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6.1 대구시교육감 선거에 2명의 후보가 11일 나란히 출마를 선언했다. 강은희 현 대구시교육감이 재선 도전에 나섰고, 시민사회 추천을 받은 엄창옥 경북대 교수도 대구교육을 새롭게 바꾸겠다고 출마 의사를 밝혔다. 

그동안 강은희 현 교육감을 제외하고 교육감 출마자가 없어 무투표 당선 가능성까지 보였던 대구시교육감 선거가 두 후보의 출마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강은희 "대구교육 희망 만들겠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11일 오전 대구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교육감 재선 출마를 선언했다.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11일 오전 대구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교육감 재선 출마를 선언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강은희 교육감은 11일 대구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4년 동안 대구교육가족과 함께 일궈낸 성과와 축적한 경험을 바탕으로 대구교육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교육감으로 재직한 1413일 중 815일은 코로나로 힘들었지만 대구 아이들의 중단 없는 배움을 위해 열과 성을 다했다. 이제 대구 교육의 더 큰 희망을 만들어가고자 한다"며 출마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구에 코로나가 확산할 때 안전한 학교를 위해 누구보다 먼저 개학을 연기했다"며 "지난해에는 모두가 전면 등교를 주저할 때 뚝심 있게 학교 문을 열어 전국 최초 전면 등교를 시행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우리 교육청이 추구하는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국제학위)프로그램은 국가교육과정 안에서 진정한 교육 혁신을 이끌며 아이들의 호기심과 탐구 개념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 체계성을 잘 갖췄다"며 "IB는 대한민국 공교육 혁신의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재선 공약의 5대 교육정책으로는 ▲지혜롭게 살아가는 힘인 학습역량 향상 ▲따듯한 마음을 키워 사람답게 살아가는 힘인 인성 함양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더 넓고 두터운 교육복지 확대 ▲안전한 학교와 학생의 건강한 성장 지원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을 발표했다.

강 교육감은 경북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교사로 근무하다 벤처기업을 설립해 IT벤처기업인, IT여성기업인협회장, 대통령직속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위원, 제19대 국회의원, 여성가족부 장관을 역임했다.

엄창옥 "잠든 대구 교육, 새롭게 변화시킬 것"
 
엄창옥 경북대 교수가 11일 오후 대구 국채보상기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교육감 출마를 선언했다.
 엄창옥 경북대 교수가 11일 오후 대구 국채보상기념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교육감 출마를 선언했다.
ⓒ 조정훈

관련사진보기

  
시민사회단체에 교육감 출마 건의를 받고 고심하던 엄창옥 경북대 경제통상학부 교수도 이날 오후 국채보상공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구시교육감 출마를 선언했다. 이자리에는 학교 급식조리사 등 학교비정규직과 대구청년유니온, 대구여성노동자회, 비정규직 교수노조 등 시민사회노동단체 인사들이 함께 참석했다.

엄 교수는 "대구시민들이 저를 여기로 불러냈고 저는 오늘 그 시민의 부름에 응답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시민교육감 후보임을 자임했다.

그는 "대구는 교육수도라는 자부심이 있는데, 얼마 전 다른 도시에서 자신들이 한국의 교육수도를 만들겠다고 선언하는 것을 봤다. 대구 교육이 잠들고 있다는 증거"라며 "민선 교육감 12년을 거치는 동안 침체됐던 대구교육은 근본적으로 변화해야 한다. 협력하고 소통하며 공감하는 사람들을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엄 교수는 대구교육의 5대 정책으로 ▲교육수도 대구 변화·대구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대구교육위원회 설치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학습지원센터와 학생성장통합지원센터 건립 ▲교육환경 개선·교육지원청에 학교업무지원센터 설치 ▲학부모 교육비 부담 경감 및 학생복지 확대 ▲학생이 행복한 학교를 제시했다.
  
엄 교수는 영남대 경제학사와 경북대 경제학 석·박사를 거쳐 경북대에서 경제통상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그는 한국지역사회학회 학회장, 대구사회연구소 소장, 대구참여연대 공동대표를 역임하고 정신대할머니를 위한 시민모임 이사. 대구문화예술프리랜서협동조합 이사장, (사)전태일의 친구들 이사로 활동한다.
 

태그:#강은희, #엄창옥, #대구시교육감, #6.1 지방선거, #교육감 출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