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3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민의힘-충청권 4개 시도 예산정책협의회.
 3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민의힘-충청권 4개 시도 예산정책협의회.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대전시·세종시, 충청남·북도 등 충청권 광역지자체는 국민의힘 지도부와 충청권 현안 해결과 내년도 국비확보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예산정책협의회를 3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개최했다.

이날 예산정책협의회에는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성일종 정책위의장, 양금희 원내대변인 등이 참석했으며, 충청권에서는 이장우 대전시장을 비롯한 최민호 세종시장, 김태흠 충남지사, 김영환 충북지사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충청권 발전을 위해 조속한 해결이 필요한 각 지역별 현안 사업에 대해 건의하고, 국비 확보 필요사업에 대한 포괄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장우 대전시장은 "그동안 국민의힘 지도부에서 지역에 많은 관심을 보여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오늘 설명 드린 지역 현안 및 국비사업이 예전처럼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국민의힘 지도부의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대전시는 지역 현안사업으로 ▲산업용지 500만평+@ 및 제2 대덕연구단지 조성 ▲대전에 본사를 둔 기업금융 중심 은행 설립 ▲방위사업청 대전 이전 ▲나노반도체 종합연구원 유치 ▲대전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등 10개 사업을 건의했다.

건의를 받은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지난달 26일 대전시장께서 국회에 방문했을 때, 대전시 지역 현안사업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며 "지역 현안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당에서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대전시는 내년도 국비 4조 769억 원을 확보하기 위해 ▲베이스볼 드림파크 조성 ▲대덕특구 융합연구혁신센터 조성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등 7개 사업으로 건의했다.

이와 함께 대전시는 예비타당성조사 관심 필요사업으로 ▲국립중앙과학관 복합과학체험랜드 조성 ▲유성대로~화산교 도로개설 사업 ▲사정교~한밭대로 도로 개설사업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지역이 선도하는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국회가 지역 현안 및 국비사업에 대한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며 "대전시에서 말씀하신 사업들은 국회 예산 심의과정에서 관심을 가지고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3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민의힘-충청권 4개 시도 예산정책협의회.
 3일 오후 대전시청에서 열린 국민의힘-충청권 4개 시도 예산정책협의회.
ⓒ 대전시

관련사진보기

 
이 밖에도 세종시는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로드맵 수립 및 기본계획 용역비, 설계비 등 내년도 정부예산 반영 ▲조치원역 KTX 내년 정차 실현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조기건설 및 수도권 전철 연장 ▲부동산 3중규제 해제 및 세종시 당해지역 우선공급 비율 확대 ▲오는 9월 신설 예정인 '지방시대위원회' 세종 설치 등을 건의했다.

충남도는 내년 정부예산 확보 건의 사업 10건과 지역 현안 사업 10건, 국회 처리가 필요한 법률안 19건을 설명하며 적극 지원을 요청했다.

충남도가 건의한 사업은 ▲국방부‧육군사관학교 충남 이전 ▲충청남도 산단 대개조 ▲탄소포집활용 실증센터 구축 ▲중부권 거점 재난전문 국립경찰병원 설립 ▲충남 국제컨벤션센터 건립 ▲원산도 해양레포츠센터 조성 ▲금강하구 생태 복원 ▲한국의 갯벌 세계유산 통합관리센터 건립 ▲GTX-C 노선 천안·아산 연장 ▲충남혁신도시(내포신도시) 수도권 공공기관 조속 이전 등이다.

충북도는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 ▲미래 신산업 맞춤형AI(인공지능) 영재고 설립 ▲청주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오송연결선 건설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연장 ▲충청내륙고속화도로(1~4공구) 건설 ▲중부내륙선(이천~충주~문경) 철도 건설 ▲청주국제공항 신활주로 재포장 사업 등 15건의 사업을 내년 예산에 반영해 달라고 건의했다.

태그:#국민의힘, #대전시, #세종시, #충청남도, #충청북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