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나란히 신곡을 발표한 ITZY, KISS OF LIFE, izna
지난 9일 나란히 신곡을 발표한 ITZY, KISS OF LIFE, iznaJYP, S2, 웨이크원

2025년 여름 문턱에 도달한 6월을 맞이해 신작 음반들이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다. 지난 9일에는 신인, 라이징 스타, 중견급 그룹으로 각각 자리매김한 걸그룹 3팀이 나란히 새 음반을 발표했다. 데뷔 7년 차를 맞이한 ITZY(있지)를 비롯해서 신흥 음원 강자로 급부상중인 KISS OF LIFE(키스오브라이프), 오디션 프로그램을 거치면서 탄탄한 지지기반을 다진 신예 izna(이즈나)가 그 주인공이다.

​각기 개성 넘치는 사운드와 콘셉트를 내세우며 케이팝의 한 축을 담당하는 당찬 그녀들의 야심작을 한자리에 모아 소개해 본다.

ITZY (있지) Girls Will Be Girls

 ITZY의 신곡 'Girls Will Be Girls' 뮤직비디오 주요 장면
ITZY의 신곡 'Girls Will Be Girls' 뮤직비디오 주요 장면JYP 엔터테인먼트

트와이스와 더불어 JYP의 간판 걸그룹으로 각광 받아온 있지(ITZY. 예지-리아-류진-채령-유나). 벌써 미니 10집을 발표할 만큼의 관록이 쌓였다. 한동안 4인조로 활동해 왔지만 지난해 미니 9집 < GOLD >를 기점으로 다시 5인조 완전체를 복원한 있지로선 재계약을 앞둔 시점에서의 신작 발표라는 점에서 신보 < Girls Will Be Girls >를 향한 기대감과 부담감이 있다.

발표 당일 진행된 미디어 쇼케이스에서 "갈비뼈를 갈아 넣었다"(유나)라는 표현이 등장할 만큼 있지·소속사 JYP 앤터테인먼트로선 모든 공력을 이번 음반에 쏟아 부었다. 미니 10집의 동명곡 'Girls Will Be Girls'은 <매드맥스>·<헝거게임> 같은 시대 디스토피아 속에서 서로의 연대를 강조하는 화려한 액션 영화 스타일의 뮤직비디오가 눈길을 모은다.

채령의 활쏘기를 비롯해서 까마귀 떼의 습격과 이를 물리치기 위한 멤버들의 사투 등이 다채로운 댄스 퍼포먼스가 어우러진다. 악곡 역시 기세로 몰아 붙인다는 표현이 잘 어울릴 만큼 쉴 틈 없이 몰아 붙인다. 최근 2-3년 사이 발표했던 있지의 작품들이 방향성 측면에서 아쉬움을 남겼다면 'Girls Will Be Girls'만큼은 전혀 다르다. 쌓여진 연륜에 부응하는 업그레이드를 이뤄낸다.

KISS OF LIFE (키스오브라이프) Lips Hips Kiss

 KISS OF LIFE 'Lips Hips Kiss' 뮤직비디오의 주요 장면
KISS OF LIFE 'Lips Hips Kiss' 뮤직비디오의 주요 장면S2 엔터테인먼트

2023년 데뷔 이래 착실하게 계단식 성장을 이루고 있는 4인조 키스오브라이프(KISS OF LIFE, 쥴리-나띠-벨-하늘)이 8개월 만에 돌아왔다. 미니 4집 < 224 >는 그동안 일관성있게 밀어부쳤던 1990년대-2000년대 복고풍 알앤비(R&B)의 느낌을 되살린 타이틀곡 'Lips Hips Kiss'를 앞세우고 우리들의 귀를 쫑긋 세우게 한다.

​중소기획사 소속으로는 보기 드문 성공을 거두면서 케이팝 신의 색다른 모범답안으로 떠올랐지만 신작 발표를 앞두고 약간의 변동도 발생했다. 그동안 팀의 일관성 있는 콘셉트 마련에 큰 힘을 보탰던 이해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참여 없이 완성된 첫 작품이라는 점에서도 관심을 모은다.

앞서 사랑받은 'Midas Kiss','Sticky' 'Igloo' 등이 청량감 혹은 상큼함으로 파고들었다면 이번 신곡 'Lips Hips Kiss'에선 끈적이는 느낌을 전면에 내세웠다. 세련된 멜로디와 관능적인 가사를 통해 한층 성숙된 키스오브라이프의 변화도 엿볼 수 있다. 새로운 시대의 '썸머 퀸'을 노린다는 이들의 야심은 제법 인상적인 출발을 이뤄냈다.

izna (이즈나) BEEP

 izna 'BEEP' 뮤직비디오의 주요 장면
izna 'BEEP' 뮤직비디오의 주요 장면웨이크원

일명 '엠넷의 딸'이라는 애칭과 더불어 케이팝 간판 PD 테디 및 더블랙레이블의 프로듀싱으로 관심을 모은 이즈나(izna, 마이-방지민-코코-최정은-유사랑-정세비)도 이른바 '6월 컴백 대전'에 뛰어들었다. 지난 3월말 발표했던 디지털 싱글 'SIGN'이후 약 두 달여 만에 초고속 컴백을 단행한 이즈나의 새로운 싱글 'BEEP'은 전작의 기조를 이어받아 트렌디함으로 가득 채운 댄스팝 장르의 곡을 전면에 내세웠다.

건강상의 문제로 멤버 윤지윤이 "SIGN'에 이어 이번 신곡 역시 활동에 불참, 6인조 구성의 컴백이 이뤄진 점은 여전히 아쉽지만 서바이벌 오디션 출신답게 탄탄한 기본기를 바탕에 두면서 조금씩 이즈나 음악의 색깔이 확연하게 마련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요소로 손꼽을 만하다.

통통 튀는 비트와 더불어 상큼한 분위기를 접목시킨 'BEEP'에선 아기자기함과 발랄함을 강조하면서 중독성 강한 후렴구( "BEEP BEEP BEEP BEEP BEEP")과 "Gimme Gimme CPR" 등의 직관적인 가사를 통해 듣는 동안 자연스럽게 멜로디를 흥얼거리게 만든다. ​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김상화 칼럼니스트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azzkid )에도 실립니다.
키스오브라이프 있지 이즈나 ITZY IZNA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