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동학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6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0 총선 인천 중구·강화·옹진 지역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왼쪽은 이탄희 의원.
▲ 출마 선언한 이동학 전 최고위원 이동학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지난 6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0 총선 인천 중구·강화·옹진 지역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왼쪽은 이탄희 의원.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동학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22대 총선에서 인천 중구·강화·옹진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지난 6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후정치와 지속가능성을 전면에 걸고 지역에서 정치를 시작한다"면서 "이 지역이 민주당의 패배를 상징하는 지역으로 자리매김하는 걸 막겠다. 이동학의 출마로 이곳은 험지가 아닌 격전지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실 인천 중구·강화·옹진 지역구는 민주당으로는 승리해 본 적 없는 험지다. 왜 이 전 최고위원은 이 지역을 택했을까. 출마선언 일주일 후인 지난 13일 이 전 최고위원을 전화로 인터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출마 선언 후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어떠신가요. 

"지역을 돌아다니고 있는데 주민분들께서 방송에서 봤다고 많이 알아봐 주세요. 제가 여기 살면서 여러 가지 활동도 하고 고등학교 운영위원회 등에도 참여하며 지역 주민들하고 많이 알고 지냈는데, 이 분들이 응원 말씀도 해주시고요. 특히 '이번 총선에 윤석열 정부 심판하자. 제발 이번에 민주당이 꼭 이겨라'란 이야기들 많이 들었어요."

- 영종도에 살아서 지역구를 거기로 정한 건가요?

"여러 가지 의미로 생각했어요. 이 지역은 민주당이 이겨본 적 없는 지역인데 마침 제가 여기 살고 있으니까 이 지역을 한번 뺏어보자는 생각도 있었고요. 또 영종도는 다 간척지라 외부에서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들어와 어우러지면서 살고 있는 도시예요. 그래서 민주당의 틀로 터전을 확 넓혀보자는 생각이에요."

- 2016년 20대 총선 때 서울 노원병에 예비후보 등록하셨잖아요. 지역구를 옮기는 것에 대한 고민이 있었을까요?

"아니요. 2016년 노원 출마 후 2017년에 세계 여행 떠났어요. 그 지역을 떠나기 전에 다 인사를 했어요. 2016년 당시엔 지역 연고 전혀 안 보고 탈당한 안철수 의원만 보고 갔던 거잖아요. 그때 저의 역할은 끝났다고 봤어요. 그래서 거기 남아 있을 이유가 별로 없었던 거죠. 2019년 겨울 한국에 들어와서 처음 정착한 곳이 영종도였어요. 그래서 지역을 옮긴다는 그런 개념은 저한테 없었죠."

- 출마를 결심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지금 저는 되게 절박해요. 제가 두 가지를 말했는데 하나는 기후 정치고 하나는 지속 가능성이에요. 대한민국에선 이 두 가지 모두 우선순위로 다뤄지지 못하고 있는데, 이것을 절박하게 다뤄야 된다는 거죠. '기후'는 너무 멀리 있는 개념같이 느껴지잖아요. 근데 사실 그걸 직접 포착하고 지금부터 대응해야 하는 게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이에요. 국민의 안전과 안정, 미래 이런 것들을 제대로 준비하기 위한 영역이 정치잖아요. 그런 지점에서 정치의 역할이나 활동이 매우 중요한데 뒤로 미루기만 하는 현실을 마주할 때가 많죠.

둘째는 지속 가능성 문제인데, 우리나라는 저출산 초고령화 속도가 전 세계에서 가장 빨라요. 그 속도 때문에 국민들이 받는 충격도 굉장히 클 거예요. 이를테면 고령화로 인해서 나타나는 재정 부족 문제를 우리가 어디서 어떻게 채울 거냐의 문제가 있어요. 왜냐하면 부양 비용이 굉장히 많이 상승하기 때문이죠. 부양비 상승을 메우려면 젊은 사람에게 세금을 더 걷어야 될 거 아니에요. 그렇게 되면 엄청난 충격도 있을 뿐만 아니라 충돌이 예상돼요. 그러면 수많은 갈등이 벌어지겠죠. 이런 부분들을 시한폭탄 뒤로 미루듯이 하고 있는데, 저는 지금 당장 해결해야 되는 일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그걸 내걸고 이번 총선에 출마하게 된 거죠."

- 그런 얘기가 왜 정치권 전면에 안 나올까요?

