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현지시각) 스페인 마드리드 에스타디오 메트로폴리타노 경기장에서 열린 UEFA 챔피언스 리드 16강 2차전 리알 마드리드 CF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경기에서 레알 마드리드의 공격수 킬리안 음바페가 승부차기 승리 후 동료들과 함께 기뻐하고 있다.
12일(현지시각) 스페인 마드리드 에스타디오 메트로폴리타노 경기장에서 열린 UEFA 챔피언스 리드 16강 2차전 리알 마드리드 CF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경기에서 레알 마드리드의 공격수 킬리안 음바페가 승부차기 승리 후 동료들과 함께 기뻐하고 있다.AFP=연합뉴스

후반에 비니시우스가 페널티킥으로 결승골을 뽑아낼 기회를 날려버리는 바람에 레알 마드리드의 기세가 꺾였지만, 연장전 후 마지막 승부차기에서 비로소 활짝 웃었다. 좀처럼 보기드문 승부차기 더블 터치로 골이 취소되기도 했으니 6만 9천여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홈팬들은 라이벌 팀 선수들을 부럽게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카를로 안첼로티 감독이 이끌고 있는 레알 마드리드 CF(스페인)가 한국 시각으로 13일 오전 5시 마드리드에 있는 에스타디오 메트로폴리타노에서 열린 2024-25 UEFA(유럽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 16강 2차전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스페인)와의 어웨이 게임에서 연장 후 승부차기까지 이어진 접전 끝에 4-2로 짜릿한 승리를 거두고 8강에 올라 아스널 FC(잉글랜드)를 만나게 됐다.

AT 마드리드의 빛바랜 27초 선취골

지난 주 산티아고 베르나베우에서 1-2로 아쉽게 지고 돌아온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두 번째 게임 시작 후 27초 만에 벼락골을 터뜨리며 대역전 기회를 잡았다. 미드필더 데 폴이 빠르게 찔러준 얼리 크로스를 향해 코너 갤러거가 미끄러지며 차 넣은 것이다.

너무 이른 시간에 골이 들어간 것에 비하면 이후에 필드 골이 이어지지 않아 아쉬운 게임 양상이 나타났다. 서로의 장단점을 너무나 잘 알고 있는 마드리드 연고지 더비 매치이기 때문이기도 했다.

그런데 후반에 레알 마드리드에게 절호의 동점골이자 8강행 결승골을 찍을 수 있는 기회가 찾아왔다. 레알 마드리드 간판 골잡이 킬리안 음바페의 드리블 돌파를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센터백 클레망 렝글레가 막으려다가 페널티킥(70분)을 내준 것이다. 그러나 11미터 지점에 공을 내려놓고 오른발로 찬 비니시우스 주니오르가 너무 강하게 차려는 욕심이 지나쳐 오블락 골키퍼가 지키고 있는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골문 오른쪽 모서리 위로 날려버린 것이다.

이 아찔한 장면을 지우지 못한 상태에서 연장 30분까지 이어졌지만 더이상 필드 골이 나오지 않아서 결국 승부차기로 넘어가야 했다. 레알 마드리드 킬리안 음바페의 오른발 골부터 시작해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두 번째 키커 훌리안 알바레즈까지 모두 성공시켰다. 그런데 마르치니아크(폴란드) 주심이 잠시 중단시키고는 이례적으로 VAR 판독 절차를 기다렸다. 직전에 골을 넣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훌리안 알바레즈가 미끄러지며 킥하는 순간 공을 두 번 터치했다는 결정이 나와 그 골은 취소된 것이다.

여기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선수들이 조금 흔들렸는데 레알 마드리드 네 번째 키커로 나온 루카스 바스케스의 오른발 킥이 얀 오블락 골키퍼의 슈퍼 세이브에 막히는 바람에 다시 승부차기 점수판은 원점으로 돌아갔다.

곧이어 나온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네 번째 키커 마르코스 요렌테의 오른발 킥이 크로스바를 강하게 때리고 나온 바람에 다시 레알 마드리드가 승기를 잡았고, 흥이 넘치는 센터백 안토니오 뤼디거의 오른발 골로 게임이 끝나고 말았다. 후반에 페널티킥을 실축한 비니시우스 입장에서 동료들 덕분에 한숨을 돌린 셈이다.

이렇게 천신만고 끝에 8강행 티켓을 잡은 디펜딩 챔피언 레알 마드리드 CF는 다음 달 9일 오전 4시 런던에서 아스널 FC(잉글랜드)와 8강 첫 번째 게임을 뛴다.

2024-25 UEFA 챔피언스리그 16강 2차전 결과
(3월 13일 오전 5시, 에스타디오 메트로폴리타노 - 마드리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1-0 레알 마드리드 CF [골, 도움 기록 : 코너 갤러거(27초,도움-로드리고 데 폴)]
- 두 게임 합산 2-2, 연장 후 PSO 4-2로 레알 마드리드 CF 8강 진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4-4-2 감독 : 디에고 시메오네)
FW : 훌리안 알바레즈, 앙투안 그리즈만(89분↔알렉산더 쇠리오스)
MF : 코너 갤러거(85분↔사무엘 리노), 파블로 바리오스, 로드리고 데 폴(90+4분↔나후엘 몰리나), 줄리아노 시메오네(89분↔앙헬 코레아)
DF : 헤이닐두(98분↔세자르 아스필리쿠에타), 클레망 렝글레(91분↔로빈 르 노르망), 호세 마리아 히메네스, 마르코스 요렌테
GK : 얀 오블락

레알 마드리드 CF(4-3-3 감독 : 카를로 안첼로티)
FW : 비니시우스 주니오르(115분↔엔드릭), 킬리안 음바페, 호드리구(79분↔브라힘 디아스)
MF : 주드 벨링엄, 오렐리엥 추아메니(65분↔에두아르도 카마빙가), 루카 모드리치(65분↔루카스 바스케스)
DF : 페를랑 멘디(83분↔프란 가르시아), 안토니오 뤼디거, 라울 아센시오, 페데리코 발베르데
GK : 티보 쿠르투아

UCL 16강 2게임 합산 결과(3월 13일), 8강 대진표
레알 마드리드 CF 2-2(PSO 4-2)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아스널 FC 9-3 PSV 에인트호번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3-2 LOSC 릴
아스톤 빌라 6-1 클루브 브뤼헤

8강 ☆ 레알 마드리드 CF vs. 아스널 FC
8깅 ☆ 파리 생 제르맹 vs. 아스톤 빌라
8강 ☆ FC 바이에른 뮌헨 vs. 인테르 밀란
8강 ☆ FC 바르셀로나 vs.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 관점이 있는 스포츠 뉴스, '오마이스포츠' 페이스북 바로가기
축구 챔피언스리그 비니시우스 레알마드리드 아틀레티코마드리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 대인고등학교에서 교사로 일합니다. 축구 이야기, 교육 현장의 이야기를 여러분과 나누고 싶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