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2월 22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2월 22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관련사진보기

 
부산지역 청년환경단체에 이어 경남지역 환경단체들도 '가덕도신공항'에 반대하고 나섰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경남환경운동연합은 22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는 지난 19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조항이 담긴 가덕도신공항특별법 심의를 진행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2월 국회에서 특별법을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가덕도신공항은 해양·환경·건설 등에 있어 여러 문제가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정진영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사무처장은 "국립해양조사원 자료에 의하면, 해마다 우리나라는 2.96mm씩 해수상승하고 있으며, 특히 가덕도는 더 심해 4.4mm다"고 했다.

이 단체는 가덕신공항이 2029년 완공예정이나 '그린피스'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2030년 물에 잠기는 것으로 된다고 했다.

또 가덕도신공항은 "2011년 영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조사에서 비용편익분석 경제성 0.7에 그쳐 최소 사업성 기준 1.0에도 도달하지 못한 공항"이라고 이 단체는 언급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로 국민의 식수이자 온갖 생명들의 서식처였던 강을 녹조라떼로 타락시킨 4대강 사업의 절차적 비민주성을 그대로 밟아나가는 공항, 마침내, 권력 남용자들의 배때기를 불려주기 위해 재물이 되는 공항"이라고 했다.

가덕신공항은 온실가스 줄기이에 역행이라는 것. 이 단체는 "부산시 전역의 길거리, 버스정류장, 지하철 할 것 없이 시민들의 발길이 닿는 구석구석까지 가덕 신공항 유치를 홍보하고 있다"며 "온실가스를 줄여나가자고 하면서 생물다양성의 보고이자 중요한 탄소흡수원인 자연환경을 밀어버리고 온실가스 폭탄을 제조하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가덕도신공항에 대해, 이들은 "안정성도 확보되지 않았고 심각한 환경훼손의 문제를 갖고 있으며 시민의 혈세 또한 부산시에서 제시한 금액보다 상상을 초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가덕도신공항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외해(外海)'에 추진 중인 공항이다. 이들은 "대형선박 충돌 문제 때문에 활주로 표고를 높게 설정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에 따라 지반개량과 성토 높이가 평균 87m(최대 106m)에 이르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인천국제공항 건설 당시 지반개량과 성토 평균 높이 13m임을 고려하면 가덕도 신공항 계획은 실현 가능성까지 의심된다"며 "가덕도 바다습지를 메울 시멘트는 탄소배출을 하며 바다를 죽이는 악순환이 반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가덕도신공항의 경우 '외해 매립'과 '활주로 표고 높이' 때문에 전체 1억 6300만㎥의 대규모 토석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이를 위해 국수봉(269m), 남산(188m), 성토봉(179m)을 절취해야 한다는 것이다.

국수봉 등에 대해, 이들은 "지형 보전 1등급, 생태자연도 1등급 지역, 해양생태도 1등급 지역, 삼림유전자원보호구역이 포함되어 있다"고 했다.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은 "경제적으로도 매우 비싼 대가를 치러야 한다"며 "가덕도 신공항 건설 비용은 7.5조 원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예상하나, 부산시가 제시한 내용을 보면 누락된 비용이 너무나 많다"고 했다.

이들은 "지금 당장 신공항 특별법안을 철회해야 한다. 권좌를 위해서라면 어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거대정당들에게 역사는 수치스러움을 돌려줄 것"이라며 "국민들을 더 이상 청맹과니로 만들지 말고 여기서 멈춰라"고 했다.

청년기후긴급행동, 부산청년기후용사대는 지난 2월 서울과 부산에서 "신공항은 버려 이제, 기후위기는 시간 문제"라며 가덕도신공항에 반대하고 나섰다.

태그:#가덕도신공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