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정부가 다음달 1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개시와 함께 외식·숙박·여행·체육·영화·전시·공연·프로스포츠 관람·농축수산물 등 소비쿠폰 9종 사용을 전면 재개한다.
 정부가 다음달 1일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개시와 함께 외식·숙박·여행·체육·영화·전시·공연·프로스포츠 관람·농축수산물 등 소비쿠폰 9종 사용을 전면 재개한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서울=연합뉴스) 김서영 기자 = 내달 1일부터 시작되는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거리두기가 대폭 완화되고 실내모임이 늘어나는 겨울철, 연말연시 등 계절적 요인까지 맞물리면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정부는 방역 대응을 통해 최대한 유행을 억제하되, 단계적 일상회복의 핵심 대책인 재택치료 체계 정착과 중환자 병상 확보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31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9일 발표한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계획에서 "(방역체계 전환에 따라) 현재 1천∼2천명 수준의 확진자가 최대 4천∼5천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며 "최다 전망치를 고려해 의료대응체계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와 관련해 "1차 개편에 상당히 많은 거리두기 조치가 완화되므로 환자 발생을 전망하기에는 불확실성이 있다"면서 "성인 가운데 백신 미접종자가 500만명 이상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우려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동절기에 접어들며 실내 (감염) 전파가 확산하는 데다 연말연시까지 앞두고 있어 각종 회식과 모임도 증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방역체계 전환을 목전에 둔 최근 며칠 동안 하루 신규 확진자수가 다시 2천명대를 넘어서면서 당국은 유행 재확산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 청장은 "이번 주에 지난주보다 확진자가 30% 가까이 증가했다"며 "면역도가 떨어지는 60대 이상 고령층과 접종을 하지 못하는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연령층에서도 확진자가 늘고 있어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도 "델타형 변이 바이러스가 맹위를 떨치고 있고, 여전히 30% 정도의 미접종 인구가 남아있다"며 "겨울철이 오면서 실내활동이 늘고, 환기가 어려워지는 등의 방역적 위험이 상존하는 시기"라고 경고했다.

중환자에 집중... 경증 확진자는 재택치료 체계 구축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을 하루 앞둔 31일 오후 서울의 한 음식점에 11월 1일부터 정상영업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을 하루 앞둔 31일 오후 서울의 한 음식점에 11월 1일부터 정상영업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이에 정부는 내달부터 주요 방역지표가 치명률 등으로 변경되는 만큼, 중환자에 집중하되 더 많은 무증상·경증 확진자를 감당할 수 있도록 재택치료를 중심으로 의료체계를 정착시킨다는 계획이다.

권 장관은 "수도권 중심의 재택치료를 비수도권으로 확대하고, 당분간 생활치료센터의 규모를 유지하되 재택치료가 어려운 환자를 생활치료센터로 입소하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중증 환자는 기존에 확보한 병상을 활용하고, 추가 병상도 필요한 만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특히 하루 5천여명의 환자 발생을 감당할 수 있도록 기존에 마련한 병상을 이용해 중등증·중증 환자용 병상을 확보하되, 긴급한 상황에서는 병상 확보 행정명령을 확대하거나 감염병전담병원을 추가 지정할 예정이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제1본부장은 "현재 위중증 환자용 병상이 1천65병상이고, 지난 8월 13일 병상 확충을 위해 발동한 행정명령을 통해 약 1천150병상까지 늘어난다"며 "이를 계산해보면 5천명 정도의 환자 수용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이 통제관은 "만약 여기서 환자가 더 늘어 1만명 정도가 되면 1천500병상 정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병상의 80%가 가동되면 거의 모든 병상이 가득 차게 되므로, 병상 가동률이 75% 정도에 달할 때 '비상계획'을 시행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국내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2천명을 오르내렸던 지난 8월 22일 기준으로 중증환자 전담병상 총 821개 중 575병상에 환자가 입원하면서 병상 가동률이 70.0%에 달한 적이 있다.

이 본부장은 재택치료를 담당하는 민간 협력병원이 지정되지 않은 지자체가 다수라는 지적과 관련해선 "재택치료가 활성화되는 추세지만 아직 비수도권의 경우 (기반 마련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자인했다.  그는 "(재택치료) 환자 중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해당 병원에서 모니터링해 이송해야 하는데, 병상이 없으면 환자 이송이 지체되는 만큼 가급적 (병상 여력이 있는)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재택치료 협력병원을 담당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대규모 유행 불씨를 초기에 진화할 수 있는 진단검사와 역학조사 등 방역 체계도 효율화한다. 

정 청장은 "하루 PCR(유전자 증폭) 검사 역량을 65만명 수준으로 확대해 확진자 증가에 대비하고, 검사 역량의 한계를 넘는 비상상황에서도 대처할 수 있도록 검사 방법도 다변화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230개 기관에서 하루 최대 53만건의 PCR 검사가 가능하며, 현재 매일 30만건의 검사가 진행 중인데, 환자 증가에 대비해 65만건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감염 취약시설 종사자 등 주기적인 선제검사가 필요한 대상자도 부스터샷 접종을 고려해 우선순위를 재배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그:#위드코로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