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고와 제국고, 기린예고, 신아고, 청아예고, 백연여고, 은장고 등은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학교다. 하지만 평소 드라마를 즐겨보는 사람이라면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이 학교들이 귀에 익고 친근하게 느껴질 것이다. 위 학교들은 <꽃보다 남자>와 <상속자들>, <드림하이>, < SKY캐슬 >, <펜트하우스>, <피라미드 게임>, < 약한 영웅2 > 등 인기 드라마의 배경이 된 학교들이기 때문이다.
지난 2023년에도 모두가 선망하는 가상의 귀족 학교를 무대로 흙수저 전학생과 교내 최고 권력을 가진 학생의 권력게임을 그린 웹드라마 <청담국제고등학교>가 OTT 채널 Wavve와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됐다. <청담국제고등학교>는 걸그룹 레드벨벳의 막내 김예림이 주연을 맡은 드라마로 화제가 됐지만 단순 학원물이 아닌 학교를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 서스펜스 드라마로 시청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1020 세대의 젊은 시청자들을 중심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청담국제고등학교>의 두 번째 시즌이 오는 3일 OTT채널 웨이브와 넷플릭스, 티빙을 통해 공개되고 4일 밤부터는 MBN에서도 방송될 예정이다. < 청담국제고등학교2 >에는 김예림과 이종혁 등 시즌1의 주역들은 물론, 김민규 같은 새 얼굴이 가세할 예정이고 시즌1에서 '흙수저 전학생' 김혜인을 연기했던 이은샘도 다시 주연을 맡는다.
2020년대 들어 주목 받기 시작한 배우
▲이은샘은 <지금 우리 학교는>을 통해 해외 시청자들로부터 '미스 식빵'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넷플릭스 화면 캡처
본격적으로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2020년대부터지만 사실 이은샘은 10살도 채 되지 않았던2007년 KBS의 < TV소설-그대의 풍경 >을 통해 데뷔한 아역배우 출신의 베테랑(?) 연기자다. 이은샘은 2008년 드라마 <코끼리>와 2009년 영화 <날아라 펭귄> 등에 출연했지만 유년 시절엔 연기 활동보다 < TV유치원 파니파니 >와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 같은 어린이 예능 프로그램에 많이 출연했다.
19살이 되던 2017년 영화 <청년경찰>을 통해 연기 활동을 재개한 이은샘은 같은 해 김향기와 김환희, 차은우, 로몬, 조이현 등이 출연했던 하이틴 로맨스 웹드라마 <복수노트>에서 이소은 역을 맡았다. 2019년 영화 <증인>에서 주인공 지우(김향기 분)를 괴롭히는 여고생 무리 중 한 명으로 출연한 이은샘은 같은 해 마동석 주연의 영화 <악인전>에서 강경호(김성규 분)에게 살해 당하는 학생을 연기했다.
이은샘은 2019년 연말 서현진 주연의 tvN 월화 드라마 <블랙독>에서 고하늘의 첫 제자이자 열렬한 팬 진유라 역을 맡았다. 진유라는 방영 초기 이기적이고 욕심 많은 캐릭터라는 이유로 시청자들에게 비난을 받았지만 경제적으로 힘든 형편에도 최선을 다해 전교 1,2등을 다투다가 의대 입시에 합격한다. <블랙독>은 대중들에게 낯선 배우였던 이은샘이 처음 의미 있는 캐릭터를 연기했던 드라마였다.
이은샘은 2021년11월 MBC의 금토드라마로 방송돼 17.4%의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옷소매 붉은 끝동>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더욱 친숙한 배우가 됐다(닐슨코리아 시청률 기준). 이은샘은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 성덕임(이세영 분)의 동무이자 '궁녀즈 4인방' 중 한 명인 손영희 역을 맡아 열연을 펼쳤다. 특히 사형을 당하기 전 영희와 나눈 마지막 인사는 드라마에서 가장 슬픈 장면 중 하나였다.
<블랙독>과 <옷소매 붉은 끝동>으로 서서히 입지를 넓히던 이은샘은 2022년 넷플릭스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는>을 통해 일약 월드스타(?)로 도약했다. 이은샘은 <지금 우리 학교는>에서 입은 다소 거칠지만 누구보다 용감하게 좀비들과 맞서 싸우는 효산고 3학년 박미진 역을 맡았다. 해외 시청자들은 이은샘의 실감 나는 연기에 열광했고 그녀에게 '미스 식빵'이라는 애칭을 붙여주기도 했다.
'다이아몬드6' 합류한 흙수저 전학생
▲이은샘은 2023년 <청담국제고등학교>를 통해 데뷔 후 처음으로 주연을 맡았다.
넷플릭스 화면 캡처
<지금 우리 학교는>으로 인지도가 급상승한 이은샘은 2022년10월 SBS의 청춘 드라마 <치얼업>에 출연했다. 이은샘은 <치얼업>에서 연희대학교 응원단 '테이아'의 신입 단원이자 주인공 도해이(한지현 분)의 절친 주선자 역을 맡아 <지금 우리 학교는>과 전혀 다른 발랄한 캐릭터를 연기했다. 선자는 해이의 남동생 재이(조민준 분)를 좋아하다가 응원단 동기 김민재(현우석 분)와 러브라인이 생긴다.
배우로 이름이 알려진 후 주로 주인공의 절친이나 이야기의 신스틸러 역할을 담당했던 이은샘은 2023년 <청담국제고등학교>를 통해 데뷔 후 처음으로 이야기를 이끌어가는 주인공을 연기했다. 이은샘은 <청담국제고등학교>에서 자신의 분수를 일찌감치 파악하고 공무원을 목표로 했지만 학교에서 일어난 추락 사건의 목격자가 되면서 여러 일에 휘말리는 흙수저 전학생 김혜인 역을 맡았다.
<청담국제고등학교>는 국내 뿐 아니라 아시아 각국에 방영되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연출과 작가가 모두 교체됐지만 주요 배우들이 대거 다시 뭉친 < 청담국제고등학교2 >에서 이은샘은 시즌1에서 보였던 무력했던 모습을 벗어 던지고 권력의 정점에 서기로 결심해 최초로 '흙수저 다이아몬드6'가 되는 김혜인 역으로 또 다시 열연을 펼칠 예정이다.
< 청담국제고등학교2 >에는 이은샘 외에도 김예림이 흙수저 혜인을 재벌가 모임에 영입하면서 입지 회복에 나서는 다이아몬드6의 퀸 백제나 역을 맡았다. 시즌2에서 새롭게 합류하는 신예 김민규는 제나와의 약혼과 계약 연애를 통해 교내 권력을 다지는 차셀메딕 회장의 사생아이자 청담 국제고의 전학생 차진욱을 연기한다.
사실 <청담국제고등학교>는 이름 만으로 대중들의 관심을 불러 일으킬 스타 배우가 출연하는 것도 아니고 스타 감독과 작가의 작품도 아니다. 하지만 신예 배우들의 신선한 연기와 학원물과 미스터리 스릴러 사이를 오가는 독특한 재미가 이어진다면 < 청담국제고등학교2 >도 전편 못지 않게 매력적인 작품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시즌1에 이어 시즌2에서도 이야기를 이끌어갈 배우 이은샘이 있다.
▲<청담국제고등학교2>는 3일 3개의 OTT 채널에서 공개되고 4일 밤 MBN을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청담국제고등학교2> 홈페이지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재벌가 모임 멤버 된 흙수저 전학생... '청담국제고'에서 매력 펼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