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오세훈 서울시장이 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 공공의료 혁신 기자설명회'에서 공공의료 확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6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 공공의료 혁신 기자설명회"에서 공공의료 확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서울시 제공

관련사진보기


서울시가 동남권에 4000억 원을 들여 공공병원을 설립하는 등 총 6120억 원 규모의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안이 나왔다.

오세훈 시장은 6일 오전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의료 확충' 계획을 발표하며 2026년까지 서초구 원지동에 6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연면적 9만 1879㎡)을 신설하겠다고 발표했다.

'제2의 서울의료원' 역할을 할 이 병원은 위기 상황에서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특화해 설계된다. 환자 폭증으로 인한 병상 부족 상황에 대비해 지하주차장 등 유휴공간에 임시병상(100병상 이상)을 설치할 수 있도록 산소, 전기, 급수 등 보급시설을 설계에 반영한다.

950억 원을 투여해 200병상 규모의 '공공재활병원'(건립지 미정)도 만들고, 성동구에서 운영 중인 '장애인치과의원' 2호점을 2024년까지 서남권에 추가 건립하기로 했다. 보라매병원에는 노인성 호흡기질환 진료 및 연구기능을 수행하는 전문센터'를 조성하기로 했다. 서북부의 은평병원에는 '서울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치매예방센터', '자살예방센터' 등 산재해 있는 정신건강 기관을 이전·통합해 '서울형 통합정신건강센터'를 운영하기로 했다.

서북병원은 결핵환자 지원과 치매안심병원 지정을 통해 치매노인 전문병원으로, 북부병원은 호스피스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기능을 강화해 노인전문 재활요양병원으로, 동부병원은 노숙인 알코올 진료 기능 강화 및 취약계층 투석환자 집중관리 등으로 각각 특화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민간병원이 공공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면 그에 부합하는 인센티브를 주는 '서울형 병원 인센티브 지원사업' 계획도 하반기에 수립한다.

오 시장은 "지난 2년간 위기 상황을 극복하면서 공공의료의 가치를 다시 한 번 되새겼다. 동시에 공공의료의 한계 또한 여실히 경험했다"며 "취약계층을 위한 아낌없는 투자로 '건강특별시 서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태그:#오세훈, #동남권, #공공병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