"이게 중요하게 다뤄지지 못하고 있는 건 양대 정당이 서로 적대적 공생을 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동안 역사에서는 산업화 세대와 민주화 세대가 아주 좋은 일들을 했고, 기적처럼 대한민국을 선진국으로 만들고 민주주의 국가로 만들었어요. 그런데 그 이후의 과정에서 서로 너무 적대감을 가지고 감정적으로 싸우고 있어요. 대한민국은 지금 아주 중요한 시점에 있음에도 정치가 궤도를 이탈해서 상대방을 공격하는 게 더 우선순위로 되어 있어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국힘의 메가서울은 전형적인 포퓰리즘"
 
이동학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이동학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이동학 제공

관련사진보기

 
- 일각에선 저출생 심화가 특정 지역에 인구가 집중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하기도 해요. 그런데 최근 국민의힘은 메가서울 등 수도권 집중 현상을 가속화시킬 수 있는 정책을 들고 나오기도 했어요. 이건 어떻게 생각하세요?

"전 전형적인 포퓰리즘이라고 생각해요. 메가 서울을 만들면, 서울시는 대상지가 되는 지역에 재정을 굉장히 많이 뺏길 겁니다. 이건 서울 시민들에게는 물어보지도 않고 일방적으로 서울 주변에 있는 경기도 표심만을 자극하기 위한 아주 잘못된 정치라고 생각해요. 민주당이 부울경 메가시티를 추진할 때 그걸 파기한 게 국민의힘이거든요. 어떻게 하면 지방 도시의 경쟁력을 만들 수 있을까를 고민해야지, 계속 서울 중심 정책을 내는 것 자체가 국민을 기반하는 것이라 생각해요."

- 기후 문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기후 문제는 결국 에너지의 출처를 어떻게 할 거냐는 거예요.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원을 다변화하고 재생에너지 쪽으로 가는 거고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하자는 목표를 갖고 있는데, 지금 수준으로 계속 가면 그렇지 못할 가능성이 굉장히 크죠. 재생에너지원을 어떻게 빠르게 늘릴 수 있을 것인가를 두고 정치적으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기도 하지만 이게 기업의 생존 문제와도 연결이 돼 있어요. 전 세계에 있는 대기업들이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제품을 거래하고 싶어 하는 게 RE100이잖아요. 우리 기업들도 결국 수출로 먹고살고 있고, 이걸 생존과 연결하면 우리도 재생에너지 경제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인 거예요. 그래서 에너지원을 재생에너지로 점차 늘려가는 것이 정책적으로 나와줘야 한다는 생각이에요. 더 나아가 이런 에너지 발전의 수익을 지역주민들의 소득으로 연결시킨다면 주민 수용성의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 수도 있다고 봅니다. 지금의 윤석열 정부하에서는 상대방이 했던 것이니 손 댈 수 없다라는 인상이 짙은데, 편 가르기 말고 실용적으로, 세계적 흐름을 보고 취할 건 취했으면 좋겠습니다."

-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총선 성격을 '윤 정부 폭정 제동'으로 규정했어요. 하지만 일각에선 민주당이 비전 제시도 없이 오로지 반윤으로만 선거 치르러 한다는 지적도 나와요. 

"큰 틀에서 윤석열 정부에 대한 견제는 불가피하다고 봐요. 지역을 다녀보면, 주민분께서 '어떻게 이런 정부가 있을 수 있냐'라며 분개하고 화를 내세요. 지금 경제성장률이 떨어지고 수출도 떨어지고 금리가 높아서 서민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등 모든 수치가 안 좋아지고 있잖아요. 전체 수치가 하락하게 되면 당연히 서민층은 물론이고 중산층마저도 굉장히 힘들 수밖에 없죠. 경제에 대한 무능, 그 자체인 윤석열 정부가 국민들 삶과는 동떨어진 이념 전쟁에 몰입하고 있고, 자신들이 잘못한 건 인정하지도 않고 있잖아요. 그래서 그런 정부를 견제할 수 있는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 문제는 민주당이 대안 세력으로 인정을 받고 있느냐인데요. 여론조사 결과 등을 보면 여당인 국민의힘과 민주당 지지율이 엇비슷해요. 

"그건 성찰해야 될 부분이에요. 윤석열 정부에 대한 반감만으로 우리가 이번 선거에서 우위를 점하려고 한다는 것 자체가 경계해야 될 생각이고요. 국민들께서 단순히 윤석열 정부를 싫어한다고 해도, 민주당을 좋아하게 만드는 역할을 우리가 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런 지점에서 이번 총선이 새로운 인물들을 어떻게 배치하는지, 그리고 내세우는 민생이슈와 대안은 무엇인가 등(을 잘 제시하는 것)이 국민들께 다시 손을 내밀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 민주당에서 윤석열 정부 탄생에 대한 책임론을 두고 공방하는 건 어떻게 보세요?

"간단히 말하면, 배부른 행동이라고 생각해요. 되게 오만하게 비칠 거예요. 총선을 앞두고 대선 패배의 원인을 논한다는 것이 되게 어리석은 일이에요. 그래서 이재명 대표의 말대로 이간계의 성격이 짙기 때문에 이 논의에 깊이 빠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 가장 쟁점이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 공천 문제 같거든요.

