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톤 콤비 김하성-박민우 등 일부 멤버 승선
일본전 선발 듀오 박세웅, 장현식은 부상 이유로 아쉽게 탈락

 많은 논란 끝에 아시안게임 대표로 선발된 LG 오지환과 삼성 박해민(출처: [야구카툰] 야알못: 간절히 바라면 태양이 돕는다 편 중)

많은 논란 끝에 아시안게임 대표로 선발된 LG 오지환과 삼성 박해민(출처: [야구카툰] 야알못: 간절히 바라면 태양이 돕는다 편 중) ⓒ 케이비리포트 야구카툰






지난해 11월 열렸던 아시아 프로야구 챔피언쉽(이하 APBC)를 기억하는가?  만 25세 이하, 프로 3년차 이하라는 선수 선발 조건이 달려 있었는데, 이는 야구에서는 흔치 않은 연령별 제한이 있는 성인 국제 대회였다.

축구의 경우 청소년 대회 다음 레벨로 아시안게임이나 올림픽이 꼽히곤 한다. 그 이유는 해당 대회에서 만 23세 이하의 선수들만 차출해야 하는 연령별 조건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야구의 경우 올림픽이나 아시안게임에도 그런 규정이 없기 때문에 야구 팬들은 성인 레벨에서 연령별 제한이 있는 대표팀을 볼 기회가 없었다.

그렇기에 지난해 신설된 APBC같은 경우는 야구 팬들의 이목을 끄는 대회가 될 수 있었다. 대표팀을 이끄는 선동열 감독 역시 향후 있을 자카르타 아시안 게임이나 도쿄 올림픽을 위해 와일드카드 없이 어린 선수들을 중심으로 팀을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APBC 대회 성적도 성적이지만 이후 있을 대회에 참가할 가능성이 큰 젊은 선수들에게 국제 대회 경험을 쌓게 해주겠다는 의도가 보였다.

이는 분명히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했다. APBC에 뽑혔던 당시 선수들 중 대부분은 성인 국가대표 유니폼을 처음 입는 선수들이었다. 이들은 성인 국제대회에 첫 참가해서 대회에 임하는 자세나 컨디션 관리를 위한 요령, 외국의 수준급 선수들과 승부를 가르며 소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특히 대회에 참가했던 선수들 모두 경기가 없는 휴식일에도 일본과 대만의 경기를 직접 관전하며 전력 분석에 열의를 쏟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난생 처음 달아보는 태극마크가 이들을 움직이게 했던 것이다.

그간의 대표팀과는 다르게 남다른 좋은 분위기를 자랑하며 훈훈한 모습을 연출했던 APBC 대표팀, 과연 이번 아시안게임 선발에는 어떤 선수들이 선발 되었을까?

 아시안 게임 엔트리 최종 명단, 붉은 사각형 표시가 되어 있는 선수들은 지난 해 APBC에 참가했던 선수들이다.

아시안 게임 엔트리 최종 명단, 붉은 사각형 표시가 되어 있는 선수들은 지난 해 APBC에 참가했던 선수들이다. ⓒ KBO


'할 수만 있다면 이 선수들과 아시안게임에 이어 올림픽까지 같이 가고 싶다'고 밝혔던 당시 APBC 대표팀 선동열 감독의 말과는 달리 많은 선수들이 이번 아시안게임에 함께하지는 못했다.

투수쪽에서는 두산 마무리로 활약중인 함덕주와 KIA 임기영만이 대표팀 유니폼을 다시 한번 입었다. 당초 일본전 선발로 나서며 차기 국가대표 선발투수로 큰 기대를 모았던 롯데의 박세웅과 NC 장현식은 부상으로 인해 시즌 출발이 늦은 것이 아팠다.

대표팀은 윤석민 이후로 다소 끊겨있던 대표팀 우완 선발투수의 계보를 이 선수들이 이어나가 주기를 바랐지만 아쉽게도 다음 기회로 미뤄야만 했다.

대신 APBC 당시 대만전 선발투수로 나왔던 임기영이 승선에 성공했다. 사실 임기영 역시 박세웅,장현식과 마찬가지로 부상으로 시즌 출발을 늦게 한데다 선발로서 부진하다 불펜으로 전향했기에 승선 가능성은 희박해 보였다.

