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희망 온(ON) 참여기업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문 대통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희망 온(ON) 참여기업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문 대통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부존자원이 부족한 가운데 인적자원의 힘으로 발전해 온 우리나라가 선도형 경제에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인력 양성의 길 밖에는 없다"면서 "엄중해지는 국제질서 속에 기업들 간에 서로 돕고, 필요한 의견을 정부에 전달해 주고, 기업과 정부가 긴밀하게 협력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구현모 KT 회장 등 '청년희망온(ON) 프로젝트'에 참여해 청년일자리 창출에 공헌한 6개 기업 대표들과의 오찬 간담회에게 직접 격려와 감사를 전하고서 이같이 마무리 발언을 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관련 기사 : 문 대통령, 6대기업 대표들에 "청년의 든든한 힘 돼 달라" http://omn.kr/1wksk).

박 대변인 브리핑에 따르면, 이날 오찬 간담회에서는 문 대통령의 모두 발언 이후 각 기업 대표의 인사말, 이어서 환담이 진행됐다. 문 대통령이 간담회를 마무리하면서 6대 기업 총수들에게 '청년 인력 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기업과 기업, 기업과 정부 간의 긴밀한 협력을 요청하기에 앞서 각 기업 대표들도 대통령에게 적극적인 의견을 전달했다고 한다. 

박 대변인은 다음과 같이 환담 발언을 요약해 전달했다. 

우선, 문 대통령과 최태원 SK주식회사 회장의 대화 주제는 '코로나19 백신'이었다. 최 회장은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생산하는 노바백스는 독감 백신과 같은 합성항원 방식으로, 식약처(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가 나면 바로 출시해서 안정적으로 국내에 공급할 수 있다"고 말을 꺼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노바백스는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 없이도 유통될 수 있고, 보관 기간이 길어 장점이 많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그리고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하고 있는 국내 백신은 언제쯤 출시될지 질문했다. 

최태원 회장은 "현재 (임상시험) 3상 중으로, 3상을 마치면 전 세계의 승인을 거쳐야 하는데, 가보지 않은 길이라 시기를 특정할 수는 없지만 가능한 한 빠른 기간에 상용화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 '차량용 반도체'에서 현대차-삼성의 긴밀한 협력 희망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희망 온(ON) 참여기업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희망 온(ON) 참여기업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다음은 정의선 현대자동차 그룹 회장과의 대화다. 핵심은 '전기 자동차'였다. 문 대통령은 먼저 "현대차의 전기차가 유럽에서 올해의 차로 다수 선정된 것을 축하한다"고 인사를 전했다. 

이에 정 회장은 "국민들이 전기차를 많이 구매해 주셨고 그 기반으로 외국에서, 특히 유럽과 미국에서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면서 "외국의 전기차와 경쟁하려면 기술과 서비스로 승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차량용 반도체'에서 삼성과 현대차가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이어서 '반도체'를 주제로 구광모 ㈜LG 회장과의 대화로 넘어갔다. 문 대통령은 LG의 올레드TV와 디스플레이 사업이 성황이라고 들었다고 전했다. 이에 구 회장은 "어려움도 있었지만, 코로나 상황에서 TV 구매가 늘면서 실적이 좋아졌다"고 답했다. 

이어 구 회장은 청년 교육훈련과 관련해 "대학의 계약학과에 디스플레이 학과가 추가되어 기업과 청년이 윈-윈할 수 있게 되었고, 점진적으로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으며, "배터리의 원재료인 리튬, 코발트 등의 수입처를 다변화 하는 것이 중요한데, 호주와 핵심광물 MOU(양해각서)를 통해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도록 정부가 활로를 열어주어서 감사하다"고 전했다. 

그 다음으로는 최정우 포스코 그룹 회장과의 대화였다. 문 대통령이 포스코의 수소환원제철이 언제쯤 상용화될 수 있을지 물었고, 이에 최 회장은 "이전에는 고로에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며 철강을 생산했지만, 수소를 이용하며 새롭게 쇳물을 뽑는 수소환원제철을 연구하고 있고 10월에는 전 세계 철강사들이 모여 서울에서 관련 국제포럼을 열었으며, 2028년부터 데모플랜트를 거쳐 2040년 정도에는 본격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이어 최 회장은 "산업부에서 R&D(연구개발) 비용과 예타(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등으로 지원해 주고 있어 큰 도움이 된다"면서 "호주에서의 공급망 MOU를 통해 배터리 양극재에 필요한 리튬, 니켈, 흑연 등의 공급망이 안정화되었다"면서 감사를 표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석탄의 시대가 가고 수소의 시대가 온다"면서 "수소와 암모니아의 혼소 방식으로 제철 분야에서 호주와 협력이 강화되기를 바란다"고 대화를 이어갔다. 

