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학생성취도 평가가 아닌, 교육청참여도 평가?

학생 맞춤형 자율평가, 현장 교사들에게 물어봤더니....

등록 2024.03.28 17:42수정 2024.03.28 18:01
0
원고료로 응원
a

교육부의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홍보물 캡처. ⓒ 교육언론창


개별 학생의 특성에 맞춰 맞춤형 교육을 한다는 목표 아래, 올해 처음 도입된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가 졸속으로 시행되고 있다는 지적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특히 절반에 가까운 학교는 "상부기관의 압박 때문에" 실시한다고 밝혀 사실상 '자율평가'이 아닌 '강제평가'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아래 전교조)은 전국 초, 중, 고 531개교의 평가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지난 11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65% "교육청이 평가 결과 보고 요구해서...."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는 학생들이 컴퓨터, 노트북 등을 이용한 컴퓨터기반평가(CBT) 방식으로 평가를 시행한 후, 학교가 학생들의 개별 성취 특성에 따라 학습지도를 한다는 취지로 시행된 것이다. 대상은 책임교육학년(초3, 중1)과 초 5,6학년과 중 3학년, 고 1, 2학년이며, 평가 시기는 2월부터 4월까지다.

전교조 조사에 따르면, 응답 학교 80.2%가 "사전계획을 수립하지 못한 채 평가를 시행했다"고 답했으며 또 84.4%는 평가 실시로 인한 학사일정의 변경에 대해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치지 못했다"고 답했다. 전교조는 "지난해 12월 급작스럽게 결정된 뒤 올 새학기부터 시행하는 것이 학교 현장과는 무관하게 급하게 추진됐다는 의미"라고 지적했다.

실시 이유에 대해서는 65.2%가 "교육청이 실시 결과 보고를 요구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42.5%가 "교육청 담당자 등 상급 기관의 독촉을 받았다"고 말해 사실상 '자율'이 아닌 '강제'로 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2% "평가 실시, 상급 기관의 독촉 받았다"


전교조는 "자율평가가 학생 맞춤 통합지원보다는 참여율에 따른 시도교육청의 평가 지표가 되고 있다"면서 "시도교육청은 교육 재정 편성 등의 평가에 밀리지 않기 위해 경쟁으로서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를 강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율평가가 본래 취지대로, 외부 압박 없이 교사의 자율적인 평가로 활용할 수 있고, 현장의 혼란이 없도록 교육부가 조속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교육전문언론 교육언론[창](www.educhang.co.kr)에서 제공한 것입니다.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자율평가 강제평가 #교육언론창윤두현기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