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TV보는 원동력, 가장 훌륭한 '케미' 보여준 커플은?

[2015년 드라마 케미 열전] 최고의 케미 커플 톱5

15.12.30 16:44최종업데이트15.12.30 16:44
원고료로 응원
케미. 영어 '케미스트리(chemistry)'의 준말로 서로 간의 어울림이나 합이 잘 맞을 때 쓰는 단어다. 표준어가 아니지만, 딱히 대체할 한국말도 찾기 어렵다. 바로 이 '케미'가 제대로 통해야 하는 곳이 바로 방송 프로그램이다. 방송에서 출연자들 사이의 케미가 크면 클수록 시청자들의 열띤 반응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올해 드라마에서 그런 케미로 시청자들의 관심을 끈 커플 5쌍을 꼽아 보았다.

[5위] <그녀는 예뻤다> 황정음&최시원

<그녀는 예뻤다>에서 호흡을 맞춘 최시원과 황정음 ⓒ MBC


<그녀는 예뻤다>의 김혜진(황정음 분)과 김신혁(최시원 분)은 초반 남자 주인공 지성준(박서준 분)과의 관계보다 훨씬 더 매력적으로 그려진다. 장난기 많은 캐릭터인 김신혁의 캐릭터는 그동안 '착한 남자' 혹은 '악역'으로 대변됐던 서브 남자 캐릭터를 뛰어넘는 매력을 보여주었다. 여주인공 김혜진과 김신혁의 관계를 응원하는 세력은 초반에 주인공인 지성준과의 관계를 응원하는 세력보다 훨씬 더 우세했으며, 중 후반부로 넘어가는 과정에서도 주인공 못지않은 인기를 자랑했다.

[4위] <오 마이 비너스> 소지섭&신민아

▲ 신민아-소지섭 '첫 호흡 기대해 주세요' 지난 11월 11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아모리스홀에서 열린 KBS 2TV 월화드라마 <오마이 비너스> 제작발표회에서 배우 신민아와 소지섭이 취재진을 향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유성호


사실 <오 마이 비너스>는 그다지 유려한 흐름을 자랑하는 스토리라고 볼 수 없다. 각각 변호사와 스타 트레이너이자 재벌 집 자제인 주인공들의 어려움이나 갈등은 쉬이 공감이 가지 않고 뚱뚱한 분장을 한 강주은은 여전히 그 캐릭터를 연기하는 신민아의 사랑스러움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며, 그 고민이라는 살마저 너무 쉽게 빠져버리고 만다. 게다가 강주은은 예전에는 '여신'으로 통하던 미모였으니 부족한 건 하나도 없어 보인다. 이야기는 종종 맥이 끊기고 내용은 중구난방이 된다.

그런데도 이 드라마가 살아날 수 있었던 것이 바로 소지섭과 신민아라는 조합이 통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비주얼적으로도, 연기로도 서로와 잘 어울리는 '케미'를 만들어 냈다. 소지섭은 그동안 로맨틱 코미디를 많이 하지 않은 것이 이상할 정도로 여심을 흔들고 신민아의 사랑스러움 역시 그런 소지섭의 행동을 정당화시켜주는 명분이 된다. <오 마이 비너스>가 남긴 것은 그들의 케미 뿐만이 아니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3위] <애인 있어요> 김현주&지진희

SBS 새 주말특별기획 <애인있어요>에 출연하는 배우 지진희와 김현주. ⓒ SBS


<애인 있어요>는 경쟁작 <내 딸 금사월>에 비하면 반에 반 정도의 시청률 정도를 올리고 있을 뿐이지만, 그 완성도와 시청자들의 호응에 있어서는 <내 딸 금사월>을 훨씬 더 추월하는 결과를 만들어 냈다. 특히 1인 2역을 한 김현주의 연기는 연말 연기대상에 거론될 정도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불륜'을 저지르는 남자 주인공이지만 최진언을 훌륭히 소화해 낸 지진희 역시 '미중년'의 대표 주자로 거론될 정도로 섹시하다. 김현주와 지진희의 이런 '케미'는 바람을 피우고 조강지처를 버린 남자와 다시 사랑에 빠진다는 다소 이해하기 어려운 스토리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재결합을 원하는 목소리를 높이는 결과를 만들어 냈다. 완성도 있는 스토리에 더한 배우의 케미가 만들어낸 결과다.

[2위] <응답하라1988> 혜리&류준열

<응답하라 1988>의 혜리와 류준열 ⓒ tvN


<응답하라> 시리즈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을 올리고 있는 <응답하라 1988>에서는 가족의 이야기가 주가 되지만, 러브라인 역시 빠지지 않는 흥행 동력이다. 특히 대중 앞에 낯설었던 김정환 역의 류준열은 단숨에 주목받는 배우로 우뚝 섰다. 이는 류준열과 혜리가 만들어내는 '케미'의 힘이 주요했다. 무심한 듯 만원 버스 뒤에서 여자 주인공인 성덕선(혜리 분)을 보호하는 김정환의 행동은 단순했지만 그만큼 강렬했다. 삼각관계를 형성하는 최택(박보검 분)은 엄밀히 말해 혜리와의 케미보다는 스스로의 매력으로 인기를 끌었다고 보는 것이 옳다.

김정환은 성덕선과 티격태격하는 모습 속에서 둘 사이의 교류를 만들어 내고, 여주인공의 마음마저 흔들어 놓았다. 문제는 지지부진한 러브라인의 결말이다. 사실 이점이 가장 고민이 되는 부분인데, 러브라인을 빨리 끝내면 이후의 긴장감이 떨어지고, 그렇다고 지금처럼 계속 끌어나가면 그 역시도 지루해진다. 과연 이들이 만들어낸 케미가 망가지지 않는 선에서 러브라인이 마무리될 수 있을지, 그 결과가 기다려지는 시점이다.

[1위] <오 나의 귀신님> 박보영&조정석

tvN <오 나의 귀신님>에 출연 중인 배우 박보영과 조정석 ⓒ CJ E&M


올해 최고의 커플을 꼽자면 누가 뭐래도 <오 나의 귀신님>의 박보영과 조정석이라고 할 수 있다. 박보영은 귀신을 보는 나봉선 역할을 맡아, 귀신에 빙의된 모습까지 다채로운 매력을 뽐냈다. 이 과정에서 박보영의 애교와 밉지 않은 당돌한 연기가 빛을 발했다. 그동안 어느 여주인공이 남자 주인공에게 '한 번 하자'고 말을 할 수 있었을까.

그런 발칙함을 표현한 박보영 특유의 분위기와 연기력은 이 드라마를 통해 다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그런 박보영을 받아준 남자주인공 강선우 역할의 조정석 역시 뛰어난 연기력으로 박보영과의 합을 자연스럽게 이끌고 나갔다. 충격적이고 센세이션한 반응까지 일으켰던 <오 나의 귀신님>은, 2015년을 대표하는 로맨틱 코미디 드라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기자의 개인 블로그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오나귀 애인있어요 응팔 그녀는 예뻤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