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1. 총리실 '민간인 사찰' 파문 확산

<한겨레> "'영포회 의혹', 수장과 배후는 누구인가"

<경향> "이 대통령, 영포회 존재 알고 있었다"

<동아> "자신들 과거는 깨끗한 양 시치미"… 되레 민주당 비난

<조선> "동향 인적 네트워크 정리, 이인규 불법 여부 밝히는 것보다 중요"

 

국무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 파문이 '권력 게이트'로 번지고 양상이다.

 

'영포회(경북 영일․포항 출신 5급 이상 중앙부처 공무원 모임)'가 총리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의 배후로 지목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이 조직에 대한 사전 인지 여부, 이 사건에 대한 '윗선' 개입 여부가 쟁점화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은 4일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에 대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상을 밝히고 위법 사실이 드러날 경우 엄중 문책하라"고 말했으나, 야당은 이를 권력형 '영포 게이트'로 규정하고 국정조사 실시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5일 한겨레신문은 '영포회 의혹'의 수장과 배후 등에 의문을 제기하며, 국회 국정조사 등 전면적인 조사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경향신문은 영포회 핵심 멤버의 '승진공식'을 전하는 한편, 야권과 여권 내부에서도 이 대통령이 영포회의 존재를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영포회 의혹'을 제기하는 민주당을 향해 "자신들의 '과거'는 깨끗한 것처럼 시치미"를 떼지 말라고 비난하며 이번 사건을 '일부 공직자의 일탈'로 치부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하반기 국정운영을 위해 공무원 조직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동향 인적 네트워크"를 둘러싼 논란을 정리하라고 주문했다. 중앙일보는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과의 '영포회 회원이 아니다', '청와대 지시와 관계 없다'는 일문일답을 실었다.   

 

<이인규씨, 불법 무릅쓰고 왜 사찰했나…배후 밝혀야>(한겨레, 3면)

<야, 영포회 배후 박영준 지목>(한겨레, 3면)

<영포회보다 청와대가 문제다>(한겨레, 칼럼)

<'영포회' 의혹, 그 배후가 궁금하다>(한겨레, 사설)

한겨레신문은 3면 <이인규씨, 불법 무릅쓰고 왜 사찰했나…배후 밝혀야>에서 청와대가 이 대통령의 지시를 신속하게 공개한 것은 "청와대를 향한 의혹이 커지는 것을 서둘러 차단하려는 뜻"이라고 해석했다.

 

기사는 이 공직윤리지원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통해 "불법사찰의 배후 여부와 사찰 기획과 실행, 보고 과정에서 '비선'의 개입은 없었는지 등이 분명히 규명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며 "야당과 시민단체에선 검찰 수사가 이 지원관과 공직윤리지원관실 일부 직원의 불법사찰 혐의에 대한 단순 사실확인에 그칠 경우 의혹 해소는커녕 더 큰 국민적 불신만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같은 면 <야, 영포회 배후 박영준 지목>에서는 박영준 국무차장이 "야당으로부터 '영포회' 인사들이 주도한 민간인 불법 사찰의 실질적 배후로 지목받고 있다"고 전한 뒤 "나를 이번 사건의 배후라거나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사조직이라는 주장은 근거없는 잘못된 것"이라는 박 차장의 발언을 덧붙였다.

 

사설에서는 '영포회 의혹'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사설은 "고향 따위 사적 인연으로 연결된 정권 내 사조직이 공무원 사회 감시는 물론 민간인 사찰 등 다른 불법행위까지 저지른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올 수밖에 없는 정황들"이라며 "영포회 등이 실제로 친위대 구실을 했다면 이 대통령이 이를 사전에 알거나 용인했는지, 그 수장과 배후는 누구인지 등 의문은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검찰 조사는 물론 국회 국정조사 등도 마다하지 말아야 한다"며 "비공식 권력의 전횡을 방치하거나 숨기려 들다간 더 큰 화를 자초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인수위→ 靑→ 금의환향… 영포회만의 '승진 공식'>(경향, 1면)

<이 대통령 "철저 조사, 위법땐 엄중 문책하라">(경향, 1면)

<야당 "MB, 영포회 묵인한 게 문제">(경향, 3면)

<포항라인 안에 '사찰 몸통' 있나>(경향, 3면)

<야당 "영포게이트 국조를"압박 여당 "이인규 개인문제" 선긋기>(경향, 4면)

 

경향신문은 1면 <인수위→ 靑→ 금의환향… 영포회만의 '승진 공식'>에서 "정부 내 파워그룹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영일․포항 출신 공직자 모임'(영포회) 핵심 멤버들의 '승진 공식'이 주목받고 있다"며 "이명박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청와대․총리실 등에 파견됐다가 고속 승진하거나 부처 내 주요 보직에 전진배치된 사례가 속속 확인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이어 "'포항인맥'들이 서로 사적인 라인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으며 인사에서 서로 밀고 끌어줬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이영호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과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 이강덕 현 부산경찰청장 등 포항인맥이 고속승진하거나 핵심보직에 배치된 사례를 열거했다.  

 

같은 면 <이 대통령 "철저 조사, 위법땐 엄중 문책하라">에서는 이 대통령의 지시를 보도하며 "이는 민간인 불법사찰 논란이 '영포회'라는 사조직의 문제로 이어지면서 불길이 청와대로 번지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원칙적 수사와 대응을 지시한 것"으로 풀이했다.

 

3면 <야당 "MB, 영포회 묵인한 게 문제">에서는 이 대통령이 영포회의 존재를 사전에 인지하고 있었다는 의혹이 야권은 물론 여권 내부에서도 제기돼 논란이라고 보도했다.

