore는 복원하다라는 뜻이지요. 그래서 N Korea to restore army hotline은 북한이 남북간 군사 연락 핫라인을 복원하다가 됩니다. 별로 어렵지 않지요?

제목 바로 밑에는 이렇게 써있군요.
North Korea says it will restore a military hotline with the South that it cut earlier this month, but tensions remain high.

이 문장을 의미단위로 나누면 다음과 같습니다.
North Korea says
it will restore
a military hotline
with the South
that it cut
earlier this month,
but tensions remain high.

뭐 간단합니다.
North Korea says: 북한은 말하다, 말했다,
it will restore: 복원할 것이라고.
a military hotline: 군사 핫라인을
with the South: 남한과의. the South는 남, 그러니까 남쪽, 남한을 말하지요.
that it cut: 그런데, 그것, 다시 말해, 그 군사 핫라인은 그것, 그러니까 북한이 끊은, 자른 것이죠. 앞의 that은 앞에 나온 a military hotline with the South이고 it은 North Korea이지요.
earlier this month,: 이달 그전에. earlier는 그러니까 조금 그전에, 일전에, 앞서 벌어진 일을 가리킬 때 많이 씁니다.
but tensions remain high.: 버트, 그러나 긴장은 여전히 높게 남아있다, 이거죠.

그다음 오른쪽에 헤드라인을 보니
North Korea 'holds US reporters'
라고 떠있군요. 그렇죠. 우리가 다 아는 북한의 미국 기자 억류 소식이군요. 북한이 미국 기자들을 잡고 있다 라고 하는 군요. 보세요, 이거 정말 간단한 주어 동사 목적어 문장 아닙니까? 정말 간단한 문장으로 소식을 압축하여 잘 표현하는 거죠. 단순하게 생각하면 됩니다.


주어는 뭡니까? 그렇죠. 노쓰 코리아이죠. North Korea입니다.
그다음 holds. 그렇죠. hold, 잡다, 그런 말이죠. 동사입니다.
노쓰 코리아가 뭘 잡습니까? 그렇죠, 바로 나오죠. US reporters. US는 미국이고, reporter는 기자이구요. 이거 단어 모르는 사람 있습니까, 중학교 나온 사람중에? 보통 United States를 줄여서 US라고 합니다.

중학생도 다 알 수 있는 간단한 겁니다. 여러분 영어를 겁내지 마십시오, 혹시 겁내신다면.

조금 밑에 다른 헤드라인을 볼까요? 역시 예멘을 떠나는 한국인들의 기사이군요.
South Koreans urged to flee Yemen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South Koreans와 urged 사이에 are, 또는 were가 생략되어 있습니다. 헤드라인에서는 흔히 생략되지요. urge는 어떤 행동을 할 것을 급히 요구하는 겁니다. flee는 도망치다, 급히 떠나다, 피난가다 이런 거죠.

다시 말해 이렇습니다.
South Koreans: 한국인들이
urged: ~~하도록 재촉받고 있다.
to flee Yemen: 예멘을 떠나도록.
뭐 간단하지 않습니까?

고 바로 밑에 북한 소식이 하나 더 있군요.
North Korea refuses US food aid 입니다.
North Korea: 북한은
refuses: 거절하다
US food aid: 미국의 식량 원조를
입니다.
aid는 도와주는 거죠. 원조입니다. aid workers는 원조하는데에 일하는 사람들이죠. aid agency는 원조하는 기관이구요.

그런데 오늘의 하일라이트는 이 홈페이지의 중간 오른쪽에 있습니다.
A secret land라고 나와있군요. 비밀의 나라, 그렇습니다, 오늘날 이 지구상에 이러한 칭호를 붙일 수 있는 나라는 거의 북한 밖에 다른 나라는 없습니다. 흔히 a secretive regime 이라고도 하지요. 비밀의 정권이다, 알 수 없는 나라다 이거지요. 북한 관련 기사에 단골로 등장하는 표현들입니다.

그 제목 밑에 바로 이렇게 나와있군요.
A glimpse of life on the Chinese border with North Korea
그렇습니다. 중국과 북한 국경에 관한 기사로군요.

A glimpse of life: glimpse는 한번 쓱 보다, 한번 들여다 보다 정도로 많이 쓰이는 말입니다. life, 그러니까 삶이 어떤지 한번 들여다 본다 이런 거지요.
on the Chinese border: 중국 국경의 삶을 보는 거지요.
with North Korea: 어떤 국경이냐 하면, 북한과의 국경이지요. 중국 쪽으로 가서 국경 너머 북한을 들여다 본겁니다.

기사를 클릭해 볼까요. BBC 기자가 단둥과 압록강 일대를 다녀온 르포 기사입니다. 기사 URL은 http://news.bbc.co.uk/2/hi/asia-pacific/7952129.stm 입니다. 역시 기사 제목도 같은 얘기입니다.
North Korea: A glimpse inside a secret state
a secret state, 그러니까 비밀스런 국가다 이런 얘깁니다. 비밀스런 국가의 내부를 들여다 보다, 이런 제목의 기사가 사라질 날이 언제올까요?

조금 요절 복통할 사진 설명이 바로 뜹니다. 맨위 사진에 소가 끄는 우마차가 있군요. 이렇게 써있습니다.
There are few signs of motorised transport along the river.
There are: 뭐뭐가 있다.
few signs of: few는 거의 없다이지요. sign은 뭐뭐 할 것 같은 신호, 징후입니다. few signs는 뭐뭐 일거 같은 신호가 전혀 없다 정도로 해석됩니다.
motorised transport: 그렇습니다. 바로 이겁니다. 모터라이즛 트란스퐅.
along the river.: 강을 따라서, 강을 따라 보건데.

motorised는 엔진이 달린 이라는 뜻입니다. motorised transport는 엔진 달린 교통 수단이지요. 중국 쪽에서 북한 쪽을 바라보니 엔진 달린 교통 수단이 거의 없더라 이겁니다.

농촌에 기계화가 거의 되어 있지 않군요. 소가 끄는 짐수레를 cow-pulled cart 라고 합니다.

There appears to be little mechanisation in this rural area. A cow-pulled cart was being loaded with water from the cool, clear river.

There appears to be: ~~인 것 같다. ~~인 것으로 보인다.
little mechanisation : 기계화가 거의 없다.
in this rural area.: 이 시골 지역에.
A cow-pulled cart: 우마차에
was being loaded with: 싣고 있다.
water from the cool, clear river.: 차고 깨끗한 강물을

영어 울렁증을 극복합시다.
#영어 #뉴스 #세계 #교통 #북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엄마가 제일 좋은 어린 아이 발산국민학교 화곡주공시범단지 지리 건축

AD

AD

AD

인기기사

  1. 1 한국인들만 모르는, 외국인들에게 소름 돋는 '어메이징 코리아'
  2. 2 그가 입을 열까 불안? 황당한 윤석열표 장성 인사
  3. 3 참전용사 선창에 후배해병들 화답 "윤석열 거부권? 사생결단낸다"
  4. 4 눈썹 문신한 사람들 보십시오... 이게 말이 됩니까
  5. 5 해병대 노병도 울었다... 채상병 특검법 국회 통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