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드 래소 시즌3 'Richmond Till We Die' 메이킹 영상

테드 래소 시즌3 'Richmond Till We Die' 메이킹 영상 ⓒ 애플TV+

 
※ 이 기사에는 드라마의 주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OTT 애플 TV+의 간판 시리즈 <테드 래소> 시즌3가 지난 5월 31일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이전 시즌 대비 더 늘어난 총 14부작 구성으로 매주 수요일마다 전 세계 시청자들을 사로 잡았던 <테드 래소>는 잉글랜드 2부리그에서 극적으로 프리미어리그로 승격한 축구팀 AFC 리치몬드의 좌충우돌 도전기로 재미와 웃음, 감동을 선사해왔다.  

EPL 합류 초반 스타 플레이어 영입과 더불어 돌풍을 일으켰던 리치몬드는 과거 구단주가 새롭게 사들인 웨스트햄 유나이티드와 라이벌 관계를 형성하면서 이를 둘러싼 주변 인물들의 미묘한 갈등, 해소 등을 통해 위기와 성장을 동시에 경험한다. 한때 강등권으로 다시 밀릴 만큼 고전을 겪기도 했지만 '미식축구 감독' 출신 테드 래소(제이슨 서디키스 분)의 온화한 리더십이 발휘되면서 AFC 리치몬드는 EPL 복귀 첫 시즌에 우승까지 넘보는 위치까지 올라섰다.

급기야는 극중 리그 1위를 달리는 맨체스터시티를 격파하면서 시즌 최종 경기에 따라 우승 여부가 결정되는 극적인 상황을 연출하기에 이른다. 이제 리치몬드에게 남은 상대는 공교롭게도 '악연 중의 악연' 웨스트햄이었다. 시즌 첫 만남에서 완패를 당했던 데다 이제는 남남이 된 구단주 부부의 감정 대결이 극에 달하면서 두 팀의 경기는 순위 외적인 요소에서도 축구계의 이목을 집중 시키기에 이른다 

리치몬드 시즌 막판 돌풍... 테드와의 작별 임박
 
 테드 래소 시즌3 'Richmond Till We Die' 메이킹 영상

테드 래소 시즌3 'Richmond Till We Die' 메이킹 영상 ⓒ 애플TV+

 
​가상의 EPL 이야기이긴 하지만 마지막 경기는 '경우의 수'가 걸린 시합으로 꾸며졌다. 만약 리치몬드가 웨스트햄을 이기고 맨체스터시티가 무승부 또는 패배를 기록한다면 리그 우승은 리치몬드의 차지가 된다. 반면 맨시티가 승리를 거둔다면 리치몬드의 승패 상관 없이 맨시티가 우승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밑바닥부터 올라온 리치몬드의 기세는 하늘을 찌를 듯 했지만 구단주 리베카(한나 워딩엄 분), 그리고 감독 테드의 마음은 무겁기만 하다. '이혼남' 테드는 미국에 두고온 아들 생각에 결국 다음 시즌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고 통보를 한 상태다. 반면 리베카 역시 전 남편 루퍼트에 대한 복수심 하나로 이끌었던 구단이 성공을 거두자 더 이상의 목표가 사라지고 말았다.  

​더군다나 웨스트햄 구단주인 루퍼트는 온갖 성추행 논란 등으로 인해 사법처리 및 구단주 자격 박탈이 임박한 상태였다. 리치몬드의 인기가 급상승하자 여기저기서 거액에 구단을 사들이겠다는 제안까지 쏟아지면서 리베카는 팀을 처분하고 손을 털 생각을 하기에 이른다. 

잔류 부탁 뿌리친 테드... 최종 우승의 주인공은?
 
