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간 평창의 얼음과 눈 위에서 타오른 선수들의 열정은 우리의 시선과 생각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비장애와 장애의 구분이 가능과 불가능을 뜻하지 않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중략) 한 목소리로 서로를 응원했던 그곳에 차별과 편견은 없었습니다. 평창에서 이룬 공존과 화합, 그리고 평화의 울림이 2020년 동경과 2022년 북경까지 이어지길 간절히 바랍니다."(문재인 대통령, 평창 동계 패럴림픽 폐회식 인사말 중에서)

IPC(국제 패럴림픽 위원회)은 패럴림픽을 '동등한'이라는 뜻의 패러럴(Parallel)에 올림픽(Olympic)을 합성한 말로 정의한다. 동등한 올림픽. 비장애인과 장애인의 벽을 넘어선 인간 승리의 축제.

18일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평창 동계 패럴림픽 폐회식 무대 곳곳에는 장애인이 있었다. 장애인이 주인공이었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어울렸다. 평창 동계 올림픽이 '평화' 올림픽이었다면, 평창 동계 패럴림픽은 '평등' 패럴림픽이었다.

'이제 다시 시작할 새로운 날 향하여 함께 가리'

반다비의 '카운트다운 댄스'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서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폐회식 시작을 알리는 반다비의 카운트다운 댄스가 펼쳐지고 있다.

▲ 반다비의 '카운트다운 댄스'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서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폐회식 시작을 알리는 반다비의 카운트다운 댄스가 펼쳐지고 있다. ⓒ 이희훈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메인스타디움에서 2018평창패럴림픽 폐막식 시작을 알리는 불꽃이 터지고 있다.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메인스타디움에서 2018평창패럴림픽 폐막식 시작을 알리는 불꽃이 터지고 있다. ⓒ 이희훈


흥겨운 음악과 함께 평창 동계 패럴림픽의 마스코트인 반다비들이 무대 중앙으로 뛰어 나왔다. 신나게 춤을 추던 반다비 12마리가 모이자 카운트다운이 시작됐다. 10, 9, 8…. 3, 2, 1! 폭죽이 밤하늘을 별처럼 수놓으며 평창 동계 패럴림픽의 폐회식. 그 끝의 시작을 알렸다.

평창 패럴림픽 기념 영상이 나온 뒤, 개최국 대한민국의 문재인 대통령과 국제 패럴림픽 위원회의 앤드류 파슨스 위원장이 함께 입장했다. 한국의 패럴림픽 국가대표 선수들 6명이 태극기를 든 채 무대 중앙에 등장했다. 휠체어컬링의 방민자 선수, 장애인 알파인스키의 이치원 선수, 장애인 스노보드 박항승 선수, 장애인 바이애슬론의 이도연 선수, 장애인 크로스컨트리 이정민 선수, 장애인 아이스하키의 장동신 선수였다.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평창패럴림픽 폐회식에서 방민자(휠체어컬링), 이치원(알파인스키), 박항승(스노보드), 이도연(노르딕스키), 이정민(노르딕스키), 장동신(장애인아이스하키) 선수가 태극기를 들고 입장하고 있다.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평창패럴림픽 폐회식에서 방민자(휠체어컬링), 이치원(알파인스키), 박항승(스노보드), 이도연(노르딕스키), 이정민(노르딕스키), 장동신(장애인아이스하키) 선수가 태극기를 들고 입장하고 있다. ⓒ 이희훈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서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아라리요'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서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아라리요'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 이희훈


이들은 한 명씩 호명될 때마다 객석을 향해 손을 흔들었다. 태극기를 맞잡고 함께 이동했다. 국방부 의장대 소속 군인들이 제복을 입고 태극기를 이어받았다. 게양대 앞에 도착한 태극기가 올라가고 다같이 일어섰다. 영월동강합창단과 함께 폐회식장에 있는 모든 사람이 애국가를 불렀다. 영월동강합창단은 강원 지역의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합창단이다.

그 다음으로 김창완밴드의 현란한 연주와 함께 <아라리요>가 시작됐다. 이어서 인간문화재인 이춘희 명창이 합류해 <본조 아리랑>을 불렀다. 그 다음에는 록으로 편곡된 <아리랑>으로 이어졌다. 난장이었다. 다양한 예술 장르의 사람이 함께 어우러졌다. 그중에는 한빛예술단 타악앙상블도 있었다. 시각장애인 6명과 지체장애인 1명으로 구성된 퍼커션 그룹이다.