 지난해 APBC에서 대만을 상대로 7이닝 무실점 호투했던 KIA 임기영 (출처: [야구카툰] 야알못: 이승엽이 말하는 바른 SNS사용법 편 중)

지난해 APBC에서 대만을 상대로 7이닝 무실점 호투했던 KIA 임기영 (출처: [야구카툰] 야알못: 이승엽이 말하는 바른 SNS사용법 편 중) ⓒ 케이비리포트 야구카툰


하지만 지난해 APBC에서 대만을 상대로 7이닝 무실점 호투를 했던 것이 큰 인상을 남겼는지 대표팀은 임기영을 대만 저격용 투수로 선발했다.

올 시즌 두산의 마무리로 새로 태어난 함덕주 역시 세이브 1위 정우람과 함께 대표팀의 뒷문을 책임진다. 특히 지난해에 선발과 불펜을 오가며 어정쩡한 모습을 보였지만 올 시즌은 마무리로 전향하며 다시 태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함덕주는 지난해 APBC 대회 때 부진을 씻겠다는 각오다.

야수 쪽에서는 국가대표 미래 키스톤 콤비라 불렸던 박민우(NC)와 김하성(넥센)이 APBC 대회 때와 마찬가지라 국가대표의 2루를 함께 지킨다. 특히 이 둘은 APBC 대회 당시 수비에서 2루수와 유격수로 좋은 모습을 보였을 뿐 아니라 각각 테이블 세터와 중심타자로 맹활약하며 대표팀 공격의 첨병과도 같은 역할을 해냈었다.

물론 이번 대회에서는 선배 야수들인 안치홍(KIA)과 오지환(LG)이 참가하기에 이들과 주전 경쟁을 펼쳐야겠지만 이들이 대표팀 미래라는 것을 부정하는 이들은 아무도 없다. 가깝게는 이번 아시안게임 멀리는 도쿄 올림픽까지 대표팀의 2루를 지켜줘야 하는 자원들이다.

한편, APBC 대회때 좋은 활약을 보여준 선수 중 넥센의 이정후나 삼성의 구자욱 등은 현재 좋은 컨디션을 보여주고 있으나 아쉽게 대표팀 승선에는 실패했다. 아마도 대표팀은 외야 쪽에서 공격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베테랑 선수들 위주로 선발을 한 듯하다.

외야수로 김재환을 선발한 것만 봐도 금지약물 선수 선발에 대한 비판을 감수하더라도 장타력을 갖춘 타선을 구성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같은 포지션인 이정후와 구자욱의 경우 아쉽게도 다음 대회를 기약해야 했다.

 지난 해 APBC 감독과 투수코치로 참가한 선동열 감독과 정민철 코치. 이 둘은 아시안 게임에도 대표팀 코칭 스태프로 함께 한다.

지난 해 APBC 감독과 투수코치로 참가한 선동열 감독과 정민철 코치. 이 둘은 아시안 게임에도 대표팀 코칭 스태프로 함께 한다. ⓒ KBO


말도 많았고 탈도 많았던 아시안게임 국가대표 선발은 이제 끝났다. 야구 국가대표 감독 자리는 엔트리 선발 시점에서 많은 비판을 받게 되는 자리다.

4년 전 인천 대회에서도 대표팀 선발 관련 잡음은 끊이지 않았었다. 당시만 해도 최고의 해법은 금메달을 따내고 '해피엔딩'을 맞는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시대가 달라져서 외형적인 성적으로만 모든 것이 해결되지 않는다. 거센 비판을 받으며 선수단 구성을 마친 선동열호 대표팀이 향후 어떤 행보를 보일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야구카툰] 야알못: 박해민-오지환, 간절히 바라면 태양이 돕는다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KBReport.com(케이비리포트), KBO기록실, 스탯티즈]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이정민 / 김정학 기자) 본 기사는 스포츠전문지[케이비리포트]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기사 문의 및 스포츠 필진·웹툰작가 지원하기[ kbr@kbreport.com ]
프로야구 KBO 아시안게임 APBC 선동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www.kbreport.com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kbreport.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