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사실상 무관 '골든타임'...누구를 위한 시상식인가?

[주장] 이름만 '연기대상'이었지, 실상은 '미는 드라마 대상'이었던 MBC 연기대상

12.12.31 12:51최종업데이트12.12.31 12:51
원고료로 응원

30일 저녁 서울 여의도 MBC사옥에서 열린 MBC 드라마대상 포토월에서 배우 이성민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이정민


올 여름 화제를 모았던 MBC <골든타임>이 2012 MBC 연기대상서 주연 이성민의 '올해의 연기자상' 수상에 그쳐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30일 여의도 MBC D공개홀에서 열린 2012 MBC 연기대상 시상식에서 최근 화제작인 <마의>의 조승우가 대상을 자지했다. 뿐만 아니라 <보고싶다>, <해를 품은 달>(이하 <해품달>), <메이퀸> 등이 다관왕의 영예를 얻었다. 반면 월메이드 드라마로 찬사를 받았던 <골든타임>은 이성민만이 방송 3사 드라마 PD들이 뽑았다는 '올해의 연기자상'을 수상했다. 사실상 무관이나 다름없는 결과다.

앞서 <골든타임>은 작품성과 대중성 모두를 충족시키며 연말 시상식의 강력한 후보로 떠오른 바 있다. 특히 '최인혁 신드롬'을 일으킬 정도로 찬사를 받은 배우 이성민은 최우수상이나 대상의 후보로 점쳐지기도 했다. 그러나 이성민과 황정음·이선균이 각각 우수상과 최우수상 후보에 올랐을 뿐, 영광은 <보고싶다> 박유천과 <해품달> 김수현, <더 킹 투하츠> 이윤지에게 돌아갔다. 올해의 작품상 역시 <해품달>의 차지였다.

방송사의 연말 시상식은 한 해동안 수고한 연기자들을 격려하는 의미가 크다. 그렇기 때문에 시청률이 평가 기준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 <골든타임>이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종영한 만큼 그런 면에서 보아도 저조한 수상실적은 더욱 납득이 되지 않는다. 이름만 '연기대상'이었지, 실상은 '미는 드라마 대상'이었다. '누구를 위한 연기대상'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연기대상 이성민 골든타임 MBC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자들의 궁금증을 속시원하게 풀어주는 이영광의 거침없이 묻는 인터뷰와 이영광의 '온에어'를 연재히고 있는 이영광 시민기자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