이번 패럴림픽에 참가한 나라들의 국기가 하나씩 입장했다. 그 뒤로 새로 선출된 신임 IPC 선수위원들이 자리했다. 자원봉사자들에게 감사인사를 건네는 것도 빼놓지 않았다. 신임 위원들은 자원봉사자들에게 꽃다발을 전달하고 함께 사진을 찍었다.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각국 국기가 입장하고 있다.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각국 국기가 입장하고 있다. ⓒ 이희훈


다음은 황연대 성취상 시상식이었다.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황연대 성취상은, 여성이자 장애인으로서 그리고 의사이자 인권운동가로서 헌신한 황연대 선생을 기리기 위한 상이다. 1988년 서울 패럴림픽 때 처음 만들어졌고, 이후 2008년 베이징 하계 패럴림픽 때부터 폐막식 공식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고 있다. 황연대 선생이 직접 자리해 장애인 크로스컨트리의 시니 피 선수와 알파인스키 아담 홀 선수에게 이번 성취상을 시상했다. 이어 전대 수상자들 중 6명이 함께 자리해 이를 기념했다.

이어서 청각장애인 무용수 고아라의 독무였다. 꽃이 움트는 과정을 형상화한 그의 춤에 30명의 현악기 연주와 60명의 무용수가 덧대어졌다. 그리고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김예지와 카운터테너 이희상이 등장했다. 건반을 보지 않는 피아니스트의 손놀림에, 성별을 뛰어넘는 음역을 보여주는 가수가 목소리를 보탰다.

"하얀 눈과 얼음과 함께했던 추억들. 어깨 위로 감싸준 손 다정했던 친구여. 가슴 속 울리던 천둥같던 함성. 너와 나는 하나 되어 투지를 불태웠네. 이제 다시 시작할 새로운 날 향하여 함께 가리. 함께 하리. 우리 앞에 열린 길. 한 떨기 꽃처럼 피어난 친구여. 그대 향기 전해주오. 아름다운 열정을. 아~ 꽃이 된 그대여."(노래 <꽃이 된 그대> 중에서)

무용수 고아라가 중앙에서 상승했다. 그가 올라가는 만큼 치마도 길게 아래로 늘어뜨려졌다. 하나의 거대한 꽃이었다. 패럴림픽 6종목을 상징하는 조형물은 꽃으로 치장돼 있었다. 하얀 배경, 하얀 무대, 하얀 옷의 무용수들 위로 조명이 떨어졌다. 꽃의 영상이 하얀색 위를 덧칠했다. 불꽃놀이가 다시 한 번 크게 펑펑 터졌다. 폐회식 무대 전체가 꽃밭으로 변했다.

"여러분 모두가 진정한 영웅들이다"

동계패럴림픽 다음 개최지 베이징 공연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다음 개최지 중국 베이징을 알리는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 동계패럴림픽 다음 개최지 베이징 공연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다음 개최지 중국 베이징을 알리는 공연이 펼쳐지고 있다. ⓒ 이희훈


 '중요무형문화제 제79호 김숙자류 도살풀이 춤' 전수조교인 양길순씨가 18일 평창 올림픽플라자 내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 '성화소화' 공연에서 도살풀이 춤을 선보이고 있다.

'중요무형문화제 제79호 김숙자류 도살풀이 춤' 전수조교인 양길순씨가 18일 평창 올림픽플라자 내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 '성화소화' 공연에서 도살풀이 춤을 선보이고 있다. ⓒ 이희훈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메인스타디움에서 2018평창패럴림픽 폐막식 끝을 알리는 불꽃이 터지고 있다.

18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메인스타디움에서 2018평창패럴림픽 폐막식 끝을 알리는 불꽃이 터지고 있다. ⓒ 이희훈


패럴림픽의 감동적인 순간들이 영상으로 지나가고, 대회기를 하기할 순서가 됐다. 내려온 깃발은 차기 개최국인 중국 측에 전달됐다. 중국의 오성홍기가 올라가고, 베이징 패럴림픽 측에서 준비한 문화 공연이 이어졌다. 중국의 공연 역시 청각장애인 무용수들이 지휘자의 손짓을 보고 군무를 추며 진행됐다.