이재용 부회장 "통신도 백신만큼 중요 인프라... 6G도 내부적 대비"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희망 온(ON) 참여기업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를 마친뒤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태원 SK주식회사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문 대통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회장, 구현모 KT대표이사.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희망 온(ON) 참여기업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를 마친뒤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태원 SK주식회사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문 대통령,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구광모 LG회장, 구현모 KT대표이사.
ⓒ 청와대 제공

관련사진보기

 
문 대통령은 구현모 KT 대표이사에게는 '6G의 연구와 개발'에 대해 물었다. 그러자 구 대표이사는 5G, 6G로 이어지는 국내와 해외의 연구 현황과 상용화, 관련 통신장비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그는 "디지털 전환을 대비하는 디지털 인력은 모든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데, 고급인력을 구하기 것이 쉽지 않아 KT는 내부 인력 재교육을 통해 해결하고 있다"면서 디지털 전환과 함께 청년 디지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훈련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이 대화의 주제에 대해 거들어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통신도 백신만큼 중요한 인프라로 통신과 백신은 비슷한 면이 있어, 선제적으로 투자해 놓아야 아쉬울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며 6G도 내부적으로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또한 "회의 주제인 청년일자리도 불확실성이 크지만 산업에서 백신과 반도체도 불확실성이 큰 분야이며 새로운 기술이 계속 등장하므로, 이를 따라가기 위해 더욱 안전망을 갖추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부회장은 "우리나라는 저출생으로 신생아가 40만 명 이하이고, 중국은 대졸자가 500만이 넘는 상황을 감안할 때, 미국과 중국이 탐내는 좋은 인재를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인력 양성의 중요성이 결국 (정부의 고용 창출 프로젝트인) 청년희망온 취지와도 맞닿아 있다"고 강조했다.

6대 기업 대표의 의견을 청취한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청년희망온 프로젝트에 참여해줘 고맙다"고 재차 감사 인사를 했다. 그리고는 "기업들이 청년희망온 프로젝트 이전에도 아카데미 형식으로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디지털 분야의 인력 양성을 하고 있지만, 이 프로젝트와 더불어 더 고마운 것은 자사나 계열사, 협력사에 필요한 인력을 넘어 다른 기업에 취업하는 인력까지 범용으로 양성해 준 점"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는 인공지능, 코딩 교육을 정규교육에 포함시키고 있지만 부족한 면이 있고, 대학교육을 기업 수요에만 맞출 수 없는 한계 때문에 구인과 구직의 미스매치는 갈수록 심해지는 면이 있다"면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반도체, 배터리, 디스플레이, 자동차 계약학과의 운영을 더욱 활성화하고, 인력 양성을 위해 산학연이 협력하는 한편 청년들의 기술창업에 기업들이 멘토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덧붙여 대학시설과 연구기관의 연수시설도 활용하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박 대변인은 이날 간담회 의미에 대해 "청년희망온 참여기업에 청년일자리 창출과 교육훈련 제공 등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고, 청년희망온 성과를 공유하는 동시에 추가적인 지원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사면' 관련 언급 "전혀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희망 온(ON) 참여기업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 참석,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인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청년희망 온(ON) 참여기업 대표 초청 오찬 간담회"에 참석,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인사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한편,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 부회장의 만남은 이 부회장이 지난 8월 13일 서울구치소에서 가석방으로 출소한 후 처음이다. 때문에 이 자리에서 이 부회장의 사면 관련 이야기가 나올지 여부가 주목됐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부회장의 사면 언급은) 전혀 나오지 않았다"면서 "비정치적인 주제에 한정해서 대화가 이루어졌고 인력 양성, 청년일자리, 6G나 수소환원제철과 같이 산업계의 동향에 대해서 매우 진지하고 심도있는 대화가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그는 "오늘 간담회가 통상적인 재계 인사 초청 자리라기보다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려움이 가중된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에 뜻을 함께해 주신 기업인들을 초청해 감사의 뜻을 표하는 자리였다"고 강조했다. 

태그:#문재인, #청년희망온 프로젝트, #이재용, #오찬 간담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용산 대통령실 마감하고, 서울을 떠나 세종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진실 너머 저편으로...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