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히든페이스> 스틸컷
(주)NEW
03.
"진짜 삶을 사는 거지. 이제부터."
수연 역시 내면이 온전히 충족되는 인물은 아니다. 항상 최고이기를 원하고 자신은 좋아하지 않아도 언제나 사랑받아야 한다는 욕망이 존재한다. 영화에서 직접 설명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성진을 처음 만나 연인이 되기로 한 것도 미주와 비밀스러운 감정을 공유하는 것도 모두 자신의 욕망을 채우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성진과 미주의 욕망이 현실의 결여로부터 시작된다면, 수연은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다른 두 인물이 가진 내면의 속성과는 분명 다르다.
문제는 수연의 의지와 무관하게 그가 성진과의 새로운 출발, 영화상의 표현을 빌리자면 '사람들이 생각하는 진짜 삶'을 살기로 시작한 순간부터 물밑에서 서로 강하게 물려 있던 세 사람의 내면적 관계성이 해체된다는 사실이다. (그가 벽장 안으로 들어가는 일보다 선행한다) 평생을 함께할 것이라고 믿고 있던 미주가, 수연과 함께 지낼 곳이라 생각하며 홀로 리모델링을 도맡았던 공간이 이제 성진과의 보금자리가 될 것으로 선언되는 순간부터다.
이제 각각의 인물이 가진 욕망은 다음으로 정리할 수 있다. 성진의 진심을 확인하는 일. (수연) 수연이 가진 배경(여기에서 수연의 존재는 중요하지 않다)을 얻고자 하는 마음. (성진) 그리고 수연의 사랑을 가질 수 없다면 망가뜨리겠다는 계획. (미주) 서스펜스를 위해 특정 장면의 공개를 지연하는 과정에서 비선형적 순서로 이야기가 구성되고 있기는 하지만, 결국 이 영화에서 가장 선행하는 욕망은 미주의 것인지도 모르겠다고 생각하게 되는 이유다. 이처럼 세 사람의 욕망이 뒤섞인 무대 위에서 수연이 벽장으로 향하고, 성진과 미주가 서로의 몸을 탐하는 그림은 예정된 것이나 다름없다.
다시 돌이켜 보면, 미주와 수연을 과거 같은 스승 밑에서 사사를 한 사이이자 사랑 이상의 감정을 나누고 있는 관계로 설정한 부분은 이 작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처럼 느껴진다. 이 설정으로 인해 영화 속 두 사람의 믿음이 깨지고 일종의 배신이 일어나기까지의 과정이 매끄럽게 설명된다. 밀실의 존재와 의미에 있어서도 개연성이 충분히 확보된다. 두 사람의 감정적 연결 고리가 존재하지 않은 상태에서 단순히 친한 관계로 미주를 대신해 수연이 리모델링 공사만 도와주는 식의 설정이었다면 상당히 헐거운 이야기가 되었을 것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