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플랫폼정당 '시민을위하여' 우희종 · 최배근 공동대표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7일 가자환경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평화인권당,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체결했다"며 "당명은 '더불어시민당'으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범여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 출범 플랫폼정당 "시민을위하여" 우희종 · 최배근 공동대표가 지난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7일 가자환경당, 기본소득당, 시대전환, 평화인권당,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비례연합정당 협약을 체결했다"며 "당명은 "더불어시민당"으로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더불어민주당이 주도권을 쥔 더불어시민당, 이해찬 대표가 직접 총선 후 연합을 시사한 열린민주당. 사실상 민주당의 위성정당이라는 비판을 받는 두 비례정당이 24일 자정께 가까스로 후보 순번을 결정한 가운데, 결과를 둘러싼 잡음이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다. 더불어시민당은 선거인단 찬반 투표와 최고위 의결 절차가 남아있다.

공관위 첫 심사 뒤집고 명단 변경... "창당 정신 부합 성향인지 파악 어려워"

더불어시민당의 경우 공천관리위원회가 지난 23일 애당초 언론개혁 분야 추천 후보로 확정한 이창현 국민대 언론정보학과 교수(전 KBS 이사) 대신 명단에 없던 정필모 전 KBS부사장으로 교체하면서 8번 자리에 배치했다. 이창현 교수는 당선권에 밖인 '순위승계 예비자' 5번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23일 더불어시민당 최고위원회의 의결 결과를 보면, 이 후보의 교체 사유로 "해당 언론단체의 추천을 받지 않고 개인 자격으로 신청한 바, 창당 정신에 부합하는 성향을 가진 후보인지 파악하기 어려운 실정이라 재심사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정필모 후보로 교체한 이유에 대해선 한국기자협회장과 한국PD연합회장의 추천을 받은 사실을 강조하면서 "더불어시민당의 공모 정책에 부합하는 언론 개혁분야 단체 후보로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적시했다.  <오마이뉴스>는 더불어시민당의 입장을 확인하기 위해 최배근, 우희종 대표와 대변인 등에 전화와 문자를 보냈지만 답을 듣지 못했다.

한편, 지난달 KBS2TV <거리의만찬> 진행자로 발탁됐다가 과거 막말 논란에 부딪혀 자진 하차한 '나는꼼수다' 멤버 김용민씨는 더불어시민당 후보 발표 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KBS 전 시청자위원장이었던 이창현 후보를 직접 저격하기도 했다.

김씨는 "1년 반 정도 진행한 KBS1라디오 김용민 라이브까지 그만뒀다. 그 이유는 '개인방송'이나 해야 할 사람, '호객은 잘하나 좋은 쉐프가 아닌' 사람, '최소한의 도덕성과 예의를 지키'지 못하는 사람이라는 KBS 시청자위원장의 지적에 따른 것"이라면서 "그런 사람이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로 천거됐다고 한다. 당신이 말하는 언론개혁의 실체와 개념은 무엇이냐"고 맹비난했다.

"주진형 논란, 당규대로 중앙위 투표해야" 반발에 손혜원 "문제 없다"
 
열린민주당 비례대표후보자 추천관리위원인 정봉주 전 의원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앞 계단에서 열린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자 출마자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열린민주당 비례대표후보자 추천관리위원인 정봉주 전 의원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앞 계단에서 열린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후보자 출마자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열린민주당은 일부 중앙위원들의 특정 후보 순번에 대한 반발로 내분을 겪었다. 과거 음주운전, 아들 국적포기, 딸 채용 청탁 논란에 직면한 주진형 후보가 비교적 앞 순위인 6번에 안착하는 것이 형평에 맞지 않다는 불만이었다.

열린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지난 23일 "오늘 순위가 나온 후 서정성 후보 측 중앙위원들이 순위 투표를 중앙위원회에서 하자고 주장하는 등 논란이 지속됐으나, 이는 국민이 투표로 정한 순위를 재조정하는 것이기에 지도부 및 다른 중앙위원은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열린민주당은 애당초 지난 23일 오후 8시께 최종 후보 순번을 발표할 계획이었지만, 이 같은 논쟁 때문에 24일 자정께 겨우 후보 순서를 발표했다. 당 지도부는 주 후보의 논란에도 불구하고 경선 결과에 따라 순위를 정하고 일단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손혜원 최고위원은 같은 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인터뷰에서 "12년 전 단 한 번 음주운전에 걸린 부분이고, 아들은 본인의 문제가 아니지 않나"라면서 "본인이 알리고자 미리 이야기를 했고, 공관위는 당연히 문제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주장했다.

당 관계자 또한 "창당 과정에서 여러 미비한 상태로 중앙위원회의 순위 투표로 후보를 결정한다는 당규가 있었고, 국민 참여 경선으로 확정 후엔 경선 순위를 그대로 중앙위에서 찬반 투표를 묻는 것으로 갈음하자는 당 최고위와 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이 있었다"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이 참여하는 더불어시민당의 경우, 비례투표 용지 앞 번호를 받기 위한 민주당 '현역 의원' 파견 문제가 본격적으로 논의될 전망이다. 현역 중진 중에선 이종걸 의원이 지난 23일 처음으로 탈당 후 비례정당 이적을 공식화한 바 있고, 당 지도부 또한 24일 당사에서 불출마 의원들과 함께 관련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태그:#더불어시민당, #열린민주당, #더불어민주당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