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KBO리그 팀 순위(7/2 기준)
2025 KBO리그 팀 순위(7/2 기준)KBO

2025 KBO리그는 과거 어느 시즌에 비해서도 상위권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한화 이글스, LG 트윈스, 롯데 자이언츠, KIA 타이거즈 이 네 팀이 1~4위를 지키며 KBO리그 역대 최초로 '한엘롯기' 네 팀이 동시에 포스트시즌에 진출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는 추세다.

현 시점(2025년 7월 2일 기준) 네 팀 간 승차는 3.5경기 내외로 매우 근소하다. 산술적으로만 따지면 올스타 브레이크를 앞두고 1- 4위간 순위 배치가 확 바뀔 수도 있는 상황이다.

5월 이후 상위권으로 올라선 한화는 강력한 투수진과 과거에 비해 안정된 수비, 그리고 젊은 타자들의 활약을 앞세워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시즌 초반 독주 태세를 보이기도 했던 LG는 투타 조화와 베테랑 선수들의 경험을 앞세워 선두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타선이 분발하고 있는 롯데도 기존의 약점을 극복하며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고 부상 이슈가 많았던 KIA는퓨처스(함평) 신예와 대체 선수들의 활약으로 4위로 도약했다.

특히 KIA는 지난해 MVP 김도영을 비롯해 주축 선수들의 부상 도미노 현상으로 인해 9위까지 추락하기도 했지만 6월 승률 1위를 기록하며 기존 3강을 위협하고 있다. 오선우, 김석환, 김호령, 성영탁, 이호민 등 퓨처스에서 활약하던 선수들이 상승세의 중심에 섰다. 외인 에이스 교체(반즈-> 감보아)에 성공한 롯데 역시 LG를 한 경기 차로 추격 중이다.

 동반 가을야구 진출이 없었던 엘롯기 (출처- 2025 KBO 야매카툰)
동반 가을야구 진출이 없었던 엘롯기 (출처- 2025 KBO 야매카툰)케이비리포트/최감자

역대 기록을 살펴보면, 네 팀이 한 시즌에 모두 상위권에 오른 사례는 거의 없었다. 특히 '엘롯기한' 네 팀이 동시에 가을야구에 진출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지금으로부터 30년 전인, 1995년 LG(2위), 롯데(3위), 해태(KIA 전신, 4위)가 상위권에 올랐지만 당시 리그 규정상(3.5경기 이상 차이일 경우) 준플레이오프가 무산되어 세 팀 모두 포스트시즌을 치른 적은 없다. 2025 시즌은 그 때와 달리 네 팀이 모두 포스트시즌에 진출할 수 있는 구조다.

네 팀 모두 전국적으로 인지도가 높고 팬층이 두터워 동반 가을야구 진출이 현실화될 경우 리그 흥행에 큰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화와 롯데는 긴 암흑기 끝에 가을야구가 유력한 강팀으로 자리매김했고 최근 통합 우승을 달성한 LG와 KIA는 상대적으로 뎁스가 두텁고 저력을 갖췄다.

 치열한 상위권 경쟁을 펼치고 있는 한엘롯기 (출처: 2025 KBO 야매카툰)
치열한 상위권 경쟁을 펼치고 있는 한엘롯기 (출처: 2025 KBO 야매카툰)케이비리포트/최감자

하지만 시즌 후반까지 치열한 순위 경쟁이 이어질 경우, 중위권 팀들의 반등이나 네 팀 중 일부의 부진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SSG, kt, 삼성, NC 등 중하위권 팀들이 분발한다면, 순위 판도는 언제든 바뀔 수 있다. 또한, 각 팀의 핵심 선수 부상, 외국인 선수 컨디션, 불펜의 안정성 등도 중요한 변수다.

2025 KBO리그에서 '한엘롯기' 동반 가을야구 진출이라는 역대 최초의 신화가 완성될 수 있을지, 아니면 후반기 이후 또 다른 변수로 리그의 판도가 바뀔지 주목된다.

[관련 기사] KIA, '함평의 힘'으로 선두권 판도 흔들까?

[기록 참조: 야구기록실 케이비리포트(KBReport), KBO기록실]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덧붙이는 글 (글: 민상현 / 김정학 기자) 프로야구 객원기자 지원하기[ kbreport@naver.com ]
프로야구 KBO 한엘롯기 엘롯기 엘롯기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중문화/스포츠 컨텐츠 공작소 https://contents.premium.naver.com/kbreport/spotoon (케이비리포트)입니다. 필진 및 웹툰작가 지원하기[kbreport@naver.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