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한국와이퍼 노동조합과 더불어민주당 민생실천 모임인 을지로위원회 합동 기자회견
 한국와이퍼 노동조합과 더불어민주당 민생실천 모임인 을지로위원회 합동 기자회견
ⓒ 을지로위원회

관련사진보기

 
글로벌 자동차 부품기업 일본 덴소 자회사인 한국와이퍼의 노동조합과 더불어민주당 민생실천 모임인 을지로위원회가 일본 덴소에 고용안정 협약 이행을 촉구했다. 일본 정부에는 적극적인 중재를, 우리 정부에는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노조와 을지로위원회는 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한목소리로 이같이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을지로위원회 소속 박주민·우원식·고민정 국회의원과 최윤미 금속노조 경기지부 한국와이퍼 분회장 등 10여 명이 함께했다.

이들은 "회사 측은 적자로 경영이 어려워 청산한다고 하지만, 한국와이퍼는 청산 개시 직전인 지난해 12월 29일자로 1170억 원을 증자했다"며 "돈이 없어 회사를 청산한다는 것은 새빨간 거짓"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사태는 경기도 안산의 작은 공장 노사분규 문제가 아니라 한일 경제우호의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사안임을 분명히 전달했다"며 "작은 약속도 지켜야 한다는 일본 특유의 신뢰 문화가 한국와이퍼 사례에서만 유독 예외가 되지 않길 바란다. 일본 정부의 화답을 기다리겠다"라고 강조했다.

우리 정부를 향해서는 "덴소코리아 등 일본 덴소의 나머지 관련 회사들에 대한 조사에 착수, 일본 덴소의 잘못이 드러나면 대한민국의 지엄한 법률로 엄하게 다스려야 한다. 그것이 우리 국민을 위한 대한민국 정부의 역할"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일본기업의 불법적 행동에 눈감는 것이 결코 한일우호를 지키는 행위가 아님을 깨달아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고용노동부가 한국와이퍼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지난해 10월 시작하고 종료했으나 아직도 결과 발표를 하지 않았고, 덴소코리아 등 관련 회사에 제기된 노동법 위반 사항은 조사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이제라도 특별근로감독결과를 즉시 발표하고, 덴소코리아 등 나머지 관련 회사들에 대한 조사에 착수하라"고 요구했다.

최윤미 분회장은 기자회견에서 "저는 이 사태 해결을 위해 지난해 국회에서 44일간 단식을 진행했고, 한국와이퍼 조합원들은 현재 차가운 공장 바닥에서 숙식을 하며 사측의 부당해고에 대해 항의 중"이라고 투쟁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고용노동부와 정부는 법을 지키기는커녕 인간으로서의 존엄성마저 빼앗은 일본 덴소 자본에 대한 조사와 처벌을 제대로 하고 한국와이퍼 노동자들의 고용을 보장하기 위해 책임 있게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한국와이퍼는 기업 청산절차를 밟으며, 노동자들에게 해고 예보를 통지했다. 하지만 노동자들은 지난해 10월에 한 단체협약대로 완전한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20여 명씩 2교대 공장 사수 투쟁을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법원이 지난달 30일 "노사 단협에 따라 사측이 노동조합과 합의 없이 노동자를 해고해선 안 된다"는 결정을 내려 사실상 해고는 불가능하게 됐다. 하지만 회사 측은 노동자들을 해고한다는 방침을 철회하지 않고 있다. 

을지로위원회는 지난달 17일 한국와이퍼 공장을 방문, 노조와 고용안정을 위한 연대활동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지난달 31일에는 일본대사관을 방문, 한국와이퍼 사태에 대한 일본 정부의 관심을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했다.

[관련 기사] 을지로위 일 대사관 방문... '한국와이퍼 사태' 관심 촉구https://omn.kr/22kjq

태그:#한국와이퍼, #덴소, #을지로위원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