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박희태 국회의장이 6일 오전 국회 의장실로 향하며 '전당대회 돈봉투' 폭로 파문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박희태 국회의장이 6일 오전 국회 의장실로 향하며 '전당대회 돈봉투' 폭로 파문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 연합뉴스

관련사진보기


[2신: 6일 오전 11시 35분]

고승덕 한나라당 의원에게 전당대회 때 '300만원 돈봉투'를 돌린 당사자로 지목된 박희태 국회의장이 6일 이를 전면부인했다.

박 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기다리고 있던 기자들의 돈봉투 관련 질문에 "나는 전혀 모르는 일이고 상관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에 고 의원과 통화했느냐는 질문에 "통화한 적 없다"며 "그 (2008년 전당대회) 때 나는 의원도 아니었고 고 의원도 잘 몰랐을 때"라고 답했다.

그는 "의장 본인은 아니어도 다른 사람들이 돈봉투를 뿌린 것에 대해서는 들어봤느냐"는 질문에는 "언론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답했다. 또, '돈봉투가 관례였다'는 데 대해서도 "전당대회도 서너 번 나가 봤지만 모르는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고 의원이 당 지도부에 '박희태 후보가 돈을 돌렸다'고 말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나로서는 모르는 일"이라고 밝혔다.

박 의장은 '돈봉투 파문' 속에서도  경기도 파주에서 열리는 한나라당 황진하 의원 출판기념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예술의 전당에서 여는 '평화와 화합 기원음악회' 등 예정된 일정을 그대로 소화한다는 계획이다.

[1신 보강: 6일 오전 10시 22분]

박희태 국회의장
 박희태 국회의장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고승덕 한나라당 의원에게 전당대회를 앞두고 300만원이 든 돈봉투를 보낸 여당 전직 대표는 박희태 국회의장이며, 이를 전달한 이는 18대 한나라당 국회의원이었던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라는 증언이 나왔다.

5일 <뷰스앤뉴스>와 6일자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한나라당의 한 의원은 "돈봉투를 돌린 (전당대회) 후보는 박희태 국회의장이며, 봉투를 직접 건넨 사람은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라고 고승덕 의원한테 직접 들었다"고 말했다.

이 내용과 현재까지 나온 고 의원의 발언을 종합하면, 지난 2008년 7월 초선의원이었던 김 정무수석은 전당대회 직전 친이계 후보로 나선 박 의장의 선거운동을 맡으면서, 고 의원에게 박 의장 지지를 부탁하며 돈을 건넸으나 고 의원이 이를 돌려보낸 것이 된다. 김 정무수석은 박희태 대표 시절 비서실장에 임명됐다.

"2008년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 '박희태 지지' 부탁하며 돈 건네"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
ⓒ 남소연

관련사진보기

이 보도가 나온 직후 청와대 홍보수석실은 "김효재 수석은 이 건과 아무 관련이 없으며, 사실관계를 왜곡하여 보도할 경우 엄중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수석은 <오마이뉴스>와 한 통화에서 "전혀 사실무근이며 고승덕 의원과는 말 한마디 나눈 적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같은 보도를 한 언론사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법대응에 나설 것임을 시사하면서 이렇게 밝혔다.

김 수석은 "2011년 6월에 의원직 사퇴하고 정무수석 들어갈 때까지 3년 동안 같은 당 의원이었는데 말 한 마디 나눈 적 없다는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는 질문에 "당인으로서의 자세를 우선시하는 나와는 차이가 있는 것 같았다"고 답했다.

이에 앞서 박희태 의장은 "전혀 모르는 일"이라고 말했다고 한종태 국회 대변인이 부인한 바 있다.

한나라당은 이 사건이 터진 5일 곧바로 검찰에 수사의뢰를 한 상황이고, 고 의원은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여서 박 의장과 김 수석 연루 여부는 검찰수사에서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수사 결과 돈 봉투 전달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국회의장과 청와대 정무수석이 거짓 해명을 한 셈이어서 사건의 파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한편, 이번 논란의 당사자인 고 의원은 "제 입장은 홈페이지와 같고 곧 수사 개시가 된다고 하니 그때 말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고 의원은 뉴시스 기자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언론사들이) 다들 50% 확률에 도전하는 것 같다. 본의 아니게 (기자들을) 고생시켜 미안하다"고 여운을 남겼다.


태그:#돈봉투, #박희태, #김효재, #고승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