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돌봄노동자의 요구가 담긴 피켓을 들고 있다.
 서울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돌봄노동자의 요구가 담긴 피켓을 들고 있다.
ⓒ 공공운수노조

관련사진보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이하 노조)는 6·1 지방선거 후보들에게 사회서비스의 공공성과 노동권 보장을 위한 정책들을 요구했다.

17일 오전 노조는 서울시청 앞에서 '공공운수노조 사회서비스노동자 6월 1일 지방선거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 국공립 어린이집 및 요양시설 확대 ▲ 사회서비스원 등 공공돌봄 확대 ▲ 사회서비스 노동자 지위개선 조례 제정 ▲ 폭언·폭행·성추행 보호기준 마련 ▲ 직업성 감염병 및 근골격계질환 유급병가 보장 등 돌봄노동을 수행하는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 관련 요구들을 발표했다.

이번 기자회견은 코로나19 시기 어느 때보다 돌봄노동의 중요성이 강조되었지만 실질적으로 대부분의 사회서비스가 민간화되어있고, 종사자의 처우마저도 열악한 상황에서 지방선거에 나서는 후보들에게 공공돌봄의 확대와 서비스 제공의 주체인 돌봄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을 촉구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날 현장에는 요양원, 사회서비스원 등 다양한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발언자로 참여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전했다.

노조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방선거에서 사회서비스의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을 강화하고 지역통합돌봄을 실현하는 정책이 제시되어야 한다"며 "사회서비스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제로서 돌봄노동의 가치가 존중되고 돌봄노동자의 지위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태그:#돌봄노동, #지방선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