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노후차 세제 혜택이 있는 올 해 차를 구입하는 것과 노후차 세제 혜택이 끝나는 내년에 차를 구입하는 경우 대략 350~400만 원 정도 차이가 있더군요. 노후차 세제혜택의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결국 16년 된 구형 프라이드를 폐차하고 새 차로 바꾸기로 마음먹었습니다.

NF 소나타와 NEW SM3
 NF 소나타와 NEW SM3
ⓒ 현대차, 삼성차

관련사진보기


요즘 잘 나간다는 준중형차 NEW SM3와 아반떼 중에서 고민하던 중에 현대자동차 영업소에서 NF 소나타 견적을 받아보게 되었습니다. 아반떼를 구경하러 갔는데, 매장 영업사원이 YF 소나타 출시를 앞두고 NF소나타 할인판매를 하고 있어 '노후차 할인혜택'을 받으면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현대의 NF소나타(럭셔리 기준)는 중형차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자동차의 각종 할인혜택 때문에 1700만원대에 구입이 가능하였습니다. 개별소비세와 취등록세 할인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에서 주는 여러가지 할인혜택이 있었습니다. 단종 차량인 NF소나타 자체 할인 100만원, 노후차 소유 할인 50만원, 현대카드 할인 30만원, 폐차할인 20만원 그리고 제가 보유한 현대카드 M포인트 70만 포인트를 합하면 모두 총 450여 만 원을 할인받을 수 있었습니다.

NF 소나타, NEW SM3, 아반떼 견적 비교
 NF 소나타, NEW SM3, 아반떼 견적 비교
ⓒ 이윤기

관련사진보기


한편, 르노삼성의 NEW SM3는 신차인데다가 출시 이후에 주문이 밀려 들고 있어 아무런 할인 혜택이 없었습니다. 정부에서 정한 노후차 할인혜택(개별소비세, 취등록세: 도표에 있는 '차값'과 '차량취등록' 액수는 할인을 반영한 금액) 밖에는 없더군요. 대략 150여만원 정도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장님, 차 자주 안 바꾸시잖아요. 사장님같이 유행 따라 차 바꾸지 않는 실속형 소비자들은 NF 소나타 사시면 가격 저렴하고 10~15년 탈 수 있으니 이번이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이제 아이들 덩치도 커지고 나이도 있으시니 중형차 타실 때도 되었지요."

전혀, 중형차 구입을 고려하지 않았다가 현대차 영업사원의 견적서를 받고 이런 말을 듣고보니 마음이 더 흔들리더군요. 사실, 친구들은 물론이고 일반 직장 생활하는 후배들, 그리고 제 또래 친척들도 대부분 저보다 훨씬 큰 차를 타고 다닙니다.

제가 시민운동하는 사람으로서 나름 이 부분에서 자존감이 높기는 하지만, 작은 차 타는 것 때문에 여러 곳에서 차별 받아 본 경험도 적지 않은 탓에 마음이 자꾸 흔들리더군요. 1700만 원이면 SM3도 살 수 있고, NF소나타도 살 수 있더라는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했더니, 대부분 주저없이 "나 같으면 소나타 사겠다"하고 말하더군요.

고급사양 NF소나타, NEW SM3 견적표
 고급사양 NF소나타, NEW SM3 견적표
ⓒ 이윤기

관련사진보기


중형차인 NF 소나타가 마음에 들어오기 시작하자 결정은 하지 못하고 자꾸 비교 견적만 내보게 되었습니다. 소나타 럭셔리보다 한 등급 위인 N소나타 트랜스폼은 1800여만 원, 소나타 블랙팩은 1900여만 원이면 구입이 가능하였고, NEW SM3 LE PLUS 등급의 경우에도 1800여만 원이면 구입이 가능하였습니다.

노후차 세제혜택과 카드 포인트 할인 등 비교 조건이 다르기는 하지만, 쉽게 정리하자면 NEW SM3를 살 수 있는 가격이면 NF 소나타다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유지비용이었습니다. 기름값, 보험료, 세금이 조금씩 차이가 나더군요. 정확한 계산은 아니지만 적게 잡으면 한 달에 10만 원, 넉넉하게 계산하면 15만 원 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한 달에 10만 원이야 추가 부담 못하겠어?" 이런 마음이 들었다가 또 어느 날은 "한 달에 10만 원이면 1년에 120만 원, 10년 타면 1200만 원이나 차이가 나잖아. 적금 부어 1000만 원 만들기가 얼마나 어려운데"하는 마음이 들곤 합니다. NEW SM3 가격으로 살 수 있는 NF소나타 때문에 마구 흔들리고 있습니다.

덧붙이는 글 | 이기사는 제 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태그:#소나타, #SM3, #현대차, #삼성차, #노후차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마산YMCA 사무총장으로 일하며 대안교육, 주민자치, 시민운동, 소비자운동, 자연의학, 공동체 운동에 관심 많음.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 활동하며 2월 22일상(2007), 뉴스게릴라상(2008)수상, 시민기자 명예의 숲 으뜸상(2009. 10), 시민기자 명예의 숲 오름상(2013..2) 수상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