이희범 평창 동계 패럴림픽 조직위원장은 "이번 대회에서 선수들이 보여준 열정과 인간 승리 드라마는 우리 모두의 가슴 속에 영원히 남을 것이다"라며 "여러분 모두는 진정한 애국자이며 영웅들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예기치 못한 폭설도 여러분들에겐 장애물이 되지 못했다"라며 "현대 패럴림픽 발상지에서 30년 만에 치른 패럴림픽을 통해서 힘들어도 절대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가치가 실현되고, 한편으로 편견과 차별 없는 인간미 넘치는 세상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앤드류 파슨스 IPC 위원장은 지난 14일 세상을 떠난 물리학자 고 스티븐 호킹을 통해 인사말을 전했다. 그는 "2012년 런던 패럴림픽 개회식에서, 호킹은 '우리 모두가 다르며, 따라서 표준형 인간이나 평범한 인간 같은 건 없다'고 했다"라며 "그는 우리 모두에게 눈을 내려 발을 보지 말고, 눈을 들어 별을 보라고 했다. 지난 10일 동안 우리가 본 별은 여기 평창에서 환하게 빛났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호킹이 자기 상상력의 한계를 시험한 것처럼, 패럴림피언들은 다시 한 번 인간 의지의 경계선을 넓혔다"라고 덧붙였다.

지체 장애인인 석장우 화백의 영상이 스크린에 띄워졌다. "하나된 열정"이라는 그의 붓글씨가 도살풀이 무용수 양길순에게 전달됐다. '도살풀이 굿'이 시작됐다. 살과 한을 풀어내는 몸짓이 외손대금연주자 박니나씨의 선율을 탔다. 소리꿈 김수연씨는 창을 했다. 성화불꽃이 투영된 무대는, 무용수가 흰 천을 떨구며 사그라들었다. 그와 함께 지난 10일 동안 평등을 위해 타올랐던 패럴림픽 성화 역시 꺼졌다. 폐회가 아쉬운 듯, 성화는 그 직후에도 몇 번인가의 불꽃을 더 토해냈다.

 가수 에일리와 장애인·비장애인으로 구성된 배희관밴드가 18일 평창 올림픽플라자 내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그대에게'를 함께 열창하고 있다.

가수 에일리와 장애인·비장애인으로 구성된 배희관밴드가 18일 평창 올림픽플라자 내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그대에게'를 함께 열창하고 있다. ⓒ 이희훈


 8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다양한 조명과 성화가 어우러져 경기장을 밝히고 있다.

8일 오후 강원도 평창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패럴림픽 폐회식에서 다양한 조명과 성화가 어우러져 경기장을 밝히고 있다. ⓒ 이희훈


시각장애인 배희관씨가 리더이며, 장애인과 비장애인 멤버로 함께 구성된 '배희관밴드'가 무대의 피날레를 위해 먼저 등장했다. 다음은 가수 에일리였다. 각기 한 곡씩을 부른 후, 무한궤도의 <그대에게>를 컬래버레이션하여 불렀다.

반다비가, 이날 무대에 참여했던 많은 예술인들이 무대에서 하나됐다. 무대 바로 앞에서 이를 보고 있던 선수단도, 객석에서 무대를 내려다보고 있던 관중들도 일어서서 환호했다. 화려한 불꽃이 밤하늘을 밝혔다. 그렇게 모든 순서가 끝났다. 객석을 떠나야 하는 관중들에게 오늘 폐회식에 동참했던 아티스트들은 손을 흔들었다. 그 위를 <아리랑>의 음율이 메웠다.

밴드의 아리랑도, 명창의 아리랑도, 편곡된 아리랑도, 피날레의 아리랑도 모두 아리랑이었다. 각각의 아리랑이 다 다른 모습의 아리랑이지만, 그럼에도 전부 아리랑이라는 점에서 똑같았다. 장애도 그저 인간이 존재하는 여러 형태의 하나일 뿐이라는 걸, 비장애인과 장애인 모두 같은 인간이라는 점을 패럴림픽 폐회식 무대는 무대 자체로 재확인시켜줬다.

역대 최대 규모, 역대 최고 흥행으로 마무리된 평창 동계 패럴림픽. 평등의 메시지를 던졌던 축제는 끝났다. 이제 그 평등을 제도로 그리고 일상으로 실천하기 위한 숙제가 남았다.


평창동계패럴림픽 패럴림픽 폐회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