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 전쟁 긴장 조성하는 한미군사연습은 이제 그만!”
“한반도 평화를 위해 전쟁연습은 그만!  한반도 평화 지금! 평화 협정 지금!”
▲ 한미연합군사연습 중단을 촉구하는 해외동포 공동행동 “ 전쟁 긴장 조성하는 한미군사연습은 이제 그만!” “한반도 평화를 위해 전쟁연습은 그만! 한반도 평화 지금! 평화 협정 지금!”
ⓒ PTN

관련사진보기

 
"전쟁 긴장 조성하는 한미군사연습은 이제 그만!"
"한반도 평화를 위해 전쟁연습은 그만! 한반도 평화 지금, 평화 협정 지금!"


온라인 및 오프라인 피케팅에서 평화를 염원하는 해외동포들이 외치는 구호이다. 해외동포들이 군사연습 중단 촉구를 위한 온라인 오프라인 긴급행동을 조직하고, 지난 달 말부터 '한미연합군사연습 중단을 촉구하는 해외동포 공동행동'을 진행했다.

한미군사연습인 '을지 자유의 방패 (UFS: 을지프리덤쉴드)'가  8월 22일부터 9월 1일까지 실시될 예정이다. 이미 16일부터 나흘 동안 위기관리연습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실제 전시 체제 상황을 가정한 과거 규모의 본 연습이 진행되고 2018년 이후 중단되었던 야외 기동훈련이 부활되면, 이미 높아질대로 높아져 있는 한반도 군사 긴장이 어떻게 확장될지 모르는 상황이다.    

"바이든 정부와 윤석열 정부의 전쟁위기로의 질주를 막기 위해 해외동포들이 평화의 목소리를 높여주십시오" (PTN)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해외지역 연대체들인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해외동포연대(PTN), 코리아 피스나우 풀뿌리 네트워크 Korea Peace Now Grassroot Network: KPNGN), 코리아 피스 네트워크 (Korea Peace Network: KPN)가 8월 15일까지 진행한 '군사연습 중단 촉구 선언 인증샷' 모으기 활동에서 25개 단체사진을 포함 193장의 사진이 모아졌고, 온오프라인 피케팅을 진행했다고 평화해외연대(PTN)측이 전했다.
 
온오프라인 피케팅을 진행한 평화해외연대(PTN)와 연대한 개인과 단체들
▲ 군사연습 중단 촉구 선언 인증샷 온오프라인 피케팅을 진행한 평화해외연대(PTN)와 연대한 개인과 단체들
ⓒ PTN

관련사진보기

 
이들은 이어 추가로 지난 15일까지 미국, 독일 등 각 지역에서 보내온 한미군사연습 중단촉구 인증샷을 모은 동영상을 공개했다. 8월 9일까지 모아진 참여자들의 인증샷은 8. 15 자주평화통일대회에 보내져 이미 공개되었고, 이번 동영상에는 지난 3주 동안 진행된 미주지역 온오프라인 시위 모습이 모두 담겨 있다.  

온라인 피케팅은 8일, 10일, 15일에 줌 화상미팅으로 진행되었고, 오프라인 시위는 지난 달 말 뉴욕, 로스앤젤레스, 시애틀, 인디애나폴리스, 워싱턴디시를 비롯하여, 8월 15일 뉴욕 맨해튼 유엔본부 앞에서 진행되었다.

평화해외연대(PTN)는 "수년 간 지속된 코로나 대유행과 안팎의 복잡다단한 현실과 정세속에서도 희망과 건강을 잃지 않고, 굳건히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가는 한 분 한 분들의 얼굴을 인증샷이라는 형태속에서 다시 볼 수 있게 되어 반갑고, 보람이 컸다"라며, 모아진 동영상을 PTN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이들은 돌발적인 상황이 발생할 경우, 후속 대응활동의 필요성이 제기될 수도 있다며 향후 이에 대한 검토와 방안 마련을 위한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3주 동안 진행된 미주지역 온오프라인 시위 모습을 담은 동영상도 제작하여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 군사연습 중단 촉구 인증샷 공동행동 지난 3주 동안 진행된 미주지역 온오프라인 시위 모습을 담은 동영상도 제작하여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 PTN

관련사진보기

 
 

태그:#평화해외연대, #한미군사연습, #해외동포, #공동행동, #인증샷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미국 조지아주 애틀란타에서 이코노미스트, 통계학자로 살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