 테드 래소 시즌3 'Richmond Till We Die' 메이킹 영상

테드 래소 시즌3 'Richmond Till We Die' 메이킹 영상 ⓒ 애플TV+

 
​경기를 목전에 두고 리베카와 테드는 밤 늦은 시간 관중석에서 마지막 면담의 시간을 마련했다. 리베카는 현재 구단을 둘러싼 상황을 설명하면서 테드에게 계속 팀을 맡아줄 것을 부탁하지만 3년 가까이 타지 생활로 인해 아들에 대한 그리움이 커진 테드는 정중히 제안을 고사한다. 이제 시즌 최종전 이후 리치몬드는 구단주, 감독 모두 교체되는 큰 변화를 맞이할까?

​시즌 3에 접어들면서 <테드 래소> 속 인물들은 많은 변화가 있었다. 테드에 대한 열등감 속에 팀을 떠나 웨스트햄 감독으로 깜짝 발탁되었던 네이선 쉘리(닉 모하메드 분)는 중도 퇴진 후 방황 끝에 다시 리치몬드의 킷맨으로 복귀한다. 새롭게 회사를 차리고 독립했던 홍보 담당자 킬리(주노 템플 분)는 곤욕스런 일을 경험하면서 사무실 간판을 내려야 할 어려움에 처하기도 한다.  

​다양한 에피소드 속에는 최근 세계 축구계의 화두거리로 떠오른 '슈퍼리그 창설 시도'를 비판하는 내용을 제작할 정도로 단순히 웃음을 추구하는 것 외에도 거대 자본과 결탁한 몇몇 구단주들에 대한 신랄한 비판에 나서 큰 호응을 자아냈다. 페프 과르디올라 맨시티 감독, 프랑스 축구 영웅 티에리 앙리 등의 스타들이 기꺼이 카메오 출연에 응할 만큼 이제 <테드 래소>는 단순히 OTT 시청자 뿐만 아니라 글로벌 축구팬들의 마음을 사로 잡는 프로그램이 된 것이다.  

자랑스러운 2위... 굿바이 테드
 
 테드 래소 시즌3 'Richmond Till We Die' 메이킹 영상

테드 래소 시즌3 'Richmond Till We Die' 메이킹 영상 ⓒ 애플TV+

 
​시즌 최종전 전반에만 내리 2골을 내주며 패색이 짙었던 리치몬드를 위기에서 구한 건 악동 제이미(필 던스터 분)였다. 한때 맨시티의 유망주였지만 <솔로지옥>류의 연애 프로그램 출연 등 축구보단 외부활동에 치우치면서 내쫒기다시피 했던 그는 리치몬드에 온 이후 제 정신을 차리면서 잉글랜드 대표팀에도 발탁되는 등 이제 없어서는 안 되는 기둥 선수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기대에 부응하는 플레이로 친정팀 맨시티와 웨스트햄 격파의 일등 공신이 되었다.  

비록 같은 시간 거행된 타 팀 경기에서 맨시티가 승리하면서 깜짝 우승은 놓치고 말았지만 리치몬드는 그 이상의 가치를 마련하는 데 성공했다. 구단주 리베카는 주식의 49%를 팬들에게 팔기로 하면서 서포터스 기반의 팀으로 재출발을 도모한 것이다. 별 볼일 없었던 만년 하위팀이었지만 이제는 자부심을 갖고 응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면서 다시 한번 우승 도전을 위한 신발끈을 단단히 묶기로 했다.  

​공식적으로 <테드 래소>의 종영 여부가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시즌3 최종회는 "이보다 더 좋은 엔딩은 없다"라는 인식을 심어준다. 시즌 1-2와 비교해서 좀 더 풍성한 이야기를 담기 위해 다양한 인물들이 새롭게 얼굴을 내비치면서 다소 파편적인 구성의 에피소드가 많았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남기긴 했지만 코미디가 결합된 스포츠 소재 드라마의 미덕인 언더독의 대반란, 정의의 승리 등을 적절히 안배한 결말 설정으로 <테드 래소>는 다시 한번 모범적인 OTT 시리즈로서 깊은 인상을 남겨줬다. 
덧붙이는 글 필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azzkid 에도 수록되는 글 입니다.
테드래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top