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미스터트롯3'
TV조선 '미스터트롯3'TV조선

TV조선 오디션 예능 < 미스터트롯3 > 영예의 우승자는 김용빈이었다.

김용빈은 지난 13일 생방송으로 진행된 < 미스터트롯3 > 결승전에서 종합 점수 2990점을 획득, 2위 손빈아(2727.96점)를 간발의 차로 제치고 진의 자리에 올라 상금 3억 원의 주인공이 됐다.

​눈물을 흘린 김용빈은 우승 소감을 통해 "(돌아가신) 할머니가 이 모습을 보셨더라면 너무너무 행복해하셨을 것 같다"라며 "몇십 년 동안 노래했지만 1등은 처음이다. 감사하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어린 시절부터 '트로트 신동'으로 각광 받았던 김용빈은 엠넷 <트로트 엑스>, KBS <트롯전국체전> 등의 경연 프로그램을 거치며 인지도를 쌓았다. 이번 < 미스터트롯3 >에서는 화려하게 꽃을 피웠다. 이어 2위 손빈아, 3위 천록담(이정), 4위 춘길(모세), 5위 최재명, 6위 남승민, 7위 추혁진 등 최종 Top 7에 올랐다.

기성 가수·재참가자 강세... 이변 없는 결과

 TV조선 '미스터트롯3'
TV조선 '미스터트롯3'TV조선

​이번 < 미스터트롯3 >는 역대 시즌 대비 가장 이변 없이 치른 오디션이었다. 주요 회차마다 진행된 대국민 응원투표에서 김용빈이 7차례 모두 1위에 오르면서 일찌감치 유력 우승 후보 1순위로 손꼽혔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투표 Top 7 역시 별다른 큰 변동이 없었는데, 결승전 진출자와 일치했다.

​충격의 탈락자, 혹은 이변의 주인공 부재 속에 새 얼굴 대신 기성 가수·이전 시즌 출전자의 재도전이 늘어나면서 신선도는 다소 부족했다. 2위에 오른 손빈아와 7위 추혁진 등은 이미 시즌1, 2에 연달아 출연한 경력자였다. 3위 천록담은 R&B 가수 이정으로 친숙한 인물이다.

4위 춘길 역시 발라드 가수로 오랜 기간 활약했고 6위 남승민 또한 시즌1과 MBN <불타는 트롯맨> 참가자로 인지도를 쌓았다. 최재명을 제외하면 새 얼굴로 손꼽을 만한 인물은 딱히 찾아볼 수 없었고 이는 고스란히 프로그램의 예전 같지 않은 시청률과 화제성, 인기로 이어졌다.

정체에 빠진 트로트 오디션

 TV조선 '미스터트롯3'
TV조선 '미스터트롯3'TV조선

지난 2019년 <미스 트롯> 등장 이래 종편 채널을 중심으로 트로트 오디션은 한동안 인기 보증수표 역할을 톡톡히 담당했다. 노년층을 중심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고 주요 입상자들은 아이돌 스타 이상의 팬덤을 확보하면서 단숨에 정상의 위치에 올라섰다.

하지만 매년 엇비슷한 프로그램들이 양산되면서 자연스럽게 트로트 오디션의 아성은 흔들릴 수밖에 없었다. 방송 채널과 오디션 이름은 다른데 출연자들은 매번 동일한 인물 중심으로 구성되니 차별화가 이뤄질 리 만무했고 새 얼굴 등장 또한 요원해졌다.

일부 MBN <현역가왕> 시리즈처럼 기성 가수들로 틀을 구성하는 변화가 있는 프로그램도 있었지만, 매너리즘에 빠진 트로트 오디션의 재도약을 이끌기엔 한계가 명확했다. < 미스터 트롯3 >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똑같은 가수, 출연진의 재등장에 따른 식상함은 좀처럼 극복하기 어려웠다. 이는 고스란히 앞선 시즌 대비 현저히 낮아진 프로그램의 인기로 이어졌다.

피하지 못한 공정성 논란

 TV조선 '미스터트롯3'
TV조선 '미스터트롯3'TV조선

이 과정에서 공정성 논란은 각종 트로트 오디션의 악재로 작용했다. 이번 < 미스터트롯3 >에선 지난 8주 차 대국민 투표 결과를 별다른 이유 없이 공개하지 않아 논란이 됐다. 이와 관련해 특정 참가자 우대 또는 순위 내정 등의 의혹도 나왔다.

앞서 종영한 < 현역가왕2 > 역시 마찬가지다. 예선전을 치르고 방출자까지 선정됐는데, 이후 몇몇 유명 가수가 뒤늦게 예심 없이 추가로 본선에 등장했다. 급기야 결승까지 진출해 시청자의 항의가 쏟아졌다. 특정 팬클럽의 방청권 확보 잡음, 모 가수 콘서트 사기 논란 등이 겹쳤다.

​매번 동일한 방식의 진행, 트로트 오디션 출전이 본업처럼 비춰지는 단골 참가자들의 대폭 증가 등은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정체기에 놓인 <미스터 트롯> 시리즈로선 돌파구 마련을 위한 심각한 고민이 필요하다. 지금 방식을 고수한다면 미래를 기약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미스터트롯3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