"지금 중구 성동갑은 전략 지역구잖아요. 저는 전략 지역구의 판단을 공관위에서 잘하면 좋겠고요. 임 실장의 경우 공천은 하되 상대 정당의 후보에 맞춰서 다른 카드로 사용하면 좋겠어요."

- 이재명 대표가 현행 선거법 유지하기로 했죠. 하지만 준 위성정당 만든다고 했죠. 여기에 대해선 어떻게 보세요?

"위성정당방지법 못 만들었고, 그 다음에 법 취지를 존중하지 않는 국민의힘의 방침 때문에 상대가 있는 게임에 대응할 수밖에 없었다는 점에 분명한 사과를 했어요. 이건 잘했다고 생각해요. 법의 미비점들은 이번 총선이 지나고 나서라도 민주당이 보완 입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제도가 만들어졌다고 한 술에 배부를 수는 없잖아요. 지금 단계는 더 좋은 선거제도를 계속 실험해 가는 과정인 거거든요. 국민에게 어떤 제도가 더 나은 제도인지를 끊임없이 제시하고 시도해 가는 건 중요한 것 같아요. 

민주당은 이번에 준 위성 정당을 하기로 했는데 이것도 물론 사과했어요. 그렇지만 이게 연합 정치를 가동해 보는 좋은 시도라고 생각해요. 생각이 달라도 좀 같은 지점들이 있다면 힘을 합칠 부분에 대해서는 협력하는 사례와 모습을 많이 보여야 정치가 전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근데 굳이 하나의 당으로 안 해도 되지 않나요?

"국민의힘이란 상대가 있다는 점에서 현실적인 고민은 있을 수밖에 없죠. 민주당이 연합정치의 판을 만들지 않으면 상당한 정당들이 난립하게 되고 유의미한 득표를 하지 못하면 의석 획득도 어렵고 표 분산만 일어날 우려도 있어요. 국민의힘이 법 취지를 무시하고 위성정당을 만든다고 대놓고 으름장을 놓는 상황이니까, 그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이 작용했다고 봐요."

"수 틀리면 판 깨는 정치론 민생 해결 못 해"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신당 창당을 선언했어요. 어떻게 보세요?

"저도 심경이 복잡해요. 2심에서도 실형이 나왔고, 철두철미하게 스스로를 돌아보지 못했다며 사과도 했지요. 그럼에도 현실 정치참여에 대해선 찬반이 갈리고 있습니다. 과도한 국가권력의 행사로 인해 받아야 할 처벌보다 과잉된 측면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바로 잡아야겠다는 결심을 이해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이번 선거에서 민심에는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것이란 우려도 있죠. 지금으로서는 민주당과 함께하는 정치가 현실적으로 어려울 거예요. 하지만 민주당이 개인의 출마나 신당 창당 같은 걸 막을 순 없기 때문에 지난 총선에서의 열린민주당 포지션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제3지대 네 세력이 지난 9일 합당했어요. 

"적대적 양당 정치 구조로 인해 한국의 개혁 과제를 해결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저는 제3세력이 필요하다는 것엔 공감하거든요. 근데 이번 제3세력은 상당한 혼란스러움을 내장한 채 탄생한 거예요. 개혁신당엔 앞으로 두 가지 난제가 있어 보이는데, 하나는 정책과 지향점을 선명하게 국민 앞에 내놓을 수 있냐고요. 둘째는 공천 과정에서 잡음이 덜 나오고 매끄럽게 지역구 공천과 비례대표 공천까지 할 수 있는가 여부죠. 이 역량을 보여주지 못하면 총선 과정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민주당과 국민의힘 중 어느 당에 타격이 클까요?

"글쎄요. 어쨌든 윤석열 정부의 실정이 계속되고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저는 윤석열 정부를 심판하는 방향에서 훨씬 더 작동을 많이 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요. 다만 민주당은 제3지대가 있게 되니까 그걸로 인해서 혁신 또는 정책 영역에서의 자극은 상당히 많이 받을 것 같아요."

- 개혁신당과도 손잡을 수 있을까요?

"앞으로는 정치가 유연해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정말로 해야 할 개혁 과제들이 있다면 싫은 세력과도 소통하며 충돌 지점들을 논의해 가야 해요. 지금처럼 수틀리면 판을 깨는 정치로는 민생에 대해 준비할 수 없겠죠. 나아가 민주당 혼자만의 힘으로 윤 정부의 실정을 바로잡을 수 있다고 보지 않아요. 결국 의회에서 어떤 세력이 어떤 세력과 연합해서 지금의 정부를 제대로 견제할 수 있는가가 중요해요. 이것에 대해선, 거기에 동의만 할 수 있다면 누구와도 함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덧붙이는 글 | '전북의소리'에 중복게재합니다.


태그:#이동학, #22대총선, #기후위기, #지역소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기사는 연재 4.10 총선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독자들의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주는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와 이영광의 '온에어'를 연재히고 있는 이영광 시민기자입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