 

기사는 이어 이 대통령의 사전 인지 논란이 "지난 3일 '공직사회에는 적당한 견제와 감시가 필요하다는 게 이 대통령의 생각이고, 포항 라인이 그런 역할을 해온 데 대해서는 어느 정도 평가하는 것으로 안다'는 청와대 참모의 해명이 공개되면서 확산되고 있다"며 "이 대통령이 '영포회'의 존재를 사전에 알고 있었으며, 나아가 자신의 고향 출신 공무원 조직을 통해 기존 공무원 사회를 감시․견제해왔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단순 묵인을 넘어 '활용론'까지 제기되는 부분"이라며 불법 민간 사찰의 책임이 "'영포회'라는 이 대통령과 같은 고향 출신의 단체뿐 아니라 청와대 조직, 나아가 이 대통령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파장을 예고하는 부분"이라고 전했다.

 

같은 면 <포항라인 안에 '사찰 몸통' 있나>에서는 민간인 불법 사찰 파문으로 이명박 정부의 '포항 인맥'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며 "현 정부 출범 후 요직을 점령해 '공직사회의 권력'으로 군림해온 포항 인맥이 문제라는 지적이 제기된다"고 보도했다.

 

기사는 "포항 인맥의 제일 앞줄에는 이 대통령 친형인 이상득 의원과 이 대통령 '멘토'로 불린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등 정권 핵심 실세가 포진해 있다"며 "모두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이명박 후보 캠프 내 '6인회' 일원"이라는 점을 상기시킨 뒤, '사찰논란에 배후로 지목받고 있는 박영준 국무차장' 등 포항인맥을 나열하며 윗선 실세 등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사찰조직 → 영포회 → 정권실세… 의혹의 대상 왜 자꾸 커지나>(동아, 3면)

<세상 어지럽히는 정권 下部 연고자들>(동아, 사설)

 

동아일보는 3면에서 <사찰조직 → 영포회 → 정권실세… 의혹의 대상 왜 자꾸 커지나> 기사에 "공직윤리원관실 '민간인 사찰 의혹' 野 정치공세의 이면"이라는 부제를 달고 "이번 사건과 관련해 야당이 제기하는 의혹의 배경과 그 허실을 살펴봤다"며 민주당에 초점을 맞췄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영포회를 민간인 사찰 의혹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며 "이번 사건에 이명박 대통령의 고향 인사들이 연루돼 있음을 부각시켜 현 정권의 실세들을 겨냥하고 이를 통해 7․28 재․보궐선거까지 대여 공세의 여세를 몰아가겠다는 의도에 따른 것"으로 해석했다. 

 

 

사설에서도 민주당이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 사찰에 대해 "이명박 정권의 첫 권력형 게이트가 될 것"이라면서 연일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영포회에 의혹의 눈길을 보낸다며, "민주당의 문제 제기는 야당으로서 할 일에 속하겠지만 자신들의 '과거'는 깨끗한 것처럼 시치미를 떼서는 안 될 것"이라고 외려 민주당을 비난했다.

 

사설은 이어 "과거 민주당 정권은 권력의 실정을 비판하는 언론인 등 민간인의 휴대전화 통화내용을 도청하고 금융 계좌와 부동산을 뒤지는 불법사찰을 했다"며 "고위 요직부터 하급 실무자까지 출신지역과 '코드'에 따른 인사차별이 기승을 부렸다"고 거듭 비난했다.

 

그러면서 "정권 하부 일부 공직자의 일탈은 세상을 어지럽히고 정부에 대한 민심 이반을 촉진한다"며 "이 대통령은 유사한 일의 반복을 막기 위해서도 일부 공직자의 부적절한 행위를 일벌백계해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던져야 한다"고 이 사건의 의미를 '일부 공직자 일탈'로 축소했다.

 

<'영포회 논란' 덮어두고선 임기 후반 국정 운영 어렵다>(조선, 사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민주당은 공직윤리지원관실이 국세청 고위간부의 비리를 적발해놓고 덮어버리는 등 사실상 공무원 조직의 감찰과 인사 등을 주물러온 친위대적 성격의 비선 조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 대통령이 임기 후반에 성공적으로 국정을 운영하려면 무엇보다 공무원 조직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기회에 영포회를 비롯한 대통령과 동향인 인적 네트워크를 둘러싼 논란을 정리하지 않으면 공무원들이 이 정권에 등을 돌리는 상황을 맞을지 모른다"며 "이것은 검찰 수사를 통해 이인규 지원관의 불법 여부를 밝혀내는 것보다 더 크고 중요한 문제"라고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불법 민간 사찰 및 '영포회 의혹'의 규명보다 '동향 인적네트워크 논란 정리'를 우위에 뒀다.

 

<민주당 '이인규 윗선' 의심>(중앙, 3면)

<"영포회 회원 아니지만 모임 몇 번 나가">(중앙, 3면)

 

중앙일보는 3면 <민주당 '이인규 윗선'의심>에서 민주당이 "일요일인 4일에도" 이인규 공직윤리원관과 영포회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며 "민주당은 이 지원관의 '윗선'에서 민간인 사찰 문제를 다뤘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같은 면 <"영포회 회원 아니지만 모임 몇번 나가">에서는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과의 전화 인터뷰 내용을 싣고, "이 사안은 청와대의 지시와 관계가 없다", "나는 영덕 출신이라 영포회 회원은 아니다", "다만 포항고 후배의 권유로 모임에 몇 번 간 적은 있다"는 그의 발언을 부각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민언련 홈페이지(www.ccdm.or.kr)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신문 일일브리핑을 받아보기 원하는 분은 ccdm1984@hanmail.net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태그:#영포회, #이인규 공직윤리지원관, #민간인 불법 사찰, #박영준 국무차장, #영포 게이트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독자의견

이전댓글보기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