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연재4.10 총선1338화

민주당 "정보기관 선거개입 제보 접수, 국정원 경고한다"

불법사찰 의혹 고발 대응 이유로 선거기간 중 '언론플레이' 가능성 제보 받았다 밝혀

등록 2024.03.28 15:50수정 2024.03.28 15:50
4
원고료로 응원
a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총선 상황실장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회의에서 판세 분석에 관한 기자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남소연

  
더불어민주당이 4.10 총선 공식선거운동 첫날인 28일 국가정보원 등 공안기관의 선거개입 가능성을 경고하고 나섰다. '공안정보기관이 공식 선거운동 기간 중 북한 및 대공 정보를 언론에 기사화 하려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제보가 연달아 당에 들어오고 있다는 이유였다.

김민석 총선 종합상황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아시다시피 저희는 선거 초반 상황실 산하에 박선원 전 국정원 1차장을 팀장으로 하는 '국정원 선거개입 감시팀'을 구성하고 활동을 시작한 바 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제보 내용 중엔 공안직 공무원들이 3월 25일 불법사찰 혐의로 고발된 사건에 대한 언론 대응을 명분으로 대공사건 혐의자와 접촉한 정당인을 언론에 흘리는 방식으로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 한다는 구체적인 내용까지 포함돼 있다."

"과거에 입수한 증거인데 굳이 총선 기간 중 언론에 확산? 의도 의심돼"

'불법사찰 혐의 고발사건'은 지난 22일 촛불승리전환행동(상임대표 김민웅 목사, 아래 촛불행동)의 기자회견으로 알려진 사건이다. 당시 촛불행동은 '윤석열 정권이 불법사찰 자료로 시민단체들을 북한과 연관시켜 모종의 사건을 만들려 했다'고 주장했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 회원들이 자신들을 사찰하던 남성을 붙잡아 휴대전화를 확인한 결과, 경기남부경찰청, 안보수사단 소속 인물들과 만든 카카오톡 단체방에서 대진연 회원뿐만 아니라 촛불행동, 시민단체, 지역의 민주당 당직자, 농민회, 민주노총 소속 간부들, 환경운동 활동가 등을 불법 미행하고 사찰한 내용이 발견됐다는 내용이었다.

이에 대해 국정원은 이후 문자공지를 통해 해당 남성을 국정원 직원이라면서 대진연 회원들의 직원 휴대폰 탈취 등에 대한 유감을 표했다. 특히 "북한 문화교류국과 연계 혐의가 의심되는 A씨에 대해 국정원법 제4조에 따라 안보침해 범죄행위를 추적해 왔다"면서 "촛불행동이 주장하는 민간인 사찰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강조했다(관련 기사 : 촛불행동 "국정원, 불법사찰로 시민단체와 북한 연계 시도" https://omn.kr/27xuu ).


즉, 민주당에 접수된 제보는 공안기관에서 해당사건을 선거기간 중 언론에 공표하면서 특정정당에 상당히 불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는 내용인 셈이다.

이에 대해 김 상황실장은 "대공혐의자에게 하달됐다는 북한 지령 등은 (공안기관에서) 과거 입수한 증거인데 굳이 이번 총선 기간에 맞춰서 언론에 확산시키려 한다면 그 의도를 심각히 의심하고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이러한 선거개입 행위가 실제로 벌어진다면 구시대적인 공안몰이 행태에 대한 국민적 역풍을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그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총선 승리시 국정원의 대공수사권 부활을 공약한 바 있다"며 "(해당 공약이) 선거개입을 주저하는 국정원 전·현직 요원들의 적극적 개입을 유도하려는 효과가 있다는 분석이 있는 만큼 공안정보기관은 이를 유념해달라"고도 말했다.

김 상황실장은 또한 "저희가 상당한 경험을 가진 장기경력자들로 구성된 국정원 선거개입 감시팀을 선거 초기에 구성했고 계속 활동 중이라는 점을 (공안정보기관에서) 잊지 말았으면 한다"라며 "오늘 말하는 것 이외에도 몇 가지 우려되는 흐름을 주시하고 있고 이에 대한 후속 경고나 발표를 하지 않길 바란다는 점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김 상황실장은 이후 '대공혐의자와 접촉한 정당인'의 당적 등을 묻는 말엔 "아까 말씀드린 내용으로 충분한 것 같다"면서 말을 아꼈다.
#국가정보원 #더불어민주당 #선거개입 #대공수사권 #불법사찰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샌디에이고에 부는 'K-아줌마' 돌풍, 심상치 않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경찰서에서 고3 아들에 보낸 우편물의 전말
  4. 4 '25만원 지원' 효과? 이 나라에서 이미 효과가 검증되었다
  5. 5 하이브-민희진 사태, 결국 '이게' 문제였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