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새정부 출범 후 첫 국무회의에서 "어느 지역에 살든 상관없이 우리 국민 모두는 공정한 기회를 누려야 한다"며 "이것은 새 정부가 지향하는 공정의 가치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그리고 한덕수 국무총리 중심으로 '원팀'이 돼 일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정부세종청사 1동 4층 국무회의실에서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고는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국무위원들에게 말했다. 윤 정부 첫 국무회의 장소로 정부세종청사가 된 것은 앞서 윤 대통령이 정부 내각이 완비되면 첫 정식 국무회의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겠다고 공언한 것에 따른 것. 

윤 대통령은 첫 국무회의에서 국무위원들과 '새 정부 지방시대의 비전과 전략'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그리고는 "제가 인수위에서 새 정부는 지방시대를 중요한 모토로 삼아 국정을 운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며 "그리고 6대 국정 목표 중 하나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꼽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지방시대는 인구 절벽의 해법이기도 한 만큼 중장기 전략이 매우 중요하고, 여러분의 활발한 토론을 기대한다"면서 "이를 계기로 국가 전체 차원에서 균형발전에 대한 비전과 안목을 가지고 국무위원 여러분께서 일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당부했다. 

"앞으로도 자주 세종에서 국무위원들과 수시로 얼굴 맞대고 일하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정식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정식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관련사진보기

 
이에 앞서 윤 대통령은 첫 국무회의를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한 것과 관련해 "제가 지난해와 올해 세종시를 여러 차례 찾았었는데, 첫 방문이 국회 운영위에서 세종의사당 설치 법안이 통과된 바로 그날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면서 "첫 국무회의도 세종시 국무회의장에서 열게 돼서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덧붙여 "앞으로도 자주 이곳 세종에서 국무위원 여러분과 수시로 얼굴을 맞대고 일하겠다"고 했다. 

그런 후 이날 국무회의에서 다룰 안건에 대해 직접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오늘 국무회의에서는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안이 상정된다. 부동산 시장의 안정과 국민의 주거 복지 향상을 위해서 한시적으로 세 부담을 완화하는 것"이라며 "선거 때 국민 여러분께 드린 약속을 이행하는 것인 만큼 국무위원들께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상정한 '국민통합위원회 설치·운영에 관한 규정'에 대해 "각 부처는 새롭게 출범하는 국민통합위원회와 적극 협력해서 국민 통합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며 "국민통합위원회의 설치와 아울러 국무위원들께서도 부처를 뛰어넘어 국가 전체를 보고 일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주문했다. 

이외에도 현안과 관련해 "최근에 물류창고 화재가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창고를 건축하는 과정이나 또는 사용하는 이런 과정에서 화재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라며 "발화 원인을 정확히 진단해서 실효성 있는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린다"고 지시했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한덕수 (국무)총리님을 중심으로 국무위원들께서 원팀이 돼서 국가 전체를 바라보고 일해 주시기를 거듭 당부드린다"는 말로 모두발언을 맺었다. 

새정부 첫 국무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등이 참석했다.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용현 경호처장, 이진복 정무수석,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최영범 홍보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안상훈 사회수석,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 신인호 국가안보실 2차장, 장성민 정책조정기획관, 복두규 인사기획관, 강인선 대변인 등이 함께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주재하기 앞서 새정부 국무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임명장을 받은 국무위원들은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한화진 환경부 장관,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등이다. 

윤 대통령은 기념촬영을 하면서 '환하게 한번 웃어달라'는 사진사의 요청에 "선거라면 웃음이 그냥 나올 걸"이라고 말해 현장에 있던 국무위원들 사이에서 웃음이 나오기도 했다. 

태그:#윤석열, #첫 국무회의, #정부세종청사, #임장장 수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