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lose

25일 오전 전라남도 동부청사(순천) 앞에서 여순10·19범국민연대(범국민연대)와 여순항쟁전국유족총연합(회장 이규종) 등 관련 유족 및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열었다
▲ 여순사건특별법 시행 1년 평가 기자회견  25일 오전 전라남도 동부청사(순천) 앞에서 여순10·19범국민연대(범국민연대)와 여순항쟁전국유족총연합(회장 이규종) 등 관련 유족 및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열었다
ⓒ 오병종

관련사진보기

 
기자회견장에서 요구사항이 적힌 피켓을 든 회원들
 기자회견장에서 요구사항이 적힌 피켓을 든 회원들
ⓒ 오병종

관련사진보기


여순특별법에 따라 지난 21일자로 여순사건 피해 신고가 마감된 가운데, 여순10·19범국민연대(대표 서형원 전 청암대 총장)와 여순항쟁전국유족총연합(회장 이규종) 등 관련 유족 및 시민단체가 25일 오전 전라남도 동부청사 앞에서 1년을 평가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영하의 추운 날씨 속에서도 구례를 비롯한 인근 지역에서 온 여순항쟁 유족단체 회원들은 성명서를 발표하면서 자신들부터 "지난 1년간 여순사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해 무엇을 했는가에 대해 철저히 반성한다"고 전제하고, 정부를 향해 피해신고기간 연장 등 7개 사항을 요구했다.

범국민연대 박소정 집행위원장은 "행정에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중앙위원이면서 실무위원장으로서 책임이 막중함에도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에 대한 의지는커녕 관심도 별로 보이지 않았다"고 평가하면서, "전남도는 특히 이번 인사발령을 통해서 여순사건 부서 담당자를 대거 이동시켜 업무 연속성과 업무 효율성을 저하시켰고, 정부 또한 비상임위원 체제로 운영되면서 전문성과 책임성이 현저히 떨어지게 조직을 운영했다"고 정부와 전남도를 비판했다.
 
여순항쟁전국유족총연합 대변인 이형용씨. 여순사건 당시 구례에서 할아버지가 희생된 여순사건 피해자 유가족 3세대다.
 여순항쟁전국유족총연합 대변인 이형용씨. 여순사건 당시 구례에서 할아버지가 희생된 여순사건 피해자 유가족 3세대다.
ⓒ 오병종

관련사진보기

 
아울러 여순항쟁전국유족총연합 대변인 이형용씨는 "전남동부 지역민이 대다수 당사자인데, 서부 무안 본청에 부서가 있어서 불편해 전남동부사무소로 여순사건 담당 부서를 이전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런데도 동부청사가 신축 이후를 말하며 아직도 답이 없어, 하루빨리 '여순사건지원단'을 동부사무소로 이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범국민연대 관계자는 "내년 10월까지 6000건이 넘는 사건을 조사하고 심의해서 처리해야 하는데, 현재의 인력구조나 사실조사원으로는 심각한 업무과중이 우려되고, 이들 파견직원들이나 사실조사원의 처우개선이 이뤄지지 않으면 물리적으로 힘들 것 같다"면서 "오죽하면 전남도청 실무지원단에 파견된 직원들이 1명만 남고 모두 도망치듯 복귀해버렸고, 중앙지원단도 과중한 업무에 시달려 복귀하는 등 작금의 현실을 덮으려고 해서는 안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명서에서 특별법상의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해야하고 1년간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7개 사항이 요구된다며 다음 7개 사항을 정부에 요구했다.  ▲신고기간 즉시 연장할 것 ▲직권조사를 확대할 것 ▲민간전문가 중심의 지원단 조직을 구성할 것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을 조속히 구성할 것 ▲전문조사관과 사실조사원을 확충할 것 ▲전라남도의 여순사건 업무에 대한 역할 인식과 책임을 분명히 할 것 ▲특별법과 시행령의 개정과 보완에 적극 나설 것 등이 그것이다.

특히 범국민연대 최경필 사무국장은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 구성이 중요함에도 미뤄지고 있어 안타깝다며, 이를 빨리 구성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특별법에 따라 진상보고서를 작성하려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을 구성하고 전문위원과 조사관들이 진상규명을 위한 활동을 시작했어야 한다. 그런데 여순위원회에서 지속해서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 구성을 촉구하고 의결했지만, 아직 아무런 움직임도 없다. 이 문제도 도지사가 적극적으로 나서면 가능하다고 본다. 여순위원회는 최소한 제주4.3위원회 수준의 기획단과 전문위원과 조사요원들을 망라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을 하루빨리 구성할 것을 촉구한다." 
   
이날 공동기자회견에는 위 두 단체를 비롯해 제주4.3범도민연대, 6.25전쟁전후피학살자전국유족회, 대전산내사건 전남유족회 등 관련 유족단체와 여수·순천·광양YMCA, 전남연대회의, 전남교육희망연대, 전남녹색연합, 전남진보연대, 전국농민회광주전남연맹 등 43개 단체가 연대단체로 참여했다.
 
기자회견 현장. 원래 주최측은 기자회견을 전남도청 무안 본청 앞에서 하려 했으나 도청 인근의 폭설과 한파와 더불어, 회원들이 연로한 탓에 기자회견은 전남 순천의 도청 동부사무소 앞에서 진행됐다.
 기자회견 현장. 원래 주최측은 기자회견을 전남도청 무안 본청 앞에서 하려 했으나 도청 인근의 폭설과 한파와 더불어, 회원들이 연로한 탓에 기자회견은 전남 순천의 도청 동부사무소 앞에서 진행됐다.
ⓒ 오병종

관련사진보기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여수복지뉴스에도 실립니다.


태그:#여순사건 특별법 , #여순10·19범국민연대, #여순항쟁전국유족총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의견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