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경남교총 누리집
 경남교총 누리집
ⓒ 인터넷 갈무리

관련사진보기


'전교조 교사의 교육청 파견 근무가 특혜'라며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의 경남교총 현직 회장이 경남도교육청에 상근하며 교원정책을 총괄하는 직책을 맡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사실은 교육시민단체들이 한국교총 안양옥 회장의 파견 근무 특혜에 대한 감사를 청구한 직후 드러난 것이어서 논란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관련기사 : "교육청 파견이 특혜라면, 교총 파견은 뭔가?").

경남교총 회장 "내가 교원인사과장"

경남교총 강동률 회장은 27일 "지난해 9월 1일 자로 경남도교육청 교원인사과장으로 임명돼 과장직을 수행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시인했다. 2010년 1월 경남교총 회장에 취임한 강 과장은 "(교원인사)과장이 되고 교총 회장을 그만두려고 했는데, 나를 지지해 준 교총 회원들이 반대하지 않아 그만두지 않았다"고 말했다.

경남교총은 교원노조에서 진행하는 단체교섭과 유사한 교섭협의를 경남도교육청과 벌여왔다. 하지만 강 과장은 "내가 교원인사과장을 맡은 이후 교육청과 특별한 교섭 협의는 없었다"고 전했다. 특히 경남교총은 현재 특정 핸드폰 회사와 계약을 맺고 특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 단체 회장이 교육청 중견관리여서 '기관 유착' 논란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내부형(평교사 교장 응모 가능형) 교장공모제와 학생인권조례, 무상급식 반대 운동 등을 벌여 온 한국교총의 지역 수장이 도교육청 교원정책 책임자로 근무하는 것은 특혜이며 비상식적인 일이란 지적을 하고 있다.

장은숙 참교육학부모회 회장은 "개혁적인 교육정책에 대해 사사건건 발목을 잡아온 교총 회장이 교원정책을 총괄하는 자리를 겸직한다는 게 어떻게 가능한 일인지 납득되지 않는다"며 "전교조 서울지부장이 서울시교육청 교원정책과장을 맡는다면 교총과 언론이 가만히 있겠나, 당연히 두 자리 가운데 하나는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과장 "교총 회원들이 반대하는 것도 아닌데..."

전교조 경남지부의 한 임원은 "아무리 친정부 교원단체라지만 편향된 교원정책을 요구해온 특정 단체 회장을 책임자로 앉힌 사실은 몰상식적이며 반교육적인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강 과장은 "내가 교총회장을 겸직하는 것에 대한 문제는 정서적이고 도의적인 문제일 뿐"이라며 "나를 지지해 준 교총 회원들이 반대하는 것이 아니고, 다른 단체에서 반대 의사를 펴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덧붙이는 글 | 인터넷<교육희망>(news.eduhope.net)에도 보냈습니다. 오마이뉴스는 본인이 작성한 글에 한 해 중복게재를 허용합니다.



태그:#한국교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