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이장우 대전시장.
 이장우 대전시장.
ⓒ 대전시청

관련사진보기

 
이장우 대전시장이 이태원 참사와 관련,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대응 매뉴얼을 확립하라고 지시했다.

이 시장은 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11월 확대간부회의에서 지난주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한 이태원 압사사고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하며 시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재난대응 매뉴얼 체계화를 지시했다고 대전시가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이번 사고로 많은 국민이 목숨을 잃어 슬픔을 견딜 수 없다"며 "우리시는 각종 재난이 365일 언제나 일어날 수 있다는 경계심을 갖고 예상치 못한 상황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대응 매뉴얼을 시급히 갖춰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이 시장은 "대형 축제나 행사는 계획수립 전 반드시 재난상황 발생 시 대응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갖춰야 한다"며 "현장 전체 도면을 놓고 유사시 안전공간 및 대피로를 확보하는 등 시민안전을 최우선 고려하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공사현장 등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곳은 실국장이 현장을 수시로 점검하며 안전대응 경계태세가 느슨하지 않도록 힘써 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시장은 공직자는 물론 일반 시민에 대한 안전교육 강화 필요성도 당부했다. 이 시장은 "전 직원이 심폐소생술, 응급처치, 구호활동 등 재난관련 안전교육을 받아 어떤 재난에도 신속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이 희생되지 않도록 공직자 모두가 평시에 재난대처 능력을 키우도록 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또 이날 이 시장은 시와 자치구가 도시 균형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하나로 나아가는 협조체계 강화를 주문했다.

이 시장은 "제가 일관되게 갖는 생각은 시와 자치구가 분리된 게 아니라 도시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것"이라며 "자치구 발전이 곧 시 전체의 발전과 같은 만큼 서로 정책을 긴밀하게 협의하고 조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연말 막바지 국비 확보 총력 대응, 겨울철 소방 활동 강화, 대청호 활용방안, 청년주택 및 창업공간 입지 다변화 등이 논의됐다.

태그:#이장우, #대전시장, #대전시, #시민안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