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인 지난 10일 부산항 신선대부두 야적장에 컨테이너가 가득 쌓여 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 나흘째인 지난 10일 부산항 신선대부두 야적장에 컨테이너가 가득 쌓여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8일 동안 이어진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 총파업과 관련해 부산에서는 11명이 경찰에 입건됐다. 노조는 "과도한 탄압"이라며 반발했다.

부산경찰청은 파업 기간에 운송방해 등의 혐의 등으로 노조원 6명, 비노조원 5명 등 모두 11명을 현행범으로 체포해 입건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들은 화물 트레일러 차량 운행을 막거나 경찰의 공무 집행을 방해한 혐의 등을 받는다. '엄정한 법 집행'을 부각한 경찰은 파업기간 81개 중대 6000여 명의 경력을 투입해 대응했다.

그러나 화물연대는 조합원의 사법처리를 강하게 비판했다. 화물연대 부산지역본부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윤석열 정부가 물류파업에 강하게 대응하면서 현장 연행자가 발생했다"라며 "시위대를 차량으로 위협한 사건 외에 과도하게 법을 적용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반면 국토교통부를 향해서는 적극적인 합의 이행을 언급했다. 이 관계자는 "정부, 국회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전차종·전품목 확대를 위한 실질적 논의에 나서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앞서 화물연대와 정부는 하루 전 5차교섭에서 의견 접근을 이루고 협상을 타결했다. 합의안에는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컨테이너·시멘트)를 지속 추진하고, 품목 확대 등을 논의한다'라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는 이날로 파업을 종료하고 현장 복귀에 나섰다.  

태그:#부산경찰청, #화물연대, #11명 